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화)

  • 구름많음동두천 3.7℃
  • 흐림강릉 4.7℃
  • 서울 5.5℃
  • 흐림대전 4.1℃
  • 맑음대구 3.8℃
  • 맑음울산 5.3℃
  • 흐림광주 3.3℃
  • 맑음부산 6.5℃
  • 구름많음고창 3.0℃
  • 구름많음제주 8.9℃
  • 흐림강화 5.3℃
  • 흐림보은 1.6℃
  • 흐림금산 1.1℃
  • 구름조금강진군 1.4℃
  • 맑음경주시 2.6℃
  • 맑음거제 6.2℃
기상청 제공

[부산물비료 발전방안]유기성자재의 통합관리 시스템 필요

잦은 제도변화…업체의 장기계획 발목



국내 부산물비료 시장은 부숙유기질비료와 유기질비료로 대별된다. 전체 업체 수는 1500여개(2013년 기준)로 추정되며 2000년대 중후반까지 증가하다가 최근 약간 감소하는 모습이다. 이중 부숙유기질비료 생산업체는 1164개사(76%)이며 유기질비료 업체는 368개사(24%)이다. 비종별로 보면 퇴비 생산업체가 33%이며 가축분퇴비는 30%로 비슷하며 미생물제제도 29%를 차지하고 있다. 


부산물비료의 연간 판매량은 약380만톤으로서 2000년대 초반과 비교할 때 2배 정도가 증가했다. 물량을 기준으로 보면 부숙유기질비료와 유기질비료가 85:15의 비율이지만 증가속도에서는 유기질비료가 훨씬 앞서고 있다. 약59만톤의 연간 판매량을 나타내는 유기질비료는 2000년대 초반 15만톤에서 무려 4배가 증가했다. 상대적으로 부숙유기질비료는 같은 기간 1.5배 증가해 약320만톤이 판매되고 있다.


부숙유기질보다 유기질비료 성장속도 빠르다
부산물비료 업체 1개사당 판매량의 변화는 연도에 따른 증감이 존재하지만 전반적으로 조금씩 커지고 있는 추세다. 2000년대 초반 1개회사당 판매량이 1700톤 정도였는데 최근에 와서는 35%이상 증가해 2300여톤을 보인다.(부숙유기질비료 2800톤, 유기질비료 1600톤)


이와 같이 부산물비료의 생산·판매량이 늘면서 전체 시장은 2000년대 초반 5000억원에서 지금으로 8000억원으로 규모가 확대됐다. 부숙유기질비료는 4000억원에서 5580억원 규모로, 유기질비료는 1000억원에서 2450억원 수준으로 커진 것이다.[도표 1] 이에 따라 부산물비료 업체 1개사당 매출액도 2000년대 초반 4억원에 못 미치던 것이 현재는 5억7000만원 수준으로 증가했다.




특히 1개사당 매출액에 있어서 유기질비료가 약6억7000만원으로 부숙유기질비료 4억8000만원을 앞서고 있다. 총 부산물비료 시장에서도 유기질비료의 위상이 높아지는 추세로서 그 시장몫이 30.5%를 차지하는 등 빠른 성장속도를 보이며 시장에서의 비중을 높여가는 모습이다.


정부지원 가격보조 물량이 전체의 76%
부산물비료의 시장 확대는 정부의 유기질비료지원사업의 결과라고 볼 수 있다. 1998년 농협에서 자체사업으로 부산물비료에 100억원을 지원했고, 2000년 농식품부가 부산물비료 지원 예산 편성을 시작해 2009년까지 4425억원을 지원했다. 지원단가는 00년~03년까지 정액·정률제를 채택했으나 ’02년도에 일반퇴비보다 품질이 높은 그린퇴비 제도를 도입해 ’04~05년에는 일반퇴비 650원, 유기질비료 및 그린퇴비 750원을 지원했다. 이후 몇차례 지원 금액의 변동이 있었으며 올해 유기질비료는 포당(20kg) 1400원의 동일 금액 보조를 부숙유기질비료는 특등급-1등급-2등급에 따라 각각 1300원-1000원-700원의 차등 지원을 하고 있다.


지금까지 정부가 지원하는 부산물비료의 공급물량은 꾸준히 증가해 왔다. 2013년 1660억을 지원했으며 그 해 판매량 380만톤 중 290만톤이 정부 지원의 가격보조 물량으로서 전체의 76%에 이르렀다.[도표 2] 올해 정부는 1600억원을 지원해 320만톤의 부산물비료를 보조하며 당분간 비슷한 수준의 지원이 이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공급 피크시기 시설·장비·인력·수송 확보 중요
부산물비료는 타 농기자재산업과 달리 생산과 판매, 자금회수 등에서 계절성의 특징을 확연히 보이고 있다. 부산물비료의 공급계약은 판매 전년도 10월∼12월에 주로 이뤄지며, 생산은 공급 성수기 이전인 1월~4월에 집중된다. 판매는 생산과 패턴이 유사하며 약간 빠르게 시작돼 5~7월에 대개 비수기에 접어들고, 대금의 결재는 분기별로 이뤄진다.


특히 부산물비료 생산의 계절성은 일시에 몰리는 수급에 대응해 제품 적치장과 후숙장을 충분히 확보해야 한다는 부담을 준다. 또 계절적으로 열악한 동절기에 발효와 후숙을 해야 하는 작업조건의 문제가 있다. 부숙유기질비료의 경우 제품의 품질은 발효와 후숙에 의해 상당히 좌우되는데 발효기간은 대부분 30일 이내, 후숙은 90일 이상이 많다. 


이와 함께 수요가 몰리는 피크 시기를 기준으로 시설·장비·인력을 확보하고 운용해야 하는 부담이 있으며, 일시에 집중되는 수송 요구에 대응하는 문제도 현실적으로 어려움을 주고 있다.


자연순환농업 위해 산업은 지속성장 예상
기업과 제품 차별화는 최저 수준 나타내
   
현재 부산물비료산업의 규모를 떠받치고 있는 정부의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은 농림축산 부산물의 재활용·자원화를 촉진하는 목적이 가장 두드러진다. 연간 국내 가축분뇨 발생량은 4600만톤, 음식물류폐기물은 500만톤이 나오고 있으며 매년 증가하고 있어 이들의 처리·활용이 큰 문제인 것이다. 이와 함께 환경 친화적인 자연순환 농업의 정착과 고품질 안전농산물 생산을 유도한다는 목적이 존재한다. 정부는 올해까지 친환경농산물 생산면적(무농약 이상)을 12%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이 지난해 6월에 실시한 부산물비료 제조회사 설문 결과, 미래 시장에 대해 성장세를 점친 것은 무엇보다 이러한 정부 지원의 영향이 클 것이다. 부숙유기질비료의 경우 상승 40.6%, 정체 45.1%, 하강 14.3%라고 응답했으며 유기질비료는 상승 54.8%, 정체 38.7%, 하강 6.5%라고 답변해 전반적으로 긍정적인 미래 청사진을 그렸으며 유기질비료 쪽이 좀더 밝은 미래를 전망했다.


관련 전문가들도 부산물비료 시장은 산업우호적인 요소가 비우호적인 요소보다 많다고 진단하는 경향이 높다. 비우호적인 요소는 국가와 농가경제의 침체, 경지이용면적의 축소 등이며 최근 친환경농업의 위축 등도 산업에 어려움을 주는 요인이다. 반대로 우호적인 요소는 처리대상 유기성 자원의 증가, 정부의 다양한 우호 정책으로 인해 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점쳐지는 것이다.


한정된 공급 물량 둘러싸고 레드오션화
그러나 기업 현장에서 체감하는 부산물비료 시장은 보다 미묘하고 복잡한 문제를 안고 있다. 우선 다수의 소규모 기업들이 부대끼며 한정된 공급 물량을 놓고 경쟁하는 구조라는 특징이 있다. 기업 간 경쟁요소들의 성격을 종합해 보면, 앞으로 그 경쟁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경쟁의 완화 요소보다는 강화의 요소가 많고 그 강도 또한 강해질 것으로 예측되기 때문이다.


미래 시장에 대한 긍정적인 전망, 별다른 기술적인 경쟁이 불필요한 점, 충성구매, 낮은 원료 확보 경쟁은 분명히 경쟁을 완화하는 요소다. 그러나 현 국내시장만을 겨냥한 판매와 경쟁이기 때문에 국내 시장의 작은 변화에도 기업들은 치열하게 자신의 몫을 지키게 위해 나서게 될 것이 예상된다. 또 회사 내 부산물비료 생산설비를 범용적으로 사용하기 어려운 점, 기업 경영에서 부산물비료의 비중이 절대적인 점 등도 경쟁을 강화하는 요소가 된다.


부산물비료의 브랜드 파워와 차별화가 약하다는 것은 제조회사 스스로 인정하는 부분이다. 농경연 제조회사 설문 결과 회사별 제품간 차별화 정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부숙유기질비료의 경우 회사별 품질 차별화 3.1점(5점만점 기준), 특별 인력에 대한 필요성 3.1, 생산회사별 기술격차 2.9, 동일제품 규격과 가격차별화 3.1, 원가구조의 차별화 3.5, 회사별 고객들의 인식차별화 3.3 등으로 낮게 나왔고 신규기업 진입시 입지만 4.3점을 나타냈다.
해당 기업의 브랜드파워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도 가축분 퇴비 31%, 퇴비 32%, 유기질비료 37% 등 모두 40%이내라는 응답이 나왔다.



기업당 매출액 커졌지만 여전히 운영자금 고민
결제지체 문제, 농협 유통관련 지출 부담 크다
 
부산물비료 기업들은 설문조사에서 가장 큰 어려움에 대해 운영자금 부족, 악취민원, 판매·유통, 제품관리 순으로 꼽았다.
정부의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에 참여하는 부산물비료 기업들은 농협과 최대 공급 가능량과 가격을 계약해야 한다. 농협 계약에 의한 부산물비료 판매시 회사들은 몇 가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협중앙회가 가능한 낮은 가격의 계약을 원하는 문제이다. 또 판매대금 결제가 적어도 3개월 이상 지체돼 기업들이 운영자금의 부족에 봉착하게 된다. 이보다 앞당겨 수령하려면 일정한 할인율을 적용받아 차감된 금액을 수령해야 한다. 지역농협과 추가약정시 할인을 요구하는 것도 기업에게 부담이 되는 요소다.  
이와 함께 농협의 보관창고 부족 등으로 기업에게 그때그때의 즉시 배송을 원하고 있다. 이런 이유로 기업의 계획적인 배송이 어렵고 물류비용을 높이는 결과가 나타나고 있다.


부숙유기질비료의 농협 계약 공급에서 수수료는 지역농협에 계약금액의 6% 이내를 농업인에게 받아 지불하도록 돼있다. 예를 들어 계약가격이 3000원이면 이것의 6%, 180원을 가격에 부가해서 농업인에게 3180원에 팔고 180원을 지역농협이 가져가는 구조이다. 이와 함께 부숙유기질비료 경우 기업 매출의 0.9%를 농협중앙회가 수수료로 공제하고 유기질비료는 이보다 많은 1.3%의 수수료를 공제하고 있다. 이에 대해 2014년도부터 농업인의 유기질비료 신청 통로가 농협에서 지자체 읍·면·동으로 바뀌면서 전반적으로 농협 관련 지출되는 비용이 과다하다는 기업들의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유통업체의 파워가 커지고 있다
부산물비료를 판매하는 주체는 대리점과 농협, 상인과 딜러 등이며 회사가 직접 농업인들에게 판매하는 경우도 있다. 부숙 유기질비료 기업 1개소당 중간유통 거래업소(인)는 22개소 정도로 설문조사 결과 집계됐다. 이 가운데 농협 60%, 회사와 대리점이 37% 정도다. 유기질비료는 회사 1개소당 34개 정도인데 부숙유기질비료와 달리 대리점의 비중이 농협의 비중보다 높다. 과거 4년에 걸쳐 중간 거래업체 수의 변화를 보면 거래업체수가 감소하는데 전체적으로 여전히 농협이 비중이 작지 않지만 점점 줄고 있는 모습을 보인다. 유기질비료의 경우 2012~2013년 사이 7개소가 감소했는데 모두 농협의 감소에 의한 것이다.


중간 거래업체별 판매의 비중과 변화도 거래업체수 변화와 유사한데 부숙유기질의 경우 유통과정에서 농협의 절대적인 비중이 유지되고 있지만 점차 줄고 있고 유기질비료도 마찬가지 양상을 보이고 있다.
정부지원 부산물비료의 농업인 신청이 농협에서 행정기관으로 바뀌었기 때문에 이런 추세는 지속될 가능성이 많다. 부숙유기질이든 유기질이든 딜러와 농민의 비중은 각각 9.7%, 7.8%로 커지고 있는 것이다. 


부산물비료의 유통마진은 지역, 유통주체와의 관계, 물량 등에 따라 달리 적용되는 구조다. 관내 기준시 부숙유기질의 총 마진은 약25%, 유기질비료는 약27% 정도를 나타내고 있다. 기본과 장려금 마진의 비율구성은 부숙유기질의 경우 8:2, 유기질비료의 경우 5:5를 보인다. 관외의 경우는 부숙유기질과 유기질비료 간에 기본 마진 차이가 별로 없으나 유기질의 경우 관외 장려금 마진율이 관내의 1/2 정도로 작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조직별 마진을 보면 농협의 유통마진이 상대적으로 작으며 상인이나 딜러의 보장 마진이 매우 큰 편이다. 딜러의 마진이 대리점이나 농협의 마진을 훨씬 상회함을 알 수 있다.[도표 3]



공급의 구조상 대다수 부산물비료 기업들의 생산과 판매 등이 폭발적으로 시기가 겹치고 품질 이외 비시장적인 소비자들의 요구가 증가하는 것은 기업간의 상호 경쟁을 부추기는 요소가 된다. 이와 함께 생산기업보다 중간 유통조직들의 파워가 상대적으로 커지는 것도 기업간 경쟁을 강화하고 있다. 달리 말해 중간 유통조직에게 휘둘리는 경향이 많아질 수 있다는 것이다. 이는 기업간 경쟁의 수단이 가격과 품질 이외의 것이 될 수 있다는 의미이므로 부산물비료 업계는 브랜드파워를 키우고 차별화를 이끌어내기 위한 전략을 준비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등급제를 둘러싼 정부와 기업의 입장 상반
부산물비료 업계의 어려움 중 하나가 업체가 장기계획을 수립할 수 있는 산업 환경이 아니라는 점이다. 비료공정규격의 잦은 변화, 매년 변경되는 비료공급 시행지침에 의해 산업의 안정성이 확보되지 못하고 있다. 친환경농업을 위한 농자재인 만큼 부산물비료의 품질 제고가 중요하고, 연 1600억원이라는 예산이 투입되는 정부 지원사업이 공급의 근간이 되는 만큼 공급업체 선정의 형평성이 주요 이슈가 되고 있다. 정부는 2015년도 부산물비료 품질 등급제도를 또다시 개편했고 업계는 새로운 등급기준에 재빨리 적응해 공급 계약을 하느라 애를 먹었다.  

 
제조업체들은 2010년부터 도입된 등급제도에 대해, 품질 향상에 어느 정도는 기여했다고 보는 비율이 약 40% 정도인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별다른 의미가 없다는 반응도 32%에 이르고 있다. 등급화의 판정기준에 대해 부적절하다는 반응은 53%로서 대체로 등급제도에 대해 불만스러워하는 비율이 높다. 또 등급에 따른 품질유지가 어렵다는 비중(56%)이 문제가 아니라는 비중(44%)에 비해 높지만 판매에 영향을 강하게 미친다(76.3%)고 보고 있어 연중 품질유지에 주의를 기울일 수밖에 없는 현실이다. 조사 업체의 무려 41%가 현행의 등급화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또 현행 등급제도의 변경 방법으로는 품질등급 구분자체의 폐지 20%, 등급기준을 일반적 퇴비와 특급퇴비(팰릿형태)로 구분 10%, 원료별 세분화하여 등급판정 기준 마련 8%, 다각적 평가방법을 조합해 등급별 기준 마련 12%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부숙유기질비료에서 특등급-1등급-2등급으로 체제가 바뀐 최근 등급제도 변경은 갑작스런 발표로 졸속변경이라는 업계의 불만의 소리가 높았다. 시행 첫해인 올해 현시점에서 보면 적잖은 혼란을 야기했다는 것이 업계의 평가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특등급 비료가 약 10% 정도를 차지할 전망이라고 밝혔는데, 특등급은 원하는 농업인에 비해 공급이 부족하고 1·2등급 비료를 제공하는 업체는 납품이 줄어드는 불균형이 빚어졌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특등급의 수요가 부족한 경우엔 1등급으로 대체하는 제도적 장치가 있다고 했지만 업계의 체감은 이와 다른 것이 현실이다.


유기성자재의 통합관리 시스템 만들자
정부의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이 농림축산 부산물의 재활용·자원화를 촉진하는 것에 무게중심이 두고 있는 만큼, 농지로 유입되는 유기성자재의 통합관리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이 경우 농식품부와 환경부가 공동으로 시스템 구축에 나서야 한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이와 함께 고품질 부숙유기질비료를 위해 필요한 톱밥 등 안정적인 원·부재료 확보(공동구입 포함). R&D에 대한 기업의 전략적 투자 확대, 주문과 배송이 몰리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조기주문과 공동·협력 배송 시스템에 대한 고민 등이 필요한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체 부산물비료의 이미지를 흐리는 무허가 불량제품의 단속과 소비자 교육, 홍보강화에도 업계가 힘을 모아야 한다는 의견이다. 또한 업계의 경영 다각화와 국내 시장의 안정화로 미래 주요사안이 될 수 있는 수입 대응도 필요하다는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은원 hiwon@newsam.co.kr





포토뉴스




배너



기술/제품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