쏘일엔자임 & 크릴오가닉으로 조기 수확 및 고품질 상추 생산

2022.07.01 13:12:40

10일 먼저 시작해서
균일하게 60여일까지 다수확

  <전북 남원시> 박응규 농부

 

 

“9,000주 1회 수확에 2kg 상자 기준 330여개 수확”

 

전북 남원시 주생면 제천리에서 딸기 농사를 짓고 있는 박응규 농부는 지난해부터 상추를 재배하기 시작했다. 특히 올해는 남원시 일농농약사 장정선 사장의 권유로 위드크롭스㈜의 ‘쏘일엔자임’과 ‘크릴오가닉’ 제품을 사용하면서 고품질 상추를 다수확하고 있다.


응규 농부는 “현재 시설하우스 2동과 노지에 상추를 재배하면서 ‘쏘일엔자임’과 ‘크릴오가닉’을 2회 처리했다”며 “초반 생육은 관행농법과 별반 차이가 나지 않았지만, 수확기가 다가올수록 큰 차이를 보였다”고 말했다. 
이어 “‘쏘일엔자임’과 ‘크릴오가닉’ 처리 후 수확시기가 10일 정도 앞당겨졌을 뿐만 아니라 추대가 늦게 올라와 수확기간도 2배 가까이 늘어났다”며 “특히 잎색과 크기가 좋아지고 수확 후 저장기간도 길어져 30% 이상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실제 박응규 농부는 상추를 정식한 후 19일 만에 수확을 시작했으며, 9,000주에서 1회 수확에 2킬로그램(kg) 박스 기준 330여개를 수확하고 있다. 특히 수확 후 냉장고에 보관할 경우 20여일이 지나도 싱싱함을 그대로 유지할 만큼 저장성도 좋아졌다고 한다.


작물생육용 유기농업자재 ‘크릴오가닉’은 크릴추출원액 98%와 목초액 2%를 사용해 작물생육을 극대화했다. 주성분인 크릴에는 아미노산, 비타민, 미네랄, 오메가3, 인지질, 키틴, 키토산 등의 영양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특히 키틴은 살균·살충예방 효과와 함께 토양개량효과로 연작장해를 예방효과가 있다. 이와함께 아미노산과 미네랄 등 크릴이 함유한 영양성분으로 인해 작물의 뿌리활력 증가와 광합성 촉진, 개화촉진 등의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수확량 증대 효소제 ‘쏘일엔자임’은 미국의 엘리멘탈 엔자임사가 단독개발해 판매 중인 제품으로 이미 미국, 호주 등 해외에서 성공적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는 위드크롭스㈜를 통해 올해 첫 출시됐다.


‘쏘일엔자임’은 유기물 내 지질을 분해하는 리파아제(Lipase)와 근 분비물을 분해하는 망가니즈(Manganese)가 주요성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리파아제는 유기물의 토양이용률 및 토양미생물 활동을 증가시킴으로써 토양 비옥도를 개선한다. 
망가니즈는 뿌리생장 및 분지를 증가시키고 더 많은 수분과 영양소를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특히 이 들 효소의 시너지효과로 뿌리에 대한 직접적 영양소공급 및 수분흡수율이 증가된다. 또한 첨가된 미량요소의 역할로 작물의 뿌리를 튼튼하게 함으로써 작물생장 촉진은 물론 고품질 열매의 생산이 가능해 진다.

 

 

 

워코짐 사이즈업 & 워코짐 칼라 사용 후 과실비대 및 착색 대만족

남원시 금지면 서매리에서 40년째 캠밸얼리 (Campbell Early) 포도 품종을 재배하고 있는 문윤기 농부는 지난해부터 ‘레드글로브(Red Globe)’, ‘스텔라(Stellar)’, ‘샤인머스켓(Shine Muscat)’ 품종에 대해 남원시농업기술센터와 함께 시범재배를 하고 있다.

 


문윤기 농부는 “올해 위드크롭스㈜의 ‘사이즈업’ 과 ‘워코짐칼라’를 사용하면서 작물 생육과 착색 등이 좋아 매우 만족스럽다”며 “처음 시도하는 품종이지만, 고품질 포도를 수확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긴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재배 결과에 따라 캠밸얼리 면적을 줄이고 고소득 품종으로 면적을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워코짐 사이즈업’은 천연발효 해조추출물과 특수 아미노산(L형 유리아미노산)이 함유된 식물 활력제[바이오스티뮬런트(Biostimulant)]다. L형 유리아미노산은 식물이 빠르게 흡수해 에너지 소모없이 식물 동화과정 및 에너지 대사에 활용되어 작물의 크기, 당도를 높이는데 효과가 있다.

 

‘워코짐 칼라’ 역시 천연발효 해조추출물과 착색에 특화된 L형 유리아미노산이 함유된 식물활력제로 착색시기를 앞당기고 균일한 착색, 당도 증가, 경도유지 등에 효과가 우수해 상품성 높은 과실을 조기에 수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