따뜻한 봄날의 불청객 목화진딧물

2025.03.18 17:39:33

진딧물, 각종 식물바이러스 전염으로 2차 피해 유발
전문 약제를 작물 전체에 골고루 살포해야

진딧물은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다. 특히 목화진딧물은 기주범위가 넓어 고추류 외에도 많은 작물을 흡즙해 생육을 지연시키거나 50여종의 각종 식물 바이러스 병을 옮기기도 한다. 많이 발생하면 잎이 심하게 위축되고 뒤로 말린다. 피해가 심하면 작물은 검게 또는 누렇게 변해 죽는다.

 

목화진딧물은 이처럼 직접적인 작물 흡즙으로 인해 탈색, 기형 등 작물에 직접적인 피해를 끼칠 뿐만 아니라 토마토반점위조바이러스(TSWV) 등 각종 식물바이러스를 전염시키는 등 2차 피해까지 일으켜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또한 이들이 배설한 감로는 식물체의 잎을 오염시키고 그을음병을 유발시켜 동화작용을 억제시키거나 배설물에 의한 오염으로 상품성을 크게 떨어뜨린다.

 

진딧물처럼 연간 발생 세대 수가 많고 증식 속도가 빠른 해충에는 약제 저항성이 쉽게 유발될 수 있으므로 동일계통 약제를 연 2~3회 이상 쓰는 것은 지양해야 한다. 이때 각기 다른 계통의 약제를 살포하는 게 좋다. 또한 진딧물은 생태적 특성상 대체적으로 작물의 잎 뒷면에 많이 서식하므로 약제를 작물 전체에 골고루 살포하는 것도 중요하다.

팡파레에스 액상수화제는 곤충 행동을 저해해 작물 부착 및 섭식을 억제하는 IBR계 살충제다. 약효 지속기간이 길어 효율적 방제가 가능하며 흡즙·접촉독성 이중효과로 확실한 살충효과를 발휘한다. 저항성 진딧물에도 살충효과가 뛰어나다.

 

모스피란 수화제는 전신 경련과 마비증상으로 해충 치사를 유도한다. 침투이행성 및 침달성이 우수한 약제로, 추천된 희석농도에서 꿀벌활동에 영향이 적어 개화기간에도 사용할 수 있다. 진딧물 성충과 유충에도 신속하게 효과를 발휘한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