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그닛, 국내 스마트팜의 맞춤형 솔루션 제공

2023.02.17 09:10:15

㈜경농, 환경관리 자동화 시스템의 핵심 ‘에어포그’
초미립자 살포기술 온실ㆍ축사ㆍ공장 다방면 활용

농산업 토탈솔루션기업 ㈜경농이 스마트팜을 본격적으로 시작하면서 런칭한 ‘시그닛’이 국내 환경에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해 많은 농업인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검증된 성능, 초미립자 살포기술력 선도

㈜경농의 에어포그는 물과 공기를 이용한 안개분무 노즐이다. 기존의 고압식 분무노즐과 다르게 에어포그는 소량의 물을 공기로 입자를 쪼개어 분사하는 저압방식을 적용했다. 이로 인해 기존보다 훨씬 작은 20㎛~50㎛의 크기로 조절해 살포할 수 있는데, 작은 입자는 공중에서 바로 증발ㆍ체류하기 때문에 하우스 내부 바닥과 작물에 젖는 것을 최소화했다. 살포 입자가 크면 기화하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작물의 수정불량 및 응집된 물방울이 증발하면서 잎이 타는 등 피해를 야기할 수도 있기 때문에 초미립자를 살포하는 ㈜경농의 에어포그는 다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시설하우스 무인방제의 핵심 ‘에어포그’

시그닛 환경관리자동화 시스템은 에어포그의 초미립자를 이용해 온실 내부의 다양한 환경관리가 가능하며, 온ㆍ습도 센서를 이용해 환경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다. 시스템에 설정해 놓은 온도와 습도 값에 맞춰 고온기에는 온도를 하강시켜 고온피해를 예방하며, 포장 환경에 따라 가습과 제습을 통해 작물에 적합한 환경을 유지할 수 있다. 특히 구역별 살포시간 등을 자동제어 할 수 있고, 수압과 공기압을 통한 살포입자 크기 조절기능, 약제 살포 후 자동 노즐청소 기능, 스마트폰 원격제어, 복합환경제어기와 연동하는 등 스마트팜을 이루는 기본적인 기능을 모두 갖췄다. 또한 시그닛 환경관리자동화 시스템은 Dash보드가 한글로 이루어져 가독성을 강화해 남녀노소 누구나 쉽게 조작할 수 있다.

 

무인방제ㆍ쿨링ㆍ온/습도ㆍ악취제거 다방면 활용

이 외에도 환경관리자동화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이 확대되고 있다. 저압방식을 사용하기 때문에 일반 노즐에 비해 노즐 구경이 약 16배 이상 커져 무인 방제시 문제되는 막힘 현상을 예방해 액상 제형은 물론, 수화제 제형도 막힘없이 처리가 가능하다. 또한 초미립자로 살포되어 공중 체류시간이 증가하면서 잎 앞면뿐만 아니라 뒷면까지 약제를 부착해 공간방제가 가능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관행 인력분무기 대비 83%(90분→15분/30a)의 노동력을 절감하고 약제 사용량도 줄여 직접적인 경제비용을 절약할 수 있다. 또한 축사, 공장 등에서 문제되는 분진감소와 악취 제거의 역할도 하고 있으며, 버섯재배 농가들에게는 포장내 습도관리, 일반 지자체에서 쿨링 시스템으로도 활용하는 등 그 사용처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경농 스마트팜 사업부문 황규승 상무는 “앞선 기술력으로 국내 시장에 적합한 제품을 중점적으로 개발ㆍ보급하고 있으며, 스마트팜 기술을 집약한 시그닛 솔루션을 제공해 국내 스마트팜을 선도하겠다”고 향후 계획을 밝혔다. ㈜경농의 시그닛은 자연과 공감하며 예측 가능한 농업환경을 만들기 위한 한국형 스마트팜으로 최근 농정원 주관 노지 스마트팜 사업주관사로 참여했으며, 안동 사과 스마트팜 구축 시범사업 참여 등 활발한 활동을 병행하고 있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