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복 버터구이레시피’ 찬 성질이 있어 몸이 찬

2020.01.14 02:51:00


[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전복 성질은 찬 성질이 있어 몸이 찬 사람은 복용시 주의해야한다. 전복찜은 전복 1kg과 물을 준비한다. 전복을 소금 뭍힌 솔로 몸통과 껍질까지 구석구석 박박 문질러 준뒤 흐르는 물에 씻어준다. 찜통에 물을 붓고 찜기를 끼워 넣은 다음 손질한 전복을 넣는다. 뚜껑을 닫고 중간불에서 10분 정도 쪄주면 전복찜이 완성된다.


솔이나 조리용 수세미로 이물질을 제거한 후 칼을 이용해 껍데기 사이에 있는 전복을 완전히 떼넨다. 이 때 소금을 살짝 뿌리면 전복이 껍질에서 더욱 잘 떼내진다. 그 후 가위로 내장을 떼어내고 입을 제거한다. 전복 살과 내장을 분리한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이빨)을 제거한 후 다시 한 번 물로 씻는다. 전복 고르는법은 살이 통통하게 찌고 탄력이 좋은 것이 싱싱함의 기준이고 패각과 살에 흠집이 없는 것이 좋다.


전복 버터구이레시피는 전복과 간마늘, 소금, 버터, 파슬리를 준비한다. 전복죽끓이는법도 인기다. 1. 칫솔로 전복 배부분과 껍질을 문질러서 깨끗하게 씻는다. 2. 전복 안쪽을 숟가락으로 살살 돌려 떼어낸다. 그 후 내장과 살을 분리한다. 3. 분리한 전복의 이빨을 제거하고 사선으로 썬다. 4. 후라이팬에 버터를 두르고 마늘도 같이 둘러준다. 중약불로 해줘야한다. 5. 같이 섞고 손질된 전복을 앞뒤로 약불로 구워주면 된다.


껍데기가 울퉁불퉁하고 각종 이끼, 해조류 등이 붙은 것은 주로 자연산이고, 겉이 비교적 깨끗한 것은 양식으로 구분한다. 좋은 전복은 살이 통통하게 오르고 탱탱한 살을 가진 싱싱한 것이다. 전복 손질하는법은 소금을 살짝 뿌린 솔이나 칫솔로 전복을 깨끗하게 문지르고, 숟가락으로 껍질로부터 살을 분리한다. 전복 살에 있는 전복 입을 제거한 후 물로 씻는다. 내장의 바깥쪽 주머니 모양의 부분에 살짝 칼집을 내어 모래주머니의 배설물을 씻어 낸 후 조리에 맞게 요리하거나 내장과 살을 분리하여 보관한다.



신승환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