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기자재신문=신승환 기자] 키토제닉이란 고지방 저탄수가 유명해지면서 이목을 끌고 있다. LCHF(Low-arb, High-Fat diet)라고도 한다. 의학용어로 키토시스 상태에 머무르는 식단으로 탄수화물 대신 지방을 몸의 연료로 쓰는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알려지면서 키토제닉 식단도 주목받고 있다.
레시피가 중요하다. 주로 먹는 음식 쟤료는 버터처럼 자연지방 식품, 육류, 계란, 치즈 등이다. 물도 매우 중요하다. 다만 탄수화물을 하루 20g 미만으로 섭취한다. 부작용은 초기에 두통, 변비 및 소화불량이 심한 입냄새가 나기도 한다.
다이어트를 하며 식단을 조절할 때 탄수화물 함량을 줄이고, 지방 함량을 늘려 지방 분해가 잘 되는 몸으로 만들는 것이다. 지방은 느리고 일정하게 연소돼 탄수화물처럼 몸에 급격한 변화가 없다. 키토제닉 식단 다이어트로 효과를 본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심은 커지고 있다.
방탄커피도 키토제닉 식단에서 빠질 수 없다. 방탄커피 만들기는 커피1잔, MCT오일 혹은 코코넛오일 1~2큰술을 준비하고 라떼처럼 내려 먹는다. 방탄커피 효능은 혈관을 맑게 해주며 뇌졸중가 당뇨병에 걸릴 확률을 줄인다. 방탄커피 부작용은 근육통, 복통, 당땡김, 구역질 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