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기 쉬운 곤충기생선충 일문일답 Ⅲ

2024.01.16 14:52:06

탈출한 암수 성충은 모여
단단한 실꾸리, 고르디우스 매듭을 하고 있어

이번 호는 지난 호에 이어 주요 작물에 기생하는 뿌리혹선충에 관한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현장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하려고 한다.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소화관이 퇴화되었다면 연가시는 어떻게 영양분을 섭취하나?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기주를 침입한 연가시 유생은 혈체강에 살면서 표피를 통하여 직접 양분을 흡수한다. 몸속에서 여러 번 탈피하면서 점점 커진다. 탈출한 암수 성충은 모여 단단한 실꾸리, 고르디우스 매듭을 하고 있다. 메뚜기, 귀뚜라미, 사마귀 등의 뇌에 작용하여 기주가 물을 찾게 하고 자신은 탈출하여 물로 돌아간다. 

 

정기자  곤충기생선충의 소화작용에 대하여 궁금하다. 선충은 취한 먹이로 무엇을 하는가?
추박사  에너지와 새로운 조직의 형성에 이용한다. 

 

정기자  곤충기생선충은 무엇을 에너지원으로 이용하는가?
추박사  포도당(글루코드)으로 이루어진 다당류인 글리코겐을 이용한다. 

 

정기자  글리코겐만이 선충이 취하는 영양소인가?
추박사 선충의 종류에 따라 주요 영양소가 차이가 있다. 동물기생선충이 비축하는 주요 영양소는 글리코겐이다. 반면 자유생활을 하는 미생물 식이 선충과 식물기생선충의 주요 저장 영양소는 지방이다. 지방은 직접 산화시키거나 탄수화물로 전환하고 관련 회로를 통하여 물질대사로 변환시킨다. 

 

정기자 선충의 단백질 대사는 어떠한가?
추박사 단백질은 선충 조직의 건조중 1/2을 넘게 차지하고 있으나 대사 작용에 대해서는 잘 알려지지 않고 있다. 

 

정기자  선충이 먹이를 취하려면 소화계가 중요하다. 소화계는 어떻게 이루어져 있나?
추박사  선충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대다수 선충은 잘 발달한 소화관을 가지고 있다. 입(구강), 인두(혹은 식도), 창자의 세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먹이를 섭취하는 습성에 따라 위의 부분들은 여러 형태로 변화되어 있다. 

 

정기자 먹이를 취하려면 입이 중요할 것 같다. 선충의 입 구조는 어떠한가?
추박사  소화관의 가장 앞쪽 부분에 있는 입의 구조는 서식처와 먹이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곤충기생선충과 식물기생선충이 많이 속하여 있는 참선충과 아프헬렌키다 선충은 관을 가진 구침을 가지고 있고 관은 먹이를 취하고 소화효소를 방출하는 통로가 된다. 자유생활형 래브디티다 선충의 많은 종도 곤충에 기생하여 직·간접으로 피해를 주고 있다. 구침은 없다.

 

정기자  선충의 인두 조직은 어떠한가?
추박사  인두는 입과 창자 사이에 있는 소화관이다. 대부분의 선충 인두는 입에서 창자로 음식이 이동하는 원통기관이다. 주요 부분은 방사상 근육으로 구성되어 있다. 방사상 근육은 관 내강을 팽창시켜 인두가 펌프질을 하거나 삼키는 기관으로 기능하게 한다. 각 부분에 여러 가지 기능을 제공하는 한개 내지 그 이상의 샘(선)을 가지고 있다. 

 

정기자  인두의 분비선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추박사  인두의 분비선에서 나오는 분비액은 주로 소화를 돕는다. 그리고 부화, 탈피, 또는 기주의 조직에 침투하는 것을 도와주기도 한다. 

 

정기자  선충은 모두 같은 인두를 가지고 있나?
추박사  곤충병원성선충 등 미생물 식이 선충은 인두의 구조가 다르다. 미생물을 섭취하는 대다수 선충에서 인두는 식도, 식도 협세부, 기부 식도구의 주요 3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세균과 원생동물 등과 같은 미립자 물질을 섭취하는 선충은 종종 식도나 기부 식도구에 몇 개의 특별한 밸브장치를 가지고 있다. 

 

정기자  식도의 밸브 장치는 어떠한 역할을 하는가?
추박사  밸브장치는 음식물을 더 잘 흡입할 수 있게 하고 삼킨 음식물이 역류하지 못하도록 음식 입자를 간직하는 역할을 한다. 


정기자 미생물에서 영양분을 취하는 선충들은 어떻게 먹이를 취하는가?
추박사 미생물들은 선충 인두의 방사형 근육의 수축에 의한 압력에 의하여 입으로 빨아 들여진다. 일단 인두의 안쪽 부분에 도달한 미생물은 근육의 수축과 이완으로 관내강을 지나게 된다. 관내강은 음식물 뒤에서는 열려서 흡입 압력을 만들고 앞에서는 닫아서 힘을 가하여 나아가게 한다. 열리고 닫는 운동은 빠르게 일어난다.   



정남준 기자 namjunchung@paran.com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