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호에는 자바니카(사탕수수)뿌리혹선충(Meloidogyne javanica)에 관하여 일문일답하고자 한다.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형태를 간략하게 얘기하면?
추호렬박사(이하 추박사)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은 인도네시아 자바의 사탕수수에서 발견된 뿌리혹선충이다. ① 암컷 : 몸은 둥글고 목이 머리 쪽으로 가늘게 돌출하였다. 머리에는 하나의 주름이 있다. 구침은 가늘며 배부로 굽었고 절구는 둥글다. 회음부의 후부는 둥글거나 약간 돌출되었다. 회음부의 후부 표피 무늬는 둥글거나 타원형, 서양배 모양이다. 배부 아아치는 둥근 모양에서 적당한 높이로 다양하다. 때때로 배부가 평평하다. 주름은 부드럽거나 파상이다. 꼬리 끝은 종종 불규칙한 와상형에 의하여 특징된다. 일반적으로 측대는 2개의 벤 자국 모양으로 분명한 경계가 만들어져 배부와 복부 무늬를 구분한다. 측미선구가 분명하다.
② 수컷 : 두부는 몸통과 구획되어 있지 않다. 측기공이 분명하다. 구침절구는 둥글고 두드러지지 않는다. 식도구의 판은 크다. 식도선은 복부 쪽에서 겹친다. 배설공이 뚜렷하다. 정소는 1개 내지 2개이다. 간성이 일반적이다. 꼬리 모양이 다양하다. 측면에서는 손가락 모양이고 복면에서는 뭉툭한 둥근형이다. 측미선구는 총배설공 위치의 측면에 있거나 약간 안쪽에 있다. 교접자는 약간 굽었고 부자는 얇은 초승달 모양이다.
정기자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분포는 어떻게 되나?
추박사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은 온난한 기후와 아열대, 열대 기후에 널리 분포한다. 배발생의 적온은 25~30℃이다. 특히, 중앙 아프리카에 재배되고 있는 작물의 가장 심각한 해충이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이다.
사바나 지역에 흔하게 분포하고 있다. 년 평균 강수량이 500mm 이하의 건조한 지역에 분포하고 있는 일반적인 선충이다. 낮은 온도에는 민감하다.
아시아의 분포 국가로는 한국, 일본, 중국, 아르메니아, 방글라데쉬, 브루네이, 인도, 인도네시아, 이란, 이라크, 이스라엘, 요르단, 카자흐스탄, 레바논, 말레이시아, 미얀마, 네팔, 오만, 파키스탄,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스리랑카, 시리아, 대만, 타지키스탄, 태국,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예멘 등이다. 그리고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남미, 아프리카 등 광범위하게 분포하고 있다.
정기자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기주식물은 어느 정도인가?
추박사 사탕수수에서 발견된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은 770종 이상의 기주를 가지고 있다. 일반적으로 거친 사토에서 피해가 심각하다. 침수에 약하다. 그리하여 밭벼에서는 발견되지만 논벼에서는 문제되지 않는다. 우리나라에서는 배추, 오랑캐꽃, 호박, 감자에서 발견된다. 채소작물, 과수나무, 곡류, 관상식물 등에 기생한다.
차나무, 담배, 포도나무, 토마토, 고구마, 마, 토란, 사탕무, 양배추, 배추, 양파, 부추, 상추, 근대, 당근, 시금치, 오이, 수박, 참외, 가지, 감초, 선인장, 수세미, 다알리아, 글라디올라스, 금련화, 무궁화, 장미, 페츄니아, 자주개자리, 클로버, 흰독말풀, 생강, 기장, 옥수수, 밀, 강낭콩, 대두, 완두, 동부, 아마, 삼, 땅콩, 무화과, 오크라, 올리브, 석류나무, 커피, 코코아 등 수많은 종류의 기주를 가지고 있다.
정기자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잡초 기주들은 어떠한 것이 있나?
추박사 어저귀, 등골나물아재비, 비름, 털비름, 가시비름, 뚜껑별꽃, 도깨비바늘, 엷은잎명아주, 등대쐐기풀, 서양메꽃, 향부자, 흰독말풀, 아욱메풀, 자마이카바랭이, 왕바랭이, 불꽃씀바퀴, 붉은서나물, 등대풀, 별꽃아재비, 세잎나팔꽃, 익모초, 치즈아욱, 흰동전싸리, 야생꽈리, 미국자리공, 야생포인세치아, 쇠비름, 은방울꽃, 황제촛대, 결명차, 가시세스바니아, 털강아지풀, 나도공단풀, 미국까마중, 까마중, 방가지똥, 시리아수수새, 베르노니아, 아쉬와간다, 뽀리뱅이 등이다. 이를 토대로 자바니카뿌리혹선충의 필드 분포와 방제에 참고하면 된다.
정남준 기자 namjunchung@para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