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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세계 바이어는 한국으로! 우리 농식품은 세계로!

약 2천건 넘는 상담, 2천2백만 달러 현장계약, 사상 최대성과

 

2,219, 42천만 달러의 수출상담 실적과 22백만 달러의 현장계약을 체결한 ‘2019 상반기 농산업 대규모 수출상담회(BKF : Buy Korean Food)’가 지난 2008년 처음 시작한 이래 최대성과를 기록하며 막을 내렸다.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이개호)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지난 5.22() ~ 23() 이틀간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전 세계 40개국의 200개 업체 224명의 해외바이어를 초청하여 국내 451개 수출업체와의 1:1매칭 수출상담회를 진행했다.

올해 수출상담회의 가장 큰 특색은 농기계, 사료, 농자재에 이르는 농산업분야 5개 기관과의 공동주관을 통해 수출상담 분야를 대폭 넓히고 규모화하여 시너지효과를 높였다.

세계 농식품 판매플랫폼인 안테나숍

국내 수출업체와의 1:1 수출상담을 통해 신규 대박아이템 찾기나서

또한 해외바이어 초청 규모도 대폭 확대했다. 올해 개소한 aT 호치민지사와 블라디보스토크지사를 비롯하여 시장개척요원을 파견한 폴란드, 몽골, 인도, 미얀마, 캄보디아, 말련 등 6개국에서도 한국 농식품 구매파워를 가진 신흥바이어들이 대거 참가했다.

이밖에도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LA, 파리 등 전 세계 농식품 판매플랫폼인 안테나숍 바이어들도 처음으로 초청되어 국내 수출업체와의 1:1 수출상담을 통해 신규 대박아이템 찾기에 힘을 쏟았다.

 

또한 바이어-수출업체 간 현장계약 지원 중국 수출전략 세미나 수출업체 현장컨설팅 바이어 알선사업 등 다양한 aT 수출지원사업 소개를 통해 참가업체의 상담회 만족도를 높이고, 수출에 필요한 노하우도 적극 공유되었다.

 

한편 중국 수출전략 세미나에서는 사드 영향으로 중국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식품 수출업체들에게 통관물류마케팅 등 중국의 수출여건을 알리고, 온라인모바일 시장 강세, 1인 가구 증가에 따른 간편식 인기 등 최근 중국의 유통소비트렌드를 전달하기 위해 마련됐다.

중국 농수산식품 수출은 사드영향으로 2017136천만 달러로 전년대비 7.7% 감소했으나, 지난해 5월부터는 증가세로 돌아서기 시작했다. 지난해 중국 농식품 수출은 152백만 달러로 전년대비 10.4% 증가했고, 올해는 4월 현재 30%의 증가세를 기록하고 있다.

 

철저한 시장분석과 상품경쟁력을 갖추어야

이번 회의는중국시장 진출전략’,‘중국 시장개척 우수사례의 확산’, 그리고중국 전문가의 중국시장 변화 및 전망3개 세션으로 진행되었으며, 120여개 수출업체가 참석해 중국시장에 대한 뜨거운 관심을 보였다.

 

중국시장 진출전략을 발표한 aT 정연수 중국본부장은 중국시장에서 우리 농식품이 한류에 의존하던 시대는 지났다면서,“이제는 철저한 시장분석과 상품경쟁력을 갖추어야 하고, 중국의 유통소비 변화에 적절하게 대응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영유아용 스낵 및 국수류로 중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제이온의 이현기 대표는중국시장개척 우수사례의 확산세션을 통해 프리미엄 국수제품으로 차별화된 포지셔닝을 하기 위해 중국정부가 발표한 아기의 성장발달에 필요한 영양공급 및 식품위생관리 요령에 따라 제품을 만들고, 이에 따른 영양소를 첨가했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중국농업과학원 이금 박사의중국 온라인시장 현황 및 시사점’, 북경태산 김신재 대표의중국 본래생활 플랫폼 활용방안’, 네모파트너스차이나 이기창 대표의사드 이후 중국시장 변화 및 대응방안등 중국 전문가들의 현황분석과 전망으로 이루어졌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수출업체 관계자는중국시장은 여전히 매력적인 곳이지만 통관 등에 대한 우려도 높다면서, “오늘 여러 전문가들의 경험담과 조언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고 전했다.

 


수출업체들이 트렌드에 맞는 상품개발과

새로운 유통채널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 강화

aT 이병호 사장은 최근 중국시장은 O2O 유통매장인 허마센셩이 젊은 층 소비를 견인하는 등 빠르게 변하고 있다면서,“우리 수출업체들이 트렌드에 맞는 상품개발과 새로운 유통채널 개척에 적극적으로 나설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한친농, 해외바이어 7개사와

수출계약 919만불의 성과 달성

한편 한국친환경농자재협회는 해외바이어 7개사와 수출계약 919만불의 성과를 달성했다, 그동안 한친농은 친환경농자재 수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20169월 친환경농식품자재 수출마케팅조합을 설립 순회강연 등을 통해 중국등 동남아 수출시장 개척에 노력한 결과 회원사 석회고토비료 1만여톤, 규산질비료 850톤 수출을 주선한데 이어 직접 아미노산액비 20(4만병)을 중국에 수출한 바 있다. 또한 베트남 합작사와는 아미노산액비 합작공장을 설립키로 약정하여 수출을 추진중이다. 앞으로도 한친농은 쓰촨성 한국형현대생태농업기지조성, 베트남 액비합작공장 설립, 필리핀 액비수출을 위한 6월말 마닐라, 태국, 인도, 스리랑카 방문계획을 확정하고 친환경농자재 수출시장개척에 나서 침체된 친환경농자재산업을 수출전략산업으로 적극

육성 수출을 활성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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