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뿌리혹선충에 관하여Ⅱ

2022.01.14 10:37:23

선충 발육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토양온도와 습도

지난 호에 이어 고구마뿌리혹선충(Meloidogyne incognita)에 관하여 일문일답하고자 한다.

 

농업기술 전문기자 정남준 박사(이하 정기자) 고구마뿌리혹선충에 의한 식물의 피해시기와 감염증 상은?

추호렬 박사 (이하 추박사) 식물의 유묘기, 생장기, 개화 기, 결실기 등 전 단계에 걸쳐 피해를 준다. 필드에서의 전 형적인 증상은 생장 감소, 잎의 황변, 뿌리혹으로 나타난 다. 즉, 잎에서는 비정상적인 색깔과 고사, 뿌리에는 혹, 근계 감소, 뿌리의 팽창, 식물 전체에 서는 식물의 왜소화와 조기 노화의 증상을 보인다. 목화의 유묘에 기생하면 혹은 형성되지 않지만 고사한다. 당근뿌리혹선충보다 혹이 더 크고 생장 감소, 황변, 고사증상이 더 심하다.


정기자 고구마뿌리혹선충이 한 세대를 나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나?

추박사 선충의 발육과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는 토양온도와 습도이다. 특히 온 도는 결정적인 요소이다. 기주에 따라서도 차이가 있다. 예를 들면 생활사 완성에 담배에서 는 20℃에서 57일 이상이, 토마토에서는 28℃에서 30일이, 금어초에서는 21℃에서 37일이 소 요된다. 

 

정기자 고구마뿌리혹선충의 방제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

추박사 먼저 다루었던 식물기생선충의 방제법을 필드와 작물에 따라 상황에 맞게 적용 하면 된다. 몇몇 방법을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① 화학적 방법 : 시판되고 있는 살선충제를 권장량과 용법에 따라 처리한다. 특히 전년도 에 피해를 받았던 필드는 이듬해에 피해를 받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작물이 들어가기 전에 처리하여야 한다. 팻취형으로 나타날 때는 팻취 주변까지 넉넉하게 국소 처리하는 방법도 있다. ② 저항성 품종을 선택한다. ③ 모종에도 감염이 되기 때문에 이식할 때 건 강한 식물을 심는다. 최근에는 거의 모든 작물의 모종을 육묘장에서 육묘하여 시판하고 있다. 그 경우는 뿌리혹선충뿐만 아니라 식물병과 해충 등의 피해를 함께 예방하기 위하 여 적절한 방법으로 상토를 처리하는 것이 좋다. 자가 육묘에서는 상토선택에 신경을 쓴 다. ④ 유기질 비료를 사용한다. ⑤ 건강한 식물은 덜 피해를 받는다. 따라서 칼륨, 석회질 비료, 복합비료 등의 적절한 시비작업을 한다. ⑥ 더운 여름날에는 뿌리혹선충에 감염된 식물이 쉽게 시들기 때문에 충분하게 관수한다. ⑦ 필드에 분포하는 잡초도 고구마뿌리 혹선충의 기주가 되기 때문에 제초작업을 철저히 한다. ⑧ 피복작물을 심는다. ⑨ 태양열 을 이용한다. ⑩ 쌀겨, 톱밥, 유기물 쓰레기를 비료로 사용한다. ⑪ 파스테리아 페네트란스, 패실로마이세스 등의 생물적 방제인자를 이용한다. ⑫ 천인국, 만수국, 천수국 등의 길항 식물을 이용한다. 이들을 윤작체계에 적용하거나 토양개선용으로 사용한다. 그렇잖으면 작물이 들어가기 전에 심었다가 녹비로 사용하면 된다. 이들의 잎, 줄기, 뿌리의 즙을 대형 통에 희석하여 토양에 살포하여도 효과가 있다. ⑬ 곤충병원선충의 공생세균, 현탁액, 대사산물 제품을 이용한다. 주식회사 남보의 네마캐치가 그것이다. 네마캐치는 왜콩풍뎅이병원선충의 공생세균 대사산물 제품으로 뿌리혹선충에 매우 효과가 있다.

 

정기자 곤충병원선충도 식물기생선충의 방제에 이 용할 수 있다는 말인가?

추박사 최근 곤충병원선충, 선충의 현탁액, 그리고 배양액 등이 살선충력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 연구가 계속되고 있 다. 곤충병원선충은 공생관계에 있는 세균을 가지고 있다. 병원선충이 기주에 침입하면 공생세균을 분비하게 되고 살 충력이 있는 공생세균은 증식하여 패혈증을 일으켜 기주를 치사시킨다. 곤충병원선충의 방제 대상은 해충이지만 고구마 뿌리혹선충을 포함한 식물기생선충에도 효과가 있다. 

 

정기자 곤충병원선충을 이용한 제품을 소개한다면?

추박사 우리나라에서 탐색한 왜콩풍뎅이병원선충에서 분 리한 공생세균의 대사산물을 이용한 ‘네마캐치’라는 제품이 있다. 왜콩풍뎅이병원선충은 우리나라에서 간간히 발견되는 선충이다. 공생세균은 끈적끈적한 형광성 세균으로 검붉은 색이다. 살충력은 물론 살선충력이 있기 때문에 이 점을 활용 하여 친환경 농자재 회사인 주식회사 남보에서 개발한 제품 이다. 친환경 살선충제로 뿌리혹선충에 효과가 있다  

 

정기자 태양열 이용에 관심이 간다. 어떤 것인가?

추박사 열에 약한 선충의 취약점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선충 을 52℃에 8분간 노출하면 치사한다. 온도에 따라 치사시간에 차이가 있다. 토양을 갈아엎고 비닐로 멀칭하면 일반적으로 토층 5cm 깊 이까지는 50℃ 이상이 되고 10-15cm 깊이는 40-50℃까지, 2030cm 깊이는 36-40℃까지 도달한다. 따라서 토양을 경운해서 적어도 2주 동안 비닐로 멀칭하면 선 충의 알과 유충은 치사하게 된다. 양토는 수분을 잘 보유하고 있어 열이 토양 깊이까지 전달되 기 때문에 사토보다는 양토에서 더 효과적이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