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지바이오 한천우 본부장,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 수상

2024.07.09 14:57:26

일라이트 비료 개발 및 수출 성과 인정
‘도약 2030’ 비전 통해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 목표

 

천지바이오(대표이사 한기균) 경영지원본부 한천우 본부장이 일라이트 비료 개발 및 수출 성과를 인정받아 지난 6월 23일 중소기업중앙회장 표창을 수상했다.

 

한천우 본부장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비료 원료를 영동군에서 채굴되는 천연광물질인 일라이트를 원료로 개발함으로써 국내는 물론 국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며 “어려운 농업 환경에 놓인 농업인들이 천지바이오의 제품으로 고품질 농산물을 다수확 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공하고, 제품 개발을 멈추지 않겠다”고 수상소감을 밝혔다.

 

국내에서 제조되는 비료의 원료는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며, 기초 화학물로서 무기화가 되고 있다. 천지바이오의 일라이트 비료는 충청북도 영동군에서 채굴되는 천연광물질인 일라이트를 원료로 하여 비료를 개발했으며, 비료의 원료 확보부터 생산, 공급까지의 밸류체인을 자체적으로 확보한 것에 큰 의미를 둘 수 있다.

 

차세대 천연광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일라이트는 원적외선을 다량 방사하고 항균 효과와 중금속을 분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또한, 토양을 개량하고 양이온치환능력을 상승시키는 특징이 있다. 농업에서의 활용을 위해 천지바이오는 영동군, 한국세라믹연구원과 손잡고 일라이트 비료 개발에 성공해 그 성과를 인정받았다.

 

일라이트 비료의 시작은 '일라이트CMS'였다. 2022년 첫 출시 이래 토양개량제 및 작물 생육증진을 위한 비료로 충북우수바이오 제품으로도 인증됐다. 매년 판매량이 증가하는 것은 물론 해외 시장에서도 주목받고 있으며, 대표적으로 태국 짠타부리의 두리안 재배 단지에 필수 비료로 자리 잡고 있다. 또한, 2023년 '일라이트밭장만 17-6-6'은 농협 무기질 원예 계통 비료로 등록되어 공급되고 있으며, '월드일라이트'라는 일라이트를 기반으로 한 유기농업자재 비료도 선보였다.

 

특히, '월드일라이트'는 글로벌 유기자재 인증인 OMRI(Organic Materials Review Institute)에 등록되어 유기 자재로서 안정성 및 품질에 대해 인정받고 있다. 태국에 수출이 진행되고 있으며, 중국, 대만, 인도네시아, 베트남의 주요 비료 바이어들과 현지 등록 및 수출 협약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다.

 

한천우 본부장은 “천지바이오는 더욱 도약하는 회사가 될 것”이라며, “천지바이오의 비전인 '도약 2030'을 통해 비료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이 되는 것은 물론, 30개국 이상 해외 진출을 통해 글로벌 농업인들의 고품질 다수확을 위한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 우리의 목표"라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차세대 천연광물질로 주목받고 있는 일라이트를 기반으로 만든 ‘일라이트CMS’, '일라이트밭장만 17-6-6', ‘월드일라이트’는 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용 고품질 고기능성 비료로 인정받고 있다.

 

 

‘일라이트CMS’는 칼슘 29%, 마그네슘 15%, 규소 5% 외 아연, 붕소, 몰리브덴 등의 미량요소가 고르게 배합되어 있어 장마기 전·후로 사용하면 미량요소 결핍 및 생리장애와 쓰러짐을 예방할 수 있다. 또한, 일라이트가 토양을 개량하기 때문에 뿌리의 생육을 좋게 한다. 일라이트CMS는 전작물에 사용이 가능하며 기비로는 1포당 50평 살포하고, 추비로는 1포당 100평 살포하면 좋다.

 

'일라이트밭장만 17-6-6'은 마늘, 양파 초기 생육 증진을 위해 질소, 인산, 가리가 적절히 배합되어 있으며, 유기물이 30%이상 들어 있기 때문에 땅을 살리며 양분을 공급해준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부식산, 아미노산, 풀빅산, 붕소, 아연, 철, 몰리브덴 등이 최적의 조합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마늘, 양파 생육에 필요한 양분을 빠짐 없이 공급해 줄 있다. 마늘, 양파 기준 50평당 20kg 1포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월드일라이트’는 토양개량 및 작물생육용 고기능성 비료로 칼슘 23%, 마그네슘 5%, 황 12%, 규소 10%는 물론 붕소, 아연, 철, 구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월드일라이트'에 함유된 고순도 일라이트는 토양의 구조를 개선하며, pH를 조절하고, 음이온을 발생시키며, 향균 및 살균 효과를 나타낸다. 이와 함께 칼슘, 마그네슘 등 작물 생육에 꼭 필요한 성분들이 들어 있어 작물 생육을 좋게 하고 생리장애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 과수, 과채류, 구근류, 엽채류, 곡류, 두류, 특용작물 등 전작물에 사용이 가능하며, 기비로는 50평당 1포, 추비로는 100평당 1포를 권장한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