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구마뿌리혹선충(Meloidogyne incognita)에 관하여 Ⅰ

2021.12.16 10:32:55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을 망라하고 거의 모든 식물에 기생
잡초에도 기생하기 때문에 잡초 제거도 피해예방에 큰 도움

이번 호에는 고구마뿌리혹선충(Meloidogyne incognita)에 관하여 일문일답하고자 한다.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고구마뿌리혹선충의 형태를 간략하게 얘기하면?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고구마뿌리혹선충의 특징을 간략하게 기술하면 ①암컷: 몸통은 돌출된 목을 가진 공 모양으로 둥글다. 두부에는 2-3개의 주름이 있다.

구침절구는 둥글다. 회음부의 주름은 간격이 좁고 배부와 측부의 것은 주름모양이거나 갈지자(之) 모양이다. 전체가 영화 고스트버스트에 나오는 유령모양처럼 보인다. 배부의 아아치는 높고 사다리꼴이다.

②수컷: 두부가 높고 몸통과 구획되어 있지 않다. 구침절구는 뚜렷하고 폭이 길이보다 넓다. 가장자리는 앞쪽으로 돌출되었다. 정소는 1-2개이다. 꼬리는 둔한 원통형이고 주름은 없다. 교접자는 약간 굽었고 부자는 반달형이다.

 

정기자 고구마뿌리혹선충의 분포는 어떻게 되나?

추박사 고구마뿌리혹선충은 열대, 아열대, 온대의 따뜻한 기후대에 널리 분포하고 있는 선충이다. 최근에는 온화한 기후대 추운지역의 온실 등 시설단지에서도 월동이 확인될 정도로 분포범위가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일본의 혹카이도, 중국의 헤이룽장성, 지린성, 폴랜드, 러시아 동부, 우크라이나 등 다수 국가의 추운지대까지 분포가 확대되고 있다.

아시아의 분포 국가로는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아르메니아, 방글라데시, 브루나이, 인도네시아, 이란, 이라크, 이스라엘, 요르단, 카자흐스탄, 레비논, 말레이시아, 몽고, 미얀마, 네팔, 오만, 파키스탄, 필리핀, 사우디아라비아, 싱가포르, 스리랑카, 시리아, 타지키스탄, 태국,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탄, 베트남, 예멘 등이다. 그리고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남미, 아프리카 등 극지방을 제외한 거의 모든 지역에 분포하고 있다.

따라서 국제간의 교역을 통하여 전 세계로 전파될 가능성이 매우 높은 선충이다. 아프리카에서는 해발 2000m이하의 지역에서 발견된다. 다양한 토성에서 발견되며 점토 성분이 많은 토양보다는 사토성분이 많은 토양에서 많이 발견되며 피해가 심하다.

 

정기자  고구마뿌리혹선충의 기주식물은 어떻게 되나?

추박사 외떡잎식물과 쌍떡잎식물을 망라하고 거의 모든 식물에 기생한다. 700종 이상의 기주가 알려져 있다. 콩, 녹두, 배추, 양배추, 호박, 쥬키니 호박, 수박, 메론, 참외, 캔탈루프 메론, 오이, 고추, 토마토, 당근, 상추, 담배, 벼, 작약, 인삼, 고구마, 감자, 포도, 무궁화, 두충, 고본, 방풍, 금잔화, 들잔디, 셀러리, 근대, 옥수수, 양파, 무, 순무, 시금치, 오크라 등 주요 농작물에서 발견된다. 

전국적인 조사가 이루어진다면 우리나라의 거의 모든 재배작물과 야생식물에서 기생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심하게 피해를 받은 수박, 메론, 호박, 참외, 오이 등의 뿌리는 혹들이 서로 엉겨 붙어 큰 덩어리를 형성하여 거대한 암덩어리가 된다. 농경지에 분포하고 있는 잡초에도 기생하기 때문에 제초작업도 고구마뿌리혹선충의 피해예방에 크게 도움이 된다.

 

정기자  제초작업이 고구마뿌리혹선충의 방제를 위해 중요한 것 같다. 우리나라의 논이나 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고구마뿌리혹선충의 잡초기주들은?

추박사 농경지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흔하게 보이는 고구마뿌리혹선충의 잡초기주를 보면 깨풀, 어저귀, 우슬, 등골나물아재비, 연자초, 개비름, 털비름, 청비름, 가막사리, 유럽나도냉이, 개맨드라미, 등대풀, 명아주, 취명아주, 얇은명아주, 풍접초, 프랑스국화, 서양메꽃, 활나물, 우산잔디, 섬꽃마리, 기름골, 향부자, 독말풀, 재쑥, 바랭이, 왕바랭이, 나도바랭이, 피, 불꽃씀바퀴, 큰바늘꽃, 붉은서나물, 작은땅빈대, 애기땅빈대, 뽕모시풀, 둥근빗살괴불주머니, 민들레, 고추나물, 가시상치, 광대나물, 서양익모초, 신장개꽃, 잔개자리, 흰전동싸리, 개박하, 회바질, 선괭이밥, 꽈리, 여뀌, 쇠비름, 꿀풀, 소리쟁이, 애기수영, 강아지풀, 가시아욱, 까마중, 별꽃, 말냉이, 토끼풀, 마편초, 좀개불알풀, 문모초, 도꼬마리, 뽀리뱅이 등이다.

이들이 농경지에 자생하거나 유입되었다면 뿌리째 뽑아 고구마뿌리혹선충의 분포여부를 간접적으로 확인하여 선충의 방제에 참고한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