뿌려만 놓으면 알아서 박멸하는 글로벌아그로㈜ ‘팜닥터 네마크린’

2024.01.03 10:56:41

친환경 해충 사냥꾼, 파리류부터 나방류까지 골칫덩이 해충 잡는다

높은 기온이 유지되는 시설하우스에서는 겨울에도 작은뿌리파리와 고자리파리 등 파리류 피해가 꾸준히 발생한다. 이들 파리류는 천적인 곤충병원성 선충을 통해 친환경적으로 방제할 수 있다. 글로벌아그로㈜의 ‘팜닥터 네마크린’은 해충에 침입해 박테리아를 분출시키는 방식으로 48시간 이내 작은뿌리파리 등 골치 아픈 해충을 사멸시킨다.

 

작은뿌리파리 등 겨울철 시설하우스 창궐

작은뿌리파리는 대체로 10월부터 이듬해 5월까지 다발생한다. 알, 유충, 번데기, 성충의 단계를 거친다. 활동이 가장 활발한 25℃를 기준으로 알에서 성충까지 1세대가 지나는 데 약 22일 걸린다. 성충의 수명은 약 3~4일이며 수분이 많은 토양 표면과 양액재배 작물에서는 암면 위나 고여 있는 물에 산란한다. 작은뿌리파리 유충은 햇빛을 싫어하고 수분이 많은 곳을 좋아해 주로 작물의 뿌리 부분에서 서식하며 곰팡이와 썩은 유기물뿐만 아니라 작물의 뿌리를 가해한다. 유충 피해를 입으면 뿌리의 발달이 불량해지고, 수분이나 양분의 이동을 방해해 생장이 늦어지는 피해가 발생한다. 성충은 20~25℃ 시설하우스에서 월 2회도 발생한다. 발효 중인 퇴비에 많이 산란하기 때문에 포장에 유기물을 다량 시용한 경우 피해가 심하다. 고자리파리는 연작 포장에서도 많이 발생한다. 식물체 생육이 부진하거나 황갈색으로 말라 죽는 경우 포기를 뽑아보거나 주위의 흙을 파보면 구더기 모양의 벌레를 확인할 수 있다.

썩지 않은 퇴비나 가축분을 사용하면 토양 속에서 부숙될 때 발생하는 냄새로 주위에 있던 성충을 유인할 수 있기 때문에 완전히 부숙된 퇴비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을에 씨 뿌린 후 싹이 나는 시기나 옮겨심는 시기가 발생 최성기 이전일 경우에는 토양살충제를 뿌린 후 흙과 잘 섞어준다. 이른 봄에는 어른벌레가 발생하기 전에 침투성 입제를 살포한다. 유충이 식물체를 가해하기 전인 3월 상순경에 약효가 긴 적용약제를 처리하는 것이 좋다.

 

팜닥터 네마크린, 박테리아로 해충 잡는 사냥꾼

친환경솔루션 전문 기업 글로벌아그로㈜의 ‘팜닥터 네마크린’(Steinernema carpcapsae) 은 농업해충 방제용 곤충병원성 선충으로, 토양 상부에 서식하며 해충의 자연개구부를 통해 침입한다. 작은뿌리파리, 고자리파리 등 파리류부터 나방류까지 다양한 해충의 친환경 방제 약제로 사용할 수 있다. 팜닥터 네마크린은 입이나 기공, 항문 등 해충의 자연개구부를 통해 침입해 해충 내에서 증식하며 박테리아를 분출시킨다. 박테리아에 감염된 해충은 48시간 이내에 사멸한다. 이후 팜닥터 네마크린의 선충이 증식해 주변의 다른 해충을 추가로 감염시킨다. 팜닥터 네마크린의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처리 전후 높은 습도를 유지하는 게 좋다. 흐린날 또는 야간 살포를 권장한다. 살포 후 온도는 8℃ 이상을 유지하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곤충 병원성천적 제품으로써, 단독 사용을 권장하며 살충제 살포 시에는 3~4일 경과 후 팜닥터 네마크린을 사용할 것을 권장한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