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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부, 중국 농식품 수출 도약을 위한 개척활동 박차

2019 상해 한국식품박람회(K-Food Fair) 개최
사상최대 140억원의 현장수출계약 체결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는 한국 농식품 수출 시장 중 두 번째로 큰 중국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창출하고자, ‘2019 상해 K-Food Fair’를 지난 5일부터 14일까지 상해 홍차오 힐튼 호텔 및 동방명주에서 개최 했다.

 

이번 행사는 상해 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일일 4.11일 주간에 집중 실시했으며, 한국 식품을 현지 바이어와 소비자에게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수출 판로를 확대하기 위해 마련됐다. ‘K-Food Fair’는 수출 상담회(B2B)와 소비자 체험 행사(B2C)가 결합된 통합 마케팅 행사로, 이번 중국 행사를 시작으로 프랑스(6), 미국(7), 태국(9) 등 총 7개국에서 8회에 걸쳐 실시할 계획이다.


수출통관 유의사항 및 비관세장벽,

상표권 제도 정보 등을 수출업체에게 제공

‘2019 상해 K-Food Fair’에선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중국 10대 전략품목의 수출 성장세를 한층 가속화하기 위해 현지 바이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행사를 제공됐다.

이번 행사는 대규모 수출상담회(B2B)와 소비자체험행사(B2C)가 결합된 통합마케팅 행사였으며, 그동안 개최되었던 중국 내 K-Food Fair 행사 중 역대 가장 높은 140억 원(13백만 달러)의 현장수출계약이 성사되는 쾌거를 올렸다.

국내 수출업체 48개사와 중국, 홍콩, 대만 등 중화권 바이어 103개사가 참가한 B2B 수출상담회에서는 신선제품(샤인머스켓, 버섯)과 인삼제품, 건강스낵과 음료, 전통막걸리, 영유아식품, 유제품, 유기농 차 등 다양한 제품이 인기를 끌며 활발한 수출상담이 이루어졌다

또한 행사 참가업체들은 평균 15건이 넘는 수출상담을 진행하는 가운데서도 틈틈이 현장에 상주한 중국시장 전문기관들로부터 해당제품의 분야별 비관세장벽과 통관절차, 검역과 위생, 라벨링 등의 현장컨설팅을 받아가며 상담을 진행해 더 큰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다.

 


이밖에도 상하이의 랜드마크인 동방명주에서는 한중우호주간과 연계해 한국의 전통국악 연주를 들으며 스타셰프가 만든 삼계탕, 홍삼, 버섯요리 등 특색메뉴를 맛볼 수 있는 소비자체험행사도 개최하였다.

특히 O2O플랫폼인 허마센셩 30개 매장을 비롯한 프리미엄 매장인 시티슈퍼 4개점에서는 한국식품 체험주간을 개최하여 중국 현지인들이 손쉽게 한국식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으며, 베이징, 상하이, 청뚜, 칭다오 등 중국 전역에서도 대규모 판촉행사가 동시에 진행되었다.

 

한 달 동안 중국 전역에서

대대적인 판촉전(‘한국 식품 주간’)을 실시

또한 싱콩광장에서는 허마센셩의 유통매장 담당자와 수출업체, 소비자들이 참여하여 품평회, 요리 시연회(쿠킹클래스) 등 각종 체험 행사를 실시한다.

농식품부는 K-Food Fair 외에도 우리 농식품의 현지 소비를 촉진하기 위해 328일부터 428일까지 한 달 동안 중국 전역에서 대대적인 판촉전(‘한국 식품 주간’)을 실시한다.

이번 판촉전에는 ‘JUSCO’, ‘RT 마트등 현지 대형 유통매장 및 허마센셩O2O 매장 약 211개소가 참여하여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를 높이고 소비 저변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은 일본에 이은 제2의 한국 농식품 수출 시장으로, ·중 무역 분쟁 등 대외적인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최근 중 농식품 수출은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20193월 전년대비 17.9% 성장한 242백만불을 기록

2017년 사드 이슈로 주춤했던 중국 농식품 수출은 작년 5월부터 회복, 201811.1억불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고, 올해에도 상승세가 이어져 20193월 전년대비 17.9% 성장한 242백만불을 기록했다. ·중 긴장 완화, 증치세(부가가치세) 인하(‘19.4)에 따른 소비 심리 회복 및 지난해 최혜국 관세 인하조치(2018.7) 에 따른 가격 경쟁력 상승이 중 농식품 수출의 호재로 작용하고 있다.

중국의 식품시장은 12,932억불(2017, 출처 : Globaldata) 규모로 전 세계 시장(66,652억불)19.4%를 차지하며, 농식품 수입 시장은 2002103억불에서 20171,259억불로 급성장하고 있다. 1가구 2자녀 정책의 전면 시행으로 영유아 식품시장이 확대되고, 스마트폰 및 모바일 결제 시스템의 빠른 발전으로 O2O 매장이 등장하는 등 온라인·모바일 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올해 중국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해 온라인·모바일 기반 판촉 강화, 맞춤형 유망상품 개발, 민간 공모를 통한 새로운 유통망(플랫폼) 구축 등을 적극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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