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2020.11.16 11:29:26

전파수단, 가해양상, 식물병원균 및
유용 미생물과의 관계Ⅳ

이번 호에는 식물기생선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차원에서 선충의 생존과 활동에 미치는 생물적·무생물적 요소는 무엇인지, 적극적 이동수단이 없는 선충은 어떻게 전파되는지, 기주는 어떻게 가해하는지 등에 관하여 일문일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정기자 식물의 바이러스병도 식물기생선충과 관계가 있나?
추박사 선충 중에는 식물에 바이러스를 매개하는 종류가 있다. 바늘선충(Longidorus), 바늘선충붙이(Paralongidorus), 침선충(Xiphinema), 궁침선충(Trichodorus), 곧은궁침선충(Paratrichodorus)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예를 들면 담배줄기괴저병(담배얼룩바이러스)은 궁침선충에 의하여 매개되고, 포도나무 잎이 부채꼴로 변형되어 생장을 억제하는 포도나무 팬리프바이러스는 침선충에 의하여 매개되며, 담배링스팟바이러스와 토마토블랙링바이러스는 침선충이, 토마토링스팟바이러스는 바늘선충이, 뽕나무윤문병은 바늘선충과 침선충이 매개한다. 벚나무잎말림바이러스, 아라비스모자이크바이러스, 브롬모자이크바이러스, 자두나무괴사링스팟바이러스 등도 모두 침선충, 바늘선충 등에 의하여 매개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은 식물세균병과는 어떤 관계가 있나?
추박사 식물기생선충과 세균병과의 관계는 3가지 범주로 구분된다. (1)식물이 세균병에 걸리기 쉽게 만들거나 반대로 세균을 억제하는 경우, (2)식물기생선충과 세균이 함께 감염하여 선충이나 세균병의 증상과는 전혀 다른 병징을 나타내는 경우, (3)종자에 혹을 유발하는 선충과 세균이 동시 감염하여 포유류에 대한 독소를 생산하는 경우이다. 각각의 예를 들면 ①뿌리혹선충이나 나선선충의 기계적 상해는 세균의 침입을 쉽게 만든다.
나무딸기의 근두암종병(뿌리혹병)은 상처를 통해서 침입한다. 세균 단독으로는 발병하지 않지만 당근뿌리혹선충이 기생하면 근두암종병이 발병된다. 담배에 뿌리혹선충이 기생하면 세균성 궤양병의 발생이 크게 증가한다. ②국화잎선충과 로도코커스 파시안스 세균이 딸기에 감염하면 딸기는 꽃양배추 모양이 된다. 즉, 식물은 왜소해지고 꽃은 기형이 되며 꽃의 수술과 꽃받침은 기형이 된다. 열매는 맺히지 않고 액아가 발생한다. 그러나 세균 단독에 의한 피해는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③라이그라스에 씨알선충과 세균병이 함께 감염하면 치명적인 독소가 생산된다. 즉, 독소를 생산하는 라싸이박터 세균이 라이그라스씨알선충에 부착하여 혹을 형성하고 면양이나 젖소에게 치명적인 독소를 생산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은 식물의 진균병과는 어떤 관계가 있나?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일반적으로 기주의 진균병에 대한 감수성을 크게 증가시킨다. 그리고 진균병과의 시너지 효과로 복합병을 유발하여 기주에게 심각한 피해를 끼친다. 예를 들면 모잘록병, 시들음병, 역병 등 식물진균병의 발생은 고구마뿌리혹선충, 당근뿌리혹선충, 뿌리썩이선충 등에 의하여 크게 증가한다. 특히, 사질양토에 재배하는 노지작물과 강변사토의 시설하우스에 재배하는 박과작물의 푸사리움시들음병, 고추역병, 오이시들음병, 기타 원예작물의 진균병, 육묘 중인 참외, 오이, 수박 등의 라이족토니아 모잘록병은 고구마뿌리혹선충에 의하여 크게 증가하여 피해가 극심해 진다.
인삼근부병도 감자썩이선충에 의하여 피해가 더욱 심해진다. 푸사리움 병원균에 저항성인 품종들도 뿌리혹선충이 침입하면 저항성이 파괴되어 감염이 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은 콩과식물의 뿌리혹박테리아에도 영향을 미치나?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질소고정균의 생성에 영향을 미친다. 콩시스트선충, 클로버시스트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고구마뿌리혹선충에 감염된 콩과식물의 뿌리는 질소 고정균의 활동이 저하되고 질소 고정량이 감소된다.

 정기자 그렇다면 식물기생선충은 균근과도 관계가 있을 것 같은데?
추박사 식물, 특히 수목의 생육에는 뿌리에 있는 공생균인 균근(mycorrhiza)의 역할이 중요하다. 세포간극에 침입해 자라는 외생균근과 피층세포에 침입해 자라는 내생균근은 필수원소의 흡수작용을 증진시켜 식물의 생장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뿌리혹선충과 침선충 등은 식물과 균근과의 공생관계를 파괴하여 생육을 저해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은 식물의 뿌리만 가해하나?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완전기생충(절대기생충)으로 적절한 기주에 기생하여 영양을 섭취하고 생활사를 완성한다.
이들 선충은 식물의 뿌리에만 기생하는 것이 아니고 식물의 줄기, 잎, 종자에도 기생하여 문제를 일으킨다. 일반적으로 식물기생선충은 가해하는 양상에 따라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 즉 ①외부기생선충, ②반내부기생선충, 그리고 ③내부기생선충이 그것이다.  

정남준 기자 namjunchung@paran.com



정남준 기자 namjunchung@paran.com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