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과 작물 황화바이러스 3종 동시 유전자 진단법 개발

2023.03.22 08:22:54

바이러스 조기 정밀진단으로 농가 피해 줄이고 진단 비용 절감 효과 기대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멜론, 수박 등 박과 작물에 큰 피해를 주는 황화바이러스 3종을 동시에 진단하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CABYV-황화-멜론

▲CABYV-괴사-수박

▲CCYV-퇴록-멜론

 

우리나라에서 박과 작물에 황화 증상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박과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CABYV), 멜론진딧물매개황화바이러스(MABYV), 담배가루이 매개 박과퇴록황화바이러스(CCYV) 등 3종이 알려져 있다.

 

이들 바이러스에 감염되면 박과 작물 잎이 노랗게 변하고 괴사하는 증상이 나타난다. 특히 멜론은 그물 무늬 형성이 잘 안 되고 생육이 불량해진다. 수박의 생육도 나빠져 정상 수박보다 무게가 0.5~1kg 감소하는 등 피해가 생긴다.

 

이들 바이러스는 저마다 전염 매개충이 다르므로 3종의 바이러스를 구별해 매개충 방제 약제도 달리 적용해야 한다. 하지만 감염 증상이 비슷하고 눈으로 봐서는 구별하기 어려워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유전자 검사로 정밀진단을 하고 있다.

 

이번에 개발한 기술은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RT-PCR) 방식을 이용해 바이러스 3종의 감염 여부를 동시에 진단하는 것이다.

 

박과 작물 잎의 즙액에서 유전자 핵산을 추출한 뒤 유전자 증폭 장치로 감염 여부를 판단한다. 바이러스 감염이 의심되는 재배 농가는 농촌진흥청 작물보호과나 가까운 도 농업기술원에 문의하면 무료로 진단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기존에는 3종의 바이러스를 검출하기 위해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RT-PCR)을 3회 실시해 바이러스별로 진단했다. 이 기술을 적용하면 역전사중합효소연쇄반응(RT-PCR) 1회로 단독 감염은 물론 2종 이상의 복합 감염도 한 번에 진단할 수 있다.

 

이 기술을 현장에 적용하면 바이러스 조기 진단으로 농가 피해를 줄이고, 진단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박과 작물 생산기술을 지원하는 경상남도농업기술원 강동완 연구사는 “이번에 개발된 기술로 증상이 비슷한 황화바이러스 조기 정밀진단이 가능해져 박과 작물의 안정적인 생산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농촌진흥청 이세원 작물보호과장은 “이 기술을 신속히 현장에 보급해 박과 작물의 황화바이러스 진단과 방제를 도울 예정이다”고 전했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