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피임약 시간은 복용하는 날부터 바로 효과가 있기 때문에, 생리시작일 첫날에 복용을 시작해야 피임효과가 있다. 생리시작 후 2~5일 째에 복용을 시작하게 되면 일주일 동안 피임효과가 보장되지 않는다. 피임약 처방은 대부분 의사의 처방전이 없이도 약국에서 구입 가능하지만 야스민(Yasmin), 야즈(YAZ), 클래라(Qlaira)는 처방전이 필요하다.
피임약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예방하는 약물이다. 피임약 복용방법은 제품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제품이 명시되있는 정확한 용법을 따라야 한다. 처음 복용했다면 생리 첫날 복용을 시작하는게 권장된다. 매일 1정씩 일정한 시간에 복용해야된다. 피임약 부작용으론 호르몬성 피임약 복용을 시작한 후 3개월 동안 부정출혈을 경험할 수 있다. 출혈이 지속되면 의사와 상담이 필요하다. 질내 자극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출산 후 6주 이내 또는 월경기간에는 피하는 게 좋다. 경구피임약의 경우 간에 무리가 가는 점과 혈전증 등의 부작용이 있으니 간질환이 있다면 섭취하면 안된다.
피임심패율이 최소0.3%~7%로 피임효과가 매우 높다. 국내에선 20가지 정도의 피임약이 존재한다. 경구피임약은 임신을 원할 때 약을 끊으면 1~2개월 이내로 임신이 가능하고 몸에 장치를 삽입하지 않고도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먹는 것으로, 3일 내로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사후피임약은 경구피임약과 다르게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살 수 있다.
피임효과가 높은 피임범에 속한다. 먹는 피임약으로 국내에선 약 20가지 종이 있다. 경구피임약은 루프 임플라논 등과 같은 피임법과 다르게 몸에 장치를 삽입하지 않고도 바로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복용해야 효과가 있다. 사후피임약은 전문의약품이기 때문에 의사의 처방전이 있어야만 구입할 수 있다.
인위적으로 임신을 피하기 위해 쓰는 약이다. 피임약 복용방법은 제품에 표기되있는 정확한 용법을 따르면 된다. 첫 복용이라면 생리 첫날 복용하는게 좋으며 매일 1정씩 일정한 시간에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피임약 부작용으론 부정출혈이 있으나 복용을 지속하면 대부분 사라진다. 에스트로겐 의존성 종양 또는 유방암 병력이 있는 경우에는 복용을 피하는 게 좋다. 호르몬성 피임약은 심혈관계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어 약물투여 중에는 흡연을 삼가야한다. 경구피임약은 간에서 대사되기 때문에 간 기능이 떨어져 있으면 간 부하가 될 수 있어 주의해야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