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자조금, 한우디지털정보센터 심포지엄 성황리 개최

2024.11.12 09:31:19

7일 충북대학교 첨단바이오센터에서 학계 및 전문가 등 참석한 가운데 열려
인공지능시대 미래의 역량강화를 위한 한우디지털정보센터의 필요성 및 구축방안 홍보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이동활, 이하 한우자조금)는 한우산업의 미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지난 7일(목) 충북대학교 첨단바이오연구센터에서 ‘한우디지털 정보센터(HDIC)’ 구축을 위한 디지털 심포지엄을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인공지능시대 한우산업과 디지털정보의 활용‘을 주제로 열린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환영사(최성호, 충북대 농업생명환경대학장) 및 축사(김인중, 충북대 축산학과 교수(前 농림축산식품부 차관)와 함께 이동필 前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의 ‘인공지능시대 한우산업 발전 방향과 과제’ 기조강연을 시작으로, 한우농가 및 유관기관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들이 참여할 수 있도록 한우자조금 유튜브 채널을 통해 실시간 라이브 방송도 진행됐다.

 

이번 심포지엄은 한우자조금에서 역점사업으로 추진 중인 한우디지털정보센터를 소개하고 한우산업과의 네트워크 강화를 위해 기획됐다.

 

한우디지털정보센터는 한우산업의 지속가능 발전을 위한 데이터 허브로, AI 기반 정보 서비스를 통해 한우산업 관계자가 주요 데이터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한우디지털정보센터 구축을 위해 이날 행사에는 △한우디지털정보센터의 필요성 및 구축방안(하재정, 한우자조금 책임연구위원)에 대한 발표를 시작으로, △쉽게 이해하는 축산분야 인공지능 기초(변창현, ㈜아이싸이랩 이사), △한우데이터의 전략 자원화(나영준, ㈜앤틀러 대표) 등 다양한 주제 발표가 이어졌다.

 

패널 토론에서는 이병오 강원대학교 명예교수가 좌장을 맡아 활발한 의견 교류가 이루어졌으며, 패널로는 여정수 영남대 명예교수, 정원형 강원대 교수, 백열창 국립축산과학원 연구관, 연규영 (사)한국축산경영학회 회장이 참여하여 디지털정보와 미래지향적인 한우산업 발전뱡향에 대하여 심도 있는 토론이 이루어졌다.

 

한우자조금은 한우디지털정보센터 구축을 위해 국내외 주요 기관과 협력하여 방대한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AI 기술로 체계화하고 있다. 한우산업 관계자들이 언제 어디서나 신뢰성 높은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활용할 수 있게 하여 지속가능한 한우산업을 위해 공익 목적의 정보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다.

 

 

이동활 한우자조금관리위원장은 “한우 디지털 정보센터는 한우산업의 디지털 전환을 위한 중요한 발판이 될 것”이라며, “앞으로 체계적인 데이터 관리와 폭넓은 정보 공유를 통해 산업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관련 종사자들에게 실질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