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농업박물관, 국립종자원 업무협약 체결

2023.05.23 09:05:08

K-종자 가치 제고를 위한 상호 협력 체계 구축

국립농업박물관(관장 황수철)은 국립종자원(원장 김기훈)과 ‘K-종자(국산 종자)’ 가치 제고를 위해 지난 5월 19일 국립농업박물관(수원시 소재)에서 기관 간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번 업무협약은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을 알리는 복합문화공간인 국립농업박물관과 한국의 종자산업을 이끌어가는 국립종자원이 상호 협력 체계를 구축하고, ‘K-종자’의 가치와 우수성을 전파하기 위하여 체결한 것이다.

 

주요 협약 내용은 ▲‘K-종자’ 가치 전달과 홍보를 위한 콘텐츠 제작 및 지원 협력 ▲농업 가치 전달과 기록을 위한 농업 아카이브 구축 협력 ▲국립농업박물관 내 종자 보존 및 관련 역량 강화를 위한 기술 협력 ▲미래 농업 인재 육성을 위한 교육과정 개발 협력 등이다.

 

또한 업무협약 체결을 기념하여, 국립종자원에서 준비한 가루쌀 종자 ‘바로미2’의 증정식이 함께 진행되었다. 해당 종자는 향후 국립농업박물관 다랑이 논에 식재해 박물관 교육 및 전시구성에 활용될 예정이다.

 

가루쌀은 정부의 농업 분야 국정과제인 식량주권 강화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 수단으로, 가루를 내기에 적합한 쌀의 종류다. 우리 국민이 즐겨 찾는 면, 빵 등 다양한 식품에 활용할 수 있는 새로운 국산 식품 원료로 평가받고 있다.

 

황수철 국립농업박물관장은 “박물관 개관 이후 첫 번째 업무협약을 국립종자원과 체결하게 되어 큰 의미가 있다”라며, “기관 간 협력을 통해 농업의 근간이 되는 종자의 가치와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한편, 양 기관은 업무협약 체결 전부터 ‘K-종자’의 가치 전달을 위해 상호 협력해 왔다. 국립농업박물관의 상설전시관 ‘농업관1’에 마련된 종자 코너에는 국립종자원에서 제공한 정부 보급종 씨앗, 그리고 최근 밀가루 대체재로 주목받고 있는 가루쌀 등이 전시되어 있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