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협이 운영하는 농식품 구독 플랫폼 ‘월간농협맛선’에서는 건강기능식품 구독서비스 ‘건강맛선’ 론칭 100일을 맞아 구독 회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3.9%가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고 있으며, 이 중 78.8%가 40~60대 중장년층으로 나타났다. 이는 지난해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의 조사에서 전체 성인의 약 40%가 건강기능식품을 꾸준히 섭취한다고 발표한 것보다 높은 수치다.
응답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이유로는 ▲건강 유지(81.8%) ▲피로 회복(43.3%) ▲체력 향상(31%)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했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주된 이유는 ▲필요성을 느끼지 못함(43.1%) ▲섭취의 번거로움(20.1%) 등이었다.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소비자들이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소는 ‘성분’(70%)이며, 그다음으로 ▲효과 및 후기(44.5%) ▲브랜드 신뢰도(43.6%) ▲가격(34.7%) 순으로 나타났다. 이는 소비자들이 화학 첨가물이 없는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을 시사한다.
카제로템(CAZEROTEM)은 'Chemical Additive Zero System'의 약자로, 건강기능식품 제조 시 화학적 첨가물을 배제한 제품에 부여되는 인증이다. 일반적으로 건강기능식품에는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의 화학 첨가물이 포함된다. 하지만 카제로템 인증을 받은 제품은 이러한 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제조하는 것이 특징이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은 안전성과 신뢰성을 고려하여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을 보인다. 화학 첨가물을 배제한 카제로템 인증 제품은 이러한 소비자들의 기대를 반영한 제품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을 구매할 때 카제로템 인증 여부를 고려하는 것도 하나의 선택 기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