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하의 온도에서도 생존 가능한 ‘당근뿌리혹선충’ Ⅰ

2022.02.16 13:33:13

경제적으로 중요한 거의 모든 채소작물이 피해 받아

농업기술 전문기자 정남준 박사(이하 정기자) 당근 뿌리혹선충의 형태에 관하여 간략하게 기술하면?

추호렬 박사 (이하 추박사) ①암컷: 몸통은 짧은 목이 돌출한 서양배 모양이다. 표피는 후부로 갈수록 두텁다. 두부의 헤드 캡 밑에 2개의 주름이 있다.

구침절구는 둥글 고 뚜렷하지 않다. 회음부 후부표피무늬는 둥글다. 주름사 이는 좁고 부드럽거나 약한 물결모양이다. 배부 아아치는 낮다. 측대는 뚜렷하지 않다. 꼬리 끝과 항문 사이에 뚜렷 한 점각이 있다.

우리나라의 양다래 뿌리에서 발견된 당근 뿌리혹선충처럼 점각이 없는 경우도 있다. ②수컷: 집단에 따라 존재하기도 하고 없기도 하 다. 머리는 구획되지 않고 절단된 원뿔꼴에서 반구형이다. 헤드 캡 밑에 하나의 주름이 있다. 구침은 가늘다. 구침절구는 둥글고 갈라지지 않는다. 꼬리는 둔한 원형이다. 측미선구는 총 배설공 부근에 있다. 정소는 1-2개이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의 분포는 어떻게 되나?

추박사 온대에만 분포하지 않고 전 세계적으로 널리 분포하고 있다. 영하의 온도에서도 생 존이 가능하기 때문에 추운 지방에서는 경제적으로 중요한 거의 모든 채소작물들이 피해 를 받고 있다. 따뜻한 지역에서는 땅콩, 콩 등의 많은 작물들이 피해를 받고 있다. 아열대와 열대에서는 주로 온도가 낮은 고지대에 분포한다. 7월 평균 기온이 26.7℃의 등온선까지 분포한다. 우리나라에는 전국적으로 분포한다. 케냐, 탄자니아, 우간다 등의 동아프리카에서는 저지대에 기주식물이 풍부하게 분포하고 있음에 도 불구하고 1,800m 이상의 고지대에 번성하고 있다. 아시아의 분포 국가로는 한국, 일본, 대만, 중국, 아르메니아, 인도, 인도네시아, 이란, 이스라엘, 카자흐스탄, 키르기스스탄, 말레이 시아, 몽고, 파키스탄, 필리핀, 스리랑카, 타지키스탄, 태국, 터키, 투르크메니스탄, 우즈베키스 탄 등이다. 유럽, 북미, 오세아니아, 남미, 아프리카 등에도 분포하고 있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의 기주식물은 어느 정도인가?

추박사 다식성으로 550종 이상의 작물과 잡초가 기주로 알려져 있다. 수많은 종류의 채소, 과수, 관상식물에 기생한다. 우리나라에서는 토마토, 우엉, 들깨, 땅콩, 왕고들빼기, 가지, 양 다래, 담배, 작약, 당근, 상추, 고추, 컴프리, 인삼, 코스모스, 용설란, 벼, 금잔화, 섬바위장대, 복 숭아, 무궁화, 감자, 구기자나무, 흰독말풀, 독활, 길경, 맥문동, 황기, 당귀, 백지, 천궁, 지황, 오 미자, 방풍, 산수유, 시호, 양유, 목단, 황금, 산약, 목향, 백하수오, 형개, 골담초, 강활, 곽향, 고 본, 사삼, 백작약, 돼지감자 등에서 발견된다. 제주도 제주에서 강원도 인제까지 우리나라의 11개 감자 주산지를 대상으로 선충분포를 조사한 결과, 제주, 밀양, 고령의 감자 주산지에서 당근뿌리혹선충의 피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정기자 우리나라 논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당근뿌리혹선충의 잡초 기주들은?

추박사 좁은막가막사리, 흰독말풀, 독활, 길경, 섬바위장대, 미국가막사리, 도깨비바늘, 냉이, 명아주, 취명아주, 프랑스국화, 개망초, 망초, 쑥부지깽이, 등골나물, 왜떡쑥, 족제비쑥, 파스닙, 나도닭의덩굴, 흰여뀌, 쇠비름, 속속이풀, 강아지풀, 개발나물, 까마중, 별꽃, 서양민들레, 개불 알풀 등으로 이를 참고로 당근뿌리혹선충의 필드 분포와 방제에 참고하면 된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에 의한 식물의 피해시기와 감염증상은?

추박사 식물의 유묘기, 생장기, 개화기, 결실기 등 전 단계에 걸쳐 피해를 준다. 뿌리의 혹은 일반적으로 작고 반구형에서 구형이다. 혹에서 다시 여러 개의 뿌리가 형성되지만 기능은 못한다. 잎의 비정상적 색깔 변화, 고사, 근계 감소, 식물의 왜 소, 조기 노화, 수확감소의 증상을 보인다. 감자에 당근뿌리 혹선충이 감염하면 암컷이 산란하기 시작하는 부위에 갈색 반점이 나타난다. 당근에서는 뿌리가 심하게 갈라지고 상추 에서는 염주모양의 혹이 형성된다. 목초와 양파에서는 혹이 작아 거의 눈에 띄지 않는다. 필드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획일 적이고 균등하기 보다는 팻취형으로 나타난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의 일반적인 생태는 어떠한가?

추박사 당근뿌리혹선충은 추운지방에서도 생존이 가능하 다. 알, 난괴, 유충은 영하 10℃에서도 여러 날 생존한다. 침입 과 발육적온은 20~25℃로 평균 온도 27℃만 되어도 불리하 게 작용한다. 생활사 완성은 최적의 조건에서 3~4주가 걸리 지만 일반적으로 17~57일이 소요된다. 온도가 낮으면 더 걸릴 수도 있다. 암컷은 알을 1000개까지 젤라틴 기질에 낳는다. 난괴 속의 알은 25~1,337개로 평균 467개 정도이다. 낮 기온 이 28℃이고 밤 기온이 20℃인 조건의 땅콩에서 땅콩뿌리혹 선충의 2령충은 접종 후 5일까지 실모양의 유충 형태로 남아 있다가 6일부터 커지기 시작하여 8일까지 유충의 후부가 반 구형이 된다. 가장 빨리 발육한 유충은 2회째 탈피를 11일째 에 하고 3회째 탈피는 12일째에 한다. 13일째에 몇몇 선충은 4번째 탈피를 끝내고 표피를 벗는다. 접종 후 23일째에 산란 하고 2세대 유충에 의한 감염은 39일 후 일어난다. 금어초에 서 산란과 재감염은 20.4℃의 경우 30~68일이 소요되고 토 마토에서는 39~63일이 걸린다.


정기자 당근뿌리혹선충에 미치는 온도의 영향을 예를 들면?

추박사 온도는 선충의 활동과 휴면에 영향을 미치는 매우 중 요한 요소이다. 상치를 예를 들면 밤 온도가 15.5℃이고 낮 기 온이 20℃인 조건에서 접종 후 산란하기까지 54일이 소요되 지만 밤 온도 26.7℃, 낮 온도 32.2℃에서는 20일이 소요될 정 도로 차이가 있다. 결과적으로 온도에 따라 1년에 한세대에 서 여러 세대를 완성한다. 겨울이 따뜻하고 재배 기간이 긴 지역에서는 1년에 10~14세대를 날 수 있다. 당근뿌리혹선충 은 난괴 또는 3령 암컷으로 기주에서 월동한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