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충의 가해전략 3

2020.06.16 10:58:27

식물기생선충은 효과기뿐만 아니라 기타화합물도 분비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이 분비하는 중요한 효소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나?

 

추박사: 선충이 분비하고 기생에 수반하는 몇몇 중요한 효소와 관련 선충의 예를 들면 다음과 같다. 포스파타제산=>뿌리혹선충, 감귤선충; 알카라인 포스파타제=>뿌리혹선충; 아밀라제=>감귤선충, 마늘줄기선충, 감자썩이선충, 사탕무우시스트선충, 감자시스트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베타갈락토시다제=>감자시스트선충; 베타글루코시다제=>딸기잎선충, 딸기뿌리썩이선충, 감자시스트선충; 셀룰라제=>마늘줄기선충, 클로버시스트선충, 사탕무우시스트선충, 땅콩뿌리혹선충, 고구마뿌리혹선8충, 감귤선충; 키티나제=>마늘줄기선충, 감자썩이선충; 인베르타제=>땅콩뿌리혹선충, 딸기뿌리썩이선충; 비특이성 에스테라제스=>당근뿌리혹선충, 자바니카뿌리혹선충; 펙티나제=>마늘줄기선충, 감자썩이선충, 딸기뿌리썩이선충, 땅콩뿌리혹선충, 당근뿌리혹선충; 펙틴메틸에스테라제=>마늘줄기선충(알팔파 레이스); 폴리갈락투로나제=>마늘줄기선충, 감자썩이선충; 프로테이나제=>감자시스트선충, 사탕무우시스트선충, 마늘줄기선충, 감자썩이선충, 국화잎선충 등이다.

 

정기자: 선충은 기주에서 효과기를 어떻게 활용하는가?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기주를 용이하게 침입하기 위하여 특수 효과기를 주입하여 세포벽에 침입하고 이동을 하는 동안 한 다발의 효과기를 사용한다. 베타 1,4 엔도글루카나제는 식물 세포벽의 셀루로오스를 퇴화시키고, 펙테이트 라이아제는 펙테이트의 알파-1-4 연합을 분열시킨다. 폴리갈락투로나제는 하이드로나제 1,4-알파 디-가락토시듀로닉의 연합을 분열시킨다. 그리고 자일라나제는 자일란에 있는 하이드로라제 1,4 베타 연합을 분열시키고 세포벽 펙틴의 아라비노갈락탄 엔도 1,4 베타갈락토시다제와 아르비나제의 연합을 분열시킨다. 방출된 효과기 또는 미생물/병원체/초식동물과 관련된 분자 패턴들은 식물기생선충의 기생을 조장하기 위하여 기주의 세포 구조와 기능을 변화시킨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은 기주침입과 기생에 효과기만 분비하여 사용하나?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효과기뿐만 아니라 기타 화합물도 분비한다. 이들 화합물들은 식물의 펙틴 메틸에스테라제를 결합하는 셀루로오스 결합 단백질과 같은 효과기의 활성을 증진한다. 그리고 세포벽 퇴화효소의 작용을 용이하게 하는 다당류 사슬 사이에서 비공유 결합을 파괴하는 익스팬신의 활성도 증진한다. 식물기생선충은 기주의 단백질을 퇴화시킬 수 있는 효과기도 분비한다. 그리고 고구마뿌리혹선충이 분비하는 시스테인 프로테아제와 아미노펩티타제, 아스파틸 프로테아제는 기주 단백질을 퇴화시킨다. 이들 식물기생선충이 분비하는 단백질은 기주의 병저항성 특이 유전자, 뿌리혹선충저항성 유전자, 기주의 방어 경로 등을 극복하여야 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이 기주의 방어에 반응하는 효과기의 예를 든다면?

 

추박사: 식물기생선충은 글루타티온 에스트란스페라제와 같은 화합물을 만들 어 기주의 살선충 화합물을 해독한다. 또 감자시스트선충은 글루타티온 페록시다제와 과산화물 디스티무타제와 같은 산화방지제 화합물을 생산하여 기주의 활성화산소를 깨뜨린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