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혁신 농업기술 도입 통해 지속가능한 농업 기여

2026.02.01 12:23:36

신젠타코리아 조승영 대표이사

신젠타코리아는 창사 25주년을 맞아 향후 25년을 위한 세 가지 핵심 전략을 발표했다. ▲신젠타의 세계적인 혁신 신기술 기반 제품의 신속한 도입을 통한 차별화된 농업인 가치 제공, ▲기후변화 대응 및 토양 건강성·생물다양성 보전에 기여하는 바이오로지컬 및 종합 작물관리 솔루션 강화, ▲지속가능성 활동 확대를 통한 농업 생태계 기여 강화가 그것이다. 신젠타코리아 조승영 대표이사를 만나 현황 및 향후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Q  대표이사 취임 후 바라 본 국내 작물보호제 시장에 대한 평가와 향후 글로벌 작물보호제 시장의 전망은?
 A  국내 작물보호제 시장은 혁신 신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고 신기술 도입이 빠른 기술적으로 발전된 시장으로 늘어나는 기후 변화 및 노동력 감소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혁신 작물보호제 솔루션과 함께 바이오로지컬 공급 또한 더욱 강화될 것으로 생각된다. 글로벌 작물보호제 시장은 한정된 자연 자원하에서 늘어나는 인구에 식량을 공급하기 위한 혁신적인 솔루션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더욱 안전하고 환경친화적인 작물보호제 신기술에 더해 바이오로지컬 시장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글로벌 시장 또한 혁신과 지속가능성이 주요 시장 드라이버가 될 것이다.

 

 Q  2024년 1월, 신젠타 대표품목이라 할만한 ‘에이팜’의 공급가격 인하 후 2년이 지났다. 에이팜의 매출과 다른 품목에 미치는 영향은 없는지?
 A  '에이팜’ 가격 정책 변화 이후 생산비 절감을 이유로 제네릭 제품을 선택했던 농가들이 다시 ‘에이팜’을 찾고 있으며, 이는 오리지널 제품 사용에 대한 농업인의 니즈를 고려한 대담한 가격인하정책으로 농업인의 사용이 2배로 늘었다.
앞으로 ‘에이팜’ 효과 입증을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학계와 시험 계획 중에 있다. 특히 올해부터 ‘에이팜’ 용기에 ‘정품’ 홀로그램 스티커를 도입하여, 에이팜을 사용하는 농업인들의 자부심을 더욱 높일 계획이다.

 

 Q  팜한농&한국삼공과의 인시피오 판매원 계약이 직접 유통 축소를 의미하는 것은 아닌지?
 A  한마디로 신젠타코리아의 직접 유통은 축소되지 않는다. 팜한농 및 한국삼공과의 판매원 계약을 통한 추가적인 유통망 확대를 통해 신젠타의 혁신 신기술 솔루션에 대한 농업인 접근성을 강화하고 농업인 사용 경험을 확대하는 데 의미를 두고 있다. 이를 통해 2028년까지 농협 및 시판 채널 개소 수가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특히 국내 작물보호제 사업은 혁신 포트폴리오에 집중할 것이다. 인시피오, 미래빛, 바니바, 엘레스탈 등 우리의 혁신 신기술 기반 제품들에 대해 지속적인 적용 등록 확대 및 채널 확대 등을 통해 더 많은 농업인들에게 공급될 수 있도록 집중할 것이다.


 Q  신젠타코리아의 바이오농자재 사업 진행 상황과 향후 계획은?
 A  신젠타코리아는 2024년 염류장해 개선 작물활성제 ‘레트온’과 고품질 관주용 4종복합비료 ‘마스터 슈프림 플라워링’, ‘마스터 슈프림 라이프닝’, ‘마스터 슈프림 밸런스드’ 등 글로벌 블록버스터 바이오로지컬 신제품 4종을 출시했다. 신젠타코리아는 증가하는 바이오로지컬 수요 동향에 맞춰 신젠타 글로벌의 앞선 기술의 폭넓은 바이오로지컬 포트폴리오를 국내 시장에 도입하기 위한 주요 전략을 검토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준비하고 있다. 이를 통해 작물보호제 및 바이오로지컬을 포괄하는 종합 작물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고자 한다.

 

 Q  신젠타코리아는 화분매개프로그램, 그로모어 등 지속가능한 농업을 위한 활동과 농업의 혁신 부문에서 인상 깊은 사례를 만들어 왔다. 악화되고 있는 농업환경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활동 계획은?
 A  2026년 그로모어 프로그램의 비료 사용 절감 및 탄소절감 효과에 대한 한경대학교 공동 연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며, CJ 햇반 계약 농가 및 해남 간척시 수출 단지 시험 사용 또한 지속할 예정이다.
또한 안동 사과 재배 지역에서 화분매개곤충 보존 프로그램을 지속 운영하고 청년농업인 육성과 농업인 고객 지원에 지속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청년농업인 네트워크 프로그램 및 주요 지역 농업인 단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갈 것이다.

 

 Q  글로벌 신젠타가 보는 한국 농업 시장의 위치와 신젠타코리아의 역할은?
 A  한국 시장은 혁신 신기술에 대한 수요가 높고 신기술 도입이 빠른 기술적으로 발전된 시장이며 또한 OECD 국가로서 한국에 등록 도입된 신기술에 대해 해외 시장의 등록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어 신젠타 글로벌에서도 중요한 위치에 있다.
신젠타코리아는 글로벌 신젠타의 혁신적인 솔루션과 첨단 기술을 한국 시장에 맞게 선도적으로 개발 도입하여 국내 농업인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며 한국 농업의 지속가능한 혁신에 기여하고자 한다. 특히 인시피오, 미래빛, 바니바, 엘레스탈 등 혁신적인 신제품을 아시아 최초로 한국 시장에 출시하는 등 국내 농업인들에게 혁신 솔루션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데 선도적인 역할을 이어갈 예정이다.  



이창수 cslee69@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