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아그로, 농과원과 미생물 균주 사용권 MOU 체결

2023.04.03 08:59:08

‘바실러스 메소나에’, 작물 저항성 및 흡비력 증진
“균주 독점권 확보로 안정적 사업기반 마련”

동오그룹의 친환경 솔루션 전문 기업 글로벌아그로㈜(대표이사 이용진)가 농촌진흥청 국립농업과학원과 ‘바실러스 메소나에 H20-5’ 균주 및 이의 용도에 대한 전용실시권 기술이전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우수한 농업용 미생물을 산업화하는 데 적극 협력하겠다는 계획이다.

 

바실러스 메소나에 균주는 이상기후에 따른 고온 및 저온장해, 고염류에 의한 토지의 피해를 완화시켜주는 미생물이다.

 

 

최근 이상 기후로 인한 국내외 농지의 염류 피해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시설 재배지의 경우 이러한 염류 피해가 더 크다. 가림막으로 인해 자연 강우가 차단된 상황에서 비료를 계속 살포함에 따라 비료에 함유된 염류가 토양에 계속 축적돼서다. 이는 작물의 활력과 흡수력을 약화시켜 생육을 불량하게 만든다.

 

이때 토양에 존재하는 미생물을 활용하면 도움이 된다. 이들 미생물은 식물의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저항성을 유도하는 기능을 한다. 특히 바실러스 메소나에 균주는 식물체 내의 프롤린의 함량을 향상시켜 작물의 저항성을 높이고 흡비력을 높여준다. 프롤린은 작물의 스트레스를 줄이고 세포막을 안정화하는 물질이다.

 

글로벌아그로는 이 균주를 활용한 흡비제 ‘메소나’를 개발해 판매하고 있다. 연작재배지 작물의 비료 흡수율을 높여주는 제품이다. 뿌리의 회복력과 발근력을 높이고 불량 환경에 대한 작물의 적응력을 강화한다.

 

김동련 글로벌아그로 마케팅부문장은 “이번 독점권 확보로 우수한 염류집적 솔루션을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게 됐다”며 “지속적인 기술개발로 친환경 미생물 전문기업으로 발전하겠다”고 말했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