EZ EZViwe

‘히비스커스 유기농,효능,부작용’ 동인도와 중국이 원산지로 열대지방에서 널리

신승환 기자  2019.10.26 00:49:09

기사프린트


[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히비스커스는 동인도와 중국이 원산지로, 열대지방에서 널리 재배하고 있다. 북미에서 흔히 볼 수 있다. 히비스커스 나무를 직접 키워 재배하는 사람도 증가하고 있다. 꽃은 여름에 핀다. 로즈힙은 향기로운 향이 나는 허브의 한 종류로, 히비스커스 차와 합한 티백이나 분말가루가 시중에 판매되고 있다.


부상화와 여기서 만들어지는 여러 가지 잡종을 가리킨다. 원산지는 동인도와 중국이지만 열대지방에서 널리 재배되며 한국에서는 온실에서 분재로 가꾼다. 히비스커스 나무는 묘목을 구해서 키우는 경우가 많다. 여름에 꽃이 피기 때문에 봄부터 키우는게 좋다. 로즈힙은 들장미의 열매이기도 하며, 허브의 한 종류다. 시중에 로즈힙과 히비스커스를 접목시킨 상품이 많이 유통되고 있다.


히비스커스 효능은 유기농으로 섭취 시 더욱 효과가 좋으며, 아스코르브산(비타민C)가 풍부해 면역력을 높이며 간을 건강하게 한다. 체중 감량과 우울증에도 효과를 보인다. 부작용으론 몸이 찬 사람이 섭취 시 주의해야하며,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인 사람도 조심해야한다.


분말효능은 이뇨작용이 있어 붓기를 빼는 데 좋으며 혈액순환 개선에 뛰어나다. 히비스커스 분말은 생리불순에 좋아 생리 주기가 규칙적이지 않은 여성에게도 도움이 된다. 생리전 증후군(PMS)에도 효과가 있다. 임산부는 히비스커스 차를 주의하거나 피하는게 좋다. 특히 임신초기엔 유산 위험이 있기에 섭취하면 안된다.


분말효능은 콜레스테롤 수치와 혈압을 낮춰주며 탄수화물의 흡수를 억제해줘 다이어트에 좋다. 히비스커스는 식물성 에스트로겐의 일종인 다이드제인이 있어 생리불순에 효과가 있으며 생리통도 완화해준다. 여성에게 좋지만, 임신부는 히비스커스 차를 섭취하지 않는게 좋다. 유산 위험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