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명하고 안전한 학교급식, aT가 함께 한다

2019.01.21 17:20:09

aT사이버거래소, 학교급식 발전을 위한 세부추진계획 발표


학교급식의 안전성 강화를 위해 식재료 공급업체 점검이 한층 강화된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사이버거래소(소장 윤영배)학교급식 발전을 위한 세부추진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따라 aT지역별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 설치 및 공급업체 전수점검(2년 주기) 적합시설(냉장냉동) 보유업체의 입찰참가를 위한 사전승인제도 운영 식품 위생안전 유관기관 협력 강화 aT학교급식전자조달시스템(eaT) 이용수수료를 활용한 공급업체 지원 지역별 공청회 및 자문위원회 개최 차세대 시스템 재구축 등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선 지역별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 설치 및 공급업체 전수점검을 실시한다, 불성실 업체 근절을 위해 각 지역별 공급업체 관리 전담반을 설치하여 2년 주기로 모든 공급업체를 전수 점검한다. 점검 확대로 사전예방 중심의 효율적인 공급업체 관리가 이루어질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오는 4월부터 위장업체 근절과 안전한 식재료 조달을 위해 학교급식 배송차량은 전수 등록하고, 위반시 회원사 자격제한 조치를 취한다.

 

공급업체 자격 강화를 위해 취급품목에 적합한 냉장냉동 보관시설 보유업체만 입찰 참가할 수 있도록 사전 승인제도를 운영한다. 입찰에 참가하고자 하는 주 취급품목을 사전 등록하고 승인업체만 해당품목 입찰이 가능하다. 또한, 1년 이상 입찰실적이 없는 업체와 제재회원 등은 입찰 참가를 위해 신규 등록심사를 거치도록 한다.

 


식재료 안전성 강화를 위해 유관기관 협력 체계를 강화한다. 식품 위생안전 유관기관과 공급업체 합동 점검을 실시하는 한편, 지자체학부모 등과 모니터링 점검단을 확대 운영한다.

또한 eaT 이용수수료를 활용한 급식산업 육성 및 공급업체 지원에 앞장선다. 공급업체 식재료 안전관리 현장 컨설팅교육, 공급업체 eaT 전자계산서 발급 수수료 지원 및 우수급식 종사자 시상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전국·지역별 공청회와 자문위원회 개최를 통해 학교급식 사업 홍보와 소통의 장을 마련한다. 회원사 교육을 통해 사용자가 업무에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며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한다

 

eaT는 학교가 급식재료를 구매하기 위하여 공급업체를 선정하고 계약을 체결하기 위한 전자조달시스템이다. 2011년 행정안전부의 지정정보처리장치로 지정고시되어 전국 초중고교의 89%에서 사용하고 있다.

 

aT 정성남 유통이사는 안심 먹거리 공급체계 확립을 위해서는 수요기관, 공급업체 및 유관기관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이 무엇보다 중요하다“aT는 그 간의 외형적 성장에 안주하지 않고, 내실화를 통해 학교급식 사업이 지속적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