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 ‘과수·시설채소 생육 긴급 점검 회의’ 개최

2024.03.12 16:24:04

12일 조재호 농촌진흥청장 주재, 4월까지 매주 개최 예정
지역별 과수·채소 생육 점검 및 현장 대응 상황 공유
저온·일조량 부족 피해 최소화 위한 현장 기술지원단 운영 박차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3월 12일 본청 영농종합상황실에서 과수·시설채소의 안정적 생산을 위한 현장 대응을 강화하고 기술지원을 확대한다는 내용으로 ‘물가안정을 위한 과수·채소 생육 긴급 점검 회의’를 개최했다.

 

 

▷(현장 참석) 농촌지원국장, 연구정책국장, 국립농업과학원장, 국립식량과학원장,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원예작물부장 등

▷(온라인) 사과연구센터장, 배연구센터장, 파속채소연구소장, 시설원예연구소장 및 각 도 농업기술원장, 울산농업기술센터장 등

 

이날 회의를 주재한 조재호 청장은 과수 개화기에 주로 발생하는 저온 피해에 대비하는 지역별 사전 대응 상황을 공유하고, 잦은 비와 일조량 부족으로 나타나는 채소 생육 저하와 병해충 방제 등 대응 상황을 점검했다.

 

참석자들은 최근까지의 기상 상황과 앞으로 기상 전망을 기반으로 과수, 시설채소 등 주요 농작물의 정상적인 생육을 돕고 품질 저하를 예방하는 관리 요령, 기술지도, 방제 등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농촌진흥청은 현재 도 농업기술원과 시군 농업기술센터와 협업해 ‘과수 저온 피해 대응 현장 기술지원단’과 ‘시설채소 생육 관리 현장 기술지원단’을 편성해 운영 중이다.

 

과수 저온 피해 대응 현장 기술지원단은 사과·배·포도·복숭아·감 5대 과수 주산지와 지역별 생산단지를 대상으로 저온 피해에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기술 지도를 벌이고 있다. 또한 과일 종류별 생육 상황 분석, 개화기 과수원 관리 점검 등을 통해 현장 문제점을 찾고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시설채소 생육 관리 현장 기술지원단은 딸기, 토마토, 오이, 참외, 수박, 애호박 등 품목별 주요 출하지에 파견돼 생육 상태를 점검하고 생리장해나 병해충 진단 또는 방제 기술을 지도하고 있다.

 

이 밖에도 농촌진흥청은 ‘농업 기상재해 조기 경보시스템’ 안내 서비스에 등록된 농가를 대상으로 기상(저온 예보 등) 정보와 품목별 관리 요령을 제공해 피해 최소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조재호 농촌진흥청장은 “모든 기관이 협력해 물가안정에 총력을 기울이고 특히 과수 개화기 저온 피해 최소화, 시설채소 생육 저하 예방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라며 “안정적인 농작물 생산과 관리 기술을 전파하고, 현장 기술지원에 온 힘을 쏟아 장바구니 물가 부담 완화에 노력하겠다.”라고 강조했다.

 



이명우 mwlee85@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