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침저녁으로 쌀쌀한 바람이 부는 10월, 큰 일교차와 건조한 공기가 이어지는 전형적인 환절기가 찾아왔다. 이 시기는 신체가 급격한 환경 변화에 적응하느라 면역력이 저하되기 쉬워 그 어느 때보다 건강 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실제로 환절기 건강 관리에 대한 관심은 관련 제품의 꾸준한 소비로 이어지고 있다.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발표한 '2024년 건강기능식품 실태조사'에 따르면, 국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기능성 원료는 '프로바이오틱스'였으며, '종합 비타민'이 그 뒤를 이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면서 소비자들은 단순히 이들 원료의 함량이나 가짓수뿐만 아니라 제품의 안전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때 소비자들이 안전성을 판단하는 객관적인 기준으로 주목받는 것이 바로 '카제로템(CAZEROTEM)'이다. 카제로템은 'Chemical Additive ZERO System'의 약자로 제품의 정제나 캡슐을 만들 때 생산 편의를 위해 사용되던 화학첨가물을 배제했다는 인증이다. 대표적으로 이산화규소, HPMC, 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이 이에 속한다.
소비자들이 환절기에 유독 카제로템을 주목하는 이유는 명확하다. 이미 신체 밸런스가 무너지기 쉬운 민감한 시기에 불필요한 화학첨가물까지 매일 섭취하는 것 자체가 심리적 부담으로 작용하기 때문이다.
특히 환절기 큰 일교차에 민감하게 반응하거나 면역력이 약한 어린 자녀나 부모님 선물을 고르는 소비자일수록 카제로템 인증 여부를 꼼꼼하게 확인하는 추세다. 이는 "이왕이면 더 안전한 제품으로 건강을 챙기고 싶다"는 현명한 소비 심리가 반영된 결과다.
본격적인 겨울이 오기 전 면역력 관리가 중요한 지금, 건강기능식품을 선택할 때 카제로템 인증을 확인하는 것이 현명한 건강 관리의 첫걸음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