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농식품수출기술지원본부 간담회 개최

2024.03.27 16:26:45

농촌진흥청 2024년 농식품 수출 기술 지원계획 발표
수출 관련 기업체, 소속기관 지원단 참석, 수출 확대 아이디어 공유
수출 경영체 건의 사항, 연구개발·기술 보급에 적극 반영키로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3월 27일 본청 국제회의장에서 농식품 수출경영체 협의회를 비롯해 수출통합조직, 수출 기업체, 소속기관 지원단 등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 농식품수출기술지원본부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농식품 및 전후방산업 수출 확대를 위한 청의 기술 지원 방향을 설정하고, 기관별로 추진하는 농식품 수출 기술 지원 상황 공유와 협력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했다.

 

농식품수출기술지원본부는 2016년 출범했으며, 농촌진흥청장을 본부장으로 총괄기획, 기초, 식량, 원예특작, 축산, 기술실용화 6개 분야 연구, 기술 보급전문가 200여 명이 활동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올해 추진하는 ▲기술협력 기반 최고급(프리미엄) 농산물 수출단지 육성 ▲해외시장 맞춤형 케이(K)-농업기술 수출 확대 ▲수출농산물 위생・안전 관리체계 구축 등 농식품과 전후방산업 수출 확대 지원계획을 발표했다.

 

또한, 참석자들은 딸기 무병묘와 수출 맞춤형 신품종, 농식품 장기저장 기술개발, 지능형 농장(스마트팜) 기자재 표준화 기술 등의 필요성을 제기하며 수출 기술 지원 방안을 논의했다.

 

특히 한국산 농기자재 수출 활성화를 꾀하기 위해 농촌진흥청 해외농업기술개발사업을 적극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 등 다양한 아이디어도 냈다.

 

㈜제네틱스 하현제 원장은 “국내 젖소 유전자원과 사양기술은 세계적인 수준을 자랑한다.”라며 “이러한 기술을 수출하려면 유전자원, 사양기술, 유가공 기술, 유통・판매 기술 등을 종합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교육 목장을 해외에 조성해 인력을 양성하고 홍보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농촌진흥청 서효원 차장은 “현장의 어려움을 공유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를 나눌 수 있어 매우 뜻깊은 자리였다.”라며 “간담회에서 나눈 의견과 건의 사항을 연구개발과 기술 보급에 적극 반영해 농식품 수출 길을 넓히는 데 일조하겠다.”라고 밝혔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