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린랩스FIC-홍성낙협, 낙농업 최초 ‘ESG 경영’ 도입… 저탄소 낙농 리더로 ‘우뚝’

2023.02.17 09:15:05

분뇨 악취 줄이고 퇴비로 재사용하는 ‘경축순환’ 사업 진행
성공적 운영으로 낙농업계 ‘ESG 경영’ 확산 시키기로… 탄소 저감 실현도 기대

 

'농장 경영 관리 솔루션'으로 국내외 지속가능한 농장 경영을 선도해 온 그린랩스FIC가 이번에는 낙농업계의 'ESG 경영'을 위해 나선다.

 

그린랩스FIC는 오늘(16일) 충남 홍성낙농협동조합(이하 홍성낙협)과 양해 각서(MOU)를 체결하고, 낙농업계의 지속가능한 경영을 위해 함께하기로 했다. 이 자리에는 그린랩스FIC의 김찬호 대표와 홍성낙협 최기생 조합장이 참석했다.

 

양 측은 홍성 낙농가에 업계 최초로 ESG 경영 솔루션을 도입하고, 추후 낙농업계 전반으로의 확산를 위해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본 사업의 핵심은 분뇨의 악취를 줄이고, 퇴비로 재활용하고, 남은 퇴비를 수익화하는데 있다. 생산 부산물을 자원화하여 재사용하는 '경축 순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과정은 총 3단계로 진행된다. 축사 바닥에 '피트모스' 라는 천연 유기물을 사용해, 분뇨 숙성 과정에서 나오는 악취를 크게 줄여 축사환경을 개선한다. 이후 숙성 중인 분뇨는 건조와 재처리를 거쳐 실제 퇴비로 재사용하고, 자체적으로 사용하고 남은 퇴비는 상품화 과정을 통해 수익을 창출한다.

 

특히 '피트모스'를 사용하면 기존에 깔집만 사용했을 때보다 분뇨가 3배나 빠르게 퇴비로 전환되는 장점이 있다. 친환경 퇴비 유통 활성화를 통해 질산 비중이 높은 화학비료 사용 비율을 줄이면, ‘탄소중립’에도 기여할 수 있다.

 

그린랩스FIC는 축산 농가에 피트모스 공급을 전담하기로 했다. 또 센서를 통해 악취의 주 원인인 암모니아 가스를 얼마나 줄이는지 데이터를 측정하고 축적할 예정이다. 홍성낙협에서는 시범 농가 선정과 사업비 지원을 하기로 했다. 피트모스를 뿌린 이후에도 숙성이 잘 되도록 주기적으로 뒤섞는 과정이 필요하기에, 축사 관리와 농가 교육도 홍성낙협에서 진행한다.

 

그린랩스FIC 김찬호 대표는 "낙농업계 최초로 경축 순환 솔루션을 도입해 ESG 경영을 시작한 것은 축산업계의 크나큰 진보"라며, "농장 경영 관리 솔루션의 농축산업계 전면 보급을 서둘러, 저탄소 농축산업 사회를 앞당기겠다"고 말했다.

 

홍성낙협 최기생 조합장은 "지속가능한 낙농업을 위한 농가의 오랜 고민이 실천으로 옮겨져 굉장히 흡족하다"며, "이번 사업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홍성낙협이 대한민국 낙농업의 스마트한 미래를 선도하는 리더가 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횡성군에 이어 홍성낙협과의 사업으로 그린랩스FIC의 지속가능한 농장 경영 솔루션은 지자체와 농가로부터 많은 주목을 받고 있다. 앞으로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탄소 저감 실적을 정확한 수치로 파악해, 농가가 저탄소 사회 구현을 위해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 증명할 계획이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