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즈레이크, '찾아가는 피그플랜 서비스' 5회째 개최

2022.10.12 08:47:24

농장 생산성 향상 위한 데이터 해석 및 컨설팅 방법 시연
축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 접목, 다양한 분석 및 예측 서비스 제공

 

양돈 생산경영관리시스템 '피그플랜'(PigPlan)을 활용한 생산성 향상 컨설팅 간담회가 양돈업계로부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인공지능(AI) 축산 전문기업 ㈜와이즈레이크(대표이사 진교문)가 최근 피그플랜을 이용해 양돈 농가를 관리하고 있는 제주양돈농협과 소속 농가를 직접 방문해 피그플랜 활용 컨설팅 간담회 '찾아가는 피그플랜 서비스'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에는 와이즈레이크 안승환 COO, 이은한 사업총괄 수석, 양돈연구소 안기홍 박사와 제주양돈농협 및 제주 양돈농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피그플랜은 축산 빅데이터와 인공지능을 접목해 생산, 경영, 출하 관리와 이상징후/조기 질병 감지 등 다양한 분석, 예측 서비스를 제공하는 축산 클라우드 플랫폼이다.

 

'찾아가는 피그플랜 서비스'는 피그플랜을 사용하는 주요 양돈농협, 사료회사, 종돈회사 및 양돈 농가를 대상으로 농장 생산성 향상을 위해 데이터 해석 및 컨설팅 방법을 시연해 데이터 분석 방법을 공유하는 서비스이다. 지난 5월부터 매달 1회씩 정기적으로 열리고 있으며 도드람 양돈농협, 우성사료, PIC코리아, 다비육종에 이어 이달 5회째를 맞이했다.

 

이번 제주양돈농협은 농협 컨설팅 담당자들과 소속농가를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피그플랜 데이터 해석 및 활용법, ▲피그플랜 추가 기능 및 보고서 설명, ▲농장 취약 구간 분석, ▲농장 현장 실사를 통한 피그플랜 데이터 점검 등의 형태로 이뤄졌다.

 

양돈연구소 안기홍 박사는 "이번 간담회에서 각 농장별로 생산성적, 중요생산성 요인구성도, 모돈 주차별 현황 등을 중심으로 분석했다“며 ”이를 통해 농장의 생산성 향상을 위한 데이터 활용법, 컨설팅 방법을 공유했다"고 설명했다.

 

제주양돈농협 관계자는 "이번 간담회를 통해 개별 데이터 항목과 수치에 대한 해석 방법과 의미, 취약 구간 판별법 등을 알 수 있었다“며 ”농장 전체를 한눈에 파악하는 컨설팅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고 전했다.

 

와이즈레이크 이은한 사업총괄 수석은 "국내에서 활용도가 가장 높은 피그플랜의 활성화를 위해 간담회를 지속 개최할 예정"이라며, "피그플랜 사용자들과의 소통을 활발히 진행해 피그플랜 편의성을 향상시키고 새롭고 다양한 분석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지팜(대표이사 진교문)은 지난 2월 이지팜의 축산, 블록체인 사업본부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와이즈레이크와 ㈜랩씨드로 분사했다. 이 외에도 하나의 조직에서 자회사로 거듭나도록 인큐베이팅(Incybating) 시스템을 통해 블록체인 관련 서비스와 반려동물 관련 앱 서비스 등 신성장 사업을 적극 추진해 변화를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