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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유, 코스닥 상장 통해 글로벌 농자재 생산 전문기업으로 도약

공모자금, 연구개발과 설비투자 그리고 해외시장 개척 등에 투입




주력 제품나르겐, 미리근, 부리오로 시장 주도, 엽면시비용 비료 국내 시장점유율 1

완효성 비료사업, 기능성 농약, 방역 약품, 유기농업자재 개발 등 新성장동력 확보


코스닥시장 상장을 앞둔 입면시비용 비료생산 전문기업 대유(대표 권성한)24일 서울 여의도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향후 사업 비전과 전략을 밝혔다.

 

대유는 지난 19774월 설립된 42년 업력의 농자재 전문 기업으로 비료, 농약, 유기농업자재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다. 비료 제품 약 1,500, 농약제품 43, 유기농업자재 제품 56종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4종복합비료를 포함한 국내 엽면시비용 비료 시장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다.

 

대표 제품으로 식물의 생장을 증진하는 나르겐’, 농작물의 맛과 색깔, 크기 등 품질을 향상하는 부리오’, 식물의 양분 결핍을 예방해 주는 미리근등이 있다. 회사는 비료 외에도 농약, 유기농업자재, 방역약품 등 다양한 농자재 분야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지속 확대해 나가고 있다.

 

대유는 다양한 제품 포트폴리오와 성장성을 바탕으로 설립 이후 꾸준한 실적 향상을 이루고 있다. 특히, 지난해 설립 이후 최대 실적인 매출액 2849천만원, 영업이익 687천만원, 당기순이익 545천만원을 달성했다. 이는 전년 대비 각각 8.2%, 34.1%, 33.4% 증가한 수치이다.

 

회사는 향후 기능성 완효성 비료, 농산물 수확 후 관리 농약, 의약외품, 동물용 의약외품 등 신성장 동력을 통해 매출과 이익을 꾸준히 확대하고 중국을 필두로 한 해외시장에 진출해 글로벌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전략이다.

 

국내 엽면시비용 비료 역사를 써온 대유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굳건

 

회사는 지난 1978년 국내 기업 최초로 비료를 물에 희석해 잎에 살포하는 엽면시비용 비료를 선보였다. 4종복합비료인 나르겐’, ‘부리오와 미량요소복합비료인 미리근등 스테디셀러 제품군을 차례로 개발해 출시하면서 현재까지 엽면시비용 비료 분야 선도 기업의 입지를 굳건히 하고 있다.

 

회사의 주요 제품군은 높은 브랜드 인지도로 독보적인 시장 지배력을 지키고 있다. 특히, 식물 생육을 증진하는 나르겐80년대 고사 상태였던 천연기념물 정이품송을 회생시키면서 효능이 더 널리 알려져 지금까지 업계에서 가장 많이 쓰인다. 또 다른 엽면시비용 비료인 부리오미리근35년 이상 선두 제품의 자리를 지키며 꾸준한 매출을 올리고 있다.

 

대유의 전국 네트워크 판매망, 대규모 생산 공장, 자체 연구소는 차별화된 경쟁력으로 꼽힌다. 회사는 전국에 5개 지역거점 영업사무소를 통해 현재 약 3,000여 개의 거래처를 관리하고 있고, 전국 농협은 90% 이상, 시판은 약 절반 정도의 비료 시장 판권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또 서울에 제품 개발과 검사를 담당하는 식물영양연구소를 운영 중이며, 경북 경산과 충북 진천에 대규모 생산 공장을 두고 있다.

                                                                                                      

대유는 안정적인 영업망과 자체 제품개발 능력을 앞세워 경쟁 기업과의 격차를 꾸준히 벌리고 있다. 지난해 기준 2위 기업 대비 매출은 1.5배 이상, 영업이익은 약 6.8배 이상을 기록했다. 회사는 상장을 통해 진천 공장에 추가 생산라인을 설치하고, 신규 제품들이 본격 생산되면 업계의 후발 주자들과의 격차를 더 벌릴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밖에도 회사는 제품 기획부터 제품개발, 마케팅, 생산, 유통까지 전 단계를 아우르는 원스톱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있어 시장 요구에 대한 빠른 대처가 가능한 것이 장점이다.

 

신규 성장동력은 완효성 비료사업

다방면 기능성 농약, 방역약품, 유기농업자재 개발

 

회사는 농촌인구 축소와 고령화에 따라 노동력 절감과 농작물 품질에 기여할 수 있는 완효성 비료(slow-release fertilizer)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완효성 비료는 성분이 느리게 분해되도록 용출 속도를 늦춰 비료 효능을 오래 지속시킬 수 있는 제품이다. 일반적인 속효성 비료는 양분이 빨리 용출되기 때문에 농도 조절이 어려워 여러 번의 살포 작업이 필요하지만 완효성 비료는 한 번의 살포로 높은 효율을 얻을 수 있어 노동력 절감에 효과적이다.

 

대유는 약 20종의 완효성 비료 출시를 앞두고 있으며 내년부터 순차적으로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완효성 비료는 높은 기술력과 개발비를 요구하는 만큼 시장 진입 장벽도 높아 향후 회사의 시장경쟁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최근 높은 편의성과 경제성 때문에 완효성 비료 시장도 급격히 증가하는 추세다.

 

회사는 농산물 수확 후 신선도를 유지하는 약제 농약 출시도 앞두고 있다. 해당 농약은 현재 자체개발 특허 출원을 추진 중이며, 내년 등록이 완료되면 바로 시장 출시를 진행할 계획이다. 최근 신선도 유지, 보관 및 저장 기간 증가, 고품질 농산물의 수출 등 농산물 수확 후 처리약제에 대한 시장이 지속해서 커지고 있다. 대유는 시장 요구에 따라 해당 제품의 개발과 안정성 검사를 빠르게 마치고 선제적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대유는 방역용 살충제, 살서제(rodenticide), 살균 및 소독제 등의 방역약품 사업도 빠르게 추진하고 있다. 회사는 지금까지 8가지 살충살서제 품목 등록을 완료한 상태로, 그 중 주요 품목은 하반기 선점 등록에 따른 단독 판권 확보가 예정돼 있다. 하반기부터 공공기관, 농가, 일반소비자를 대상으로 본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계획으로 본격적인 매출이 기대되며 최근 살충제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보인다.

 

이 외에도 대유는 신규 병해충관리용 유기농업자재 개발을 진행 중이다. 진딧물 방제, 파남나방 방제, 담배가루이 방제 충해관리자재와 신선편이 채소 선도유지 및 병해관리자재 등에 대한 국유 특허통상실시권을 체결해 향후 지속적인 매출이 예상된다.

 

공모자금, 연구 개발과 설비투자

해외시장 개척 등에 투자

 

대유 권성한 대표이사는 현재 대유가 주력으로 하는 특수비료시장은 연간 3조원에 달하는 국내 비료시장의 일부로 향후 회사가 진출할 수 있는 분야는 무궁무진하다, “집중해야 할 시장과 개척해야 할 시장을 철저히 분석해 안정적 수익을 올리면서 신규 시장을 더 공격적으로 개척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코스닥 상장을 통해 공신력을 확보하고 연구개발 투자에 집중해 국내외 농자재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대유의 총 공모주식 수는 3,080,000주이며, 주당 공모 희망가는 8,900~10,000원이다. 이번 공모를 통해 최대 308억원의 자금을 조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공모자금은 연구개발, 설비투자, 해외시장 개척 등에 사용할 계획이다.

 

오는 24~25일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거쳐 최종 공모가를 확정하고 내달 1~2일 일반 청약을 진행한다. 8월 초 상장 예정이며, 대표주관사는 KB증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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