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박물관(관장 황수철)은 12월 8일(금),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2023년 공공브랜드대상 시상식」에서 ‘특별법인 부문 마케팅커뮤니케이션 대상’을 수상하였다.
(사)한국공공브랜드진흥원이 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가 후원하여 국내 공공브랜드 운영의 전문성을 평가, 수상기관을 선정하는「공공브랜드대상」에서 국립농업박물관은 국내 박물관 최초로 수상하게 되었다.
국립농업박물관은 작년 12월 개관 이후 인지도 제고를 위해 온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홍보를 진행하였다.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4개 SNS 채널을 개설하고 채널 특성에 맞는 콘텐츠로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했다.
특히, 박물관 직원 브이로그, 수직농장 ASMR, 다랑이논 배경 첼로 연주영상 등 구독자들이 흥미롭게 시청할 수 있는 영상 콘텐츠로 관심을 이끌어내고, 농기구의 역사·토종벼 소개·첨단 농업기술 등 과거와 현재의 농업문화를 알릴 수 있는 카드뉴스를 연재한 결과이다.
황수철 국립농업박물관장은 “박물관의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여 개관 전부터 소셜미디어 및 유튜브 콘텐츠 강화, 온라인 전시 기획 등 적극적인 비대면 홍보를 이행하였다”며,“앞으로도 박물관은 선제적인 홍보전략을 수립하여 인지도를 제고하고 박물관 사업에 대한 정보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박물관의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과 SNS 채널 관련 내용은 국립농업박물관 누리집(www.namuk.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