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충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

2020.12.17 13:59:31

전파 수단, 가해 양상, 식물병원균 및 유용 미생물과의 관계Ⅴ

이번 호에는 식물기생선충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한 예방적 차원에서 선충의 생존과 활동에 미치는 생물적⦁무생물적 요소는 무엇인지, 적극적 이동수단이 없는 선충은 어떻게 전파되는지, 기주는 어떻게 가해하는지 등에 관하여 일문일답의 장을 마련하고자 한다.

 

농업기술 전문기자 정남준박사 (이하 정기자) : 외부기생선충은 무엇을 말하며 어떤 종류가 있나?

추호렬 박사 (이하 추박사) : 식물의 외부에서 기주의 조직이나 세포에 구침을 찔러 넣어 영양을 취하면서 가해하는 선충을 말한다. 목초위축선충, 나선선충, 궁선충과 같이 구침이 짧은 선충이 있는가 하면 잔디위축선충, 가는주름선충, 작은껍질선충, 껍질선충처럼 구침이 긴 선충도 있다. 잎에 기생하는 외부기생선충은 일반적으로 어린 잎, 줄기, 꽃의 원시세포 등의 표피세포를 먹고 산다.

 

정기자: 반내부기생선충은 무엇이며 어떻게 가해하나?

추박사: 선충의 미성숙 암컷 또는 유충이 뿌리에 침입하여 두부 쪽 일부는 식물의 조직 속에 꽂고 나머지 1/2에서 2/3는 토양 속에 두고 기주를 가해하는 선충이다. 한곳에 고정하여 먹이를 섭취한다. 감귤선충이 여기에 해당한다.

 

정기자: 내부기생선충은 무엇이며 어떤 종류가 있나?

추박사: 기주의 조직 속에 완전히 침투하여 기생하는 선충이다. 뿌리혹선충, 시스트선충, 뿌리썩이선충 등이 여기에 해당한다. 내부기생선충 중에는 뿌리썩이선충과 같이 기주의 조직 속을 이동하며 가해하는 이주성이 있는가 하면 뿌리혹선충이나 시스트선충처럼 한 곳에 머물며 가해하는 정주성이 있다.

 

정기자: 그렇다면 이주성 내부기생선충에는 어떠한 종류가 있나?

추박사: 잎, 줄기, 꽃의 원시세포, 종자 등에 기생하는 지상부의 이주성 내부기생선충으로는 코코넛선충, 소나무재선충, 마늘줄기선충, 벼줄기선충 등이 있고, 뿌리, 구경, 구근, 괴경, 종자(땅콩) 등의 지하부에 기생하는 이주성 내부기생선충으로는 줄기선충 일부, 나선선충 일부, 벼뿌리선충, 썩이선충, 들깨뿌리썩이선충, 반나선선충, 둥근꼬리나선선충 등의 일부가 있다.

 

정기자: 정주성 내부기생선충은 무엇이며 어떠한 종류가 있나?

추박사: 선충의 미성숙 암컷 또는 유충이 식물의 조직 속에 완전히 들어가 한 장소에 머물며 먹이활동을 하는 선충이다. 뿌리혹선충, 시스트선충 등이 여기에 해당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이 기생하면 식물에는 어떠한 증상이 나타나나?

추박사: 선충은 식물의 생육과 수확에 영향을 미쳐 세계적으로 매년 수조원의 금전적 손실을 끼치고 있지만 단순한 생리적 장애나 비료부족 등으로 오인하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선충에 의한 피해증상의 이해는 과학적인 농업경영을 위해서 필요하다. 선충의 기생에 의하여 나타나는 식물의 증상은 크게 지상부와 지하부로 나누어 생각해 볼 수 있다.

 

정기자: 선충의 기생은 식물의 지상부에 어떤 증상을 나타내나?

추박사: 식물이 선충에 의하여 뿌리가 가해를 받으면 지상부의 물리적 지지는 물론 물과 영양의 흡수장애가 생긴다. 그 결과 ①발육저해, 빈약한 생육과 수확--->활력감소, 생육저해, 저온과 가뭄에 대한 내성 감소, 시들음, 스트레스에 감수적, 잎의 축소와 변색, 조기 낙엽과 가지 고사, 소형과 생성, 조기 성숙, 성숙지연 등, ②괴사, 변색, 뒤틀림--->잎과 줄기의 기생선충에 의한 식물조직의 부패와 고사, 마늘구근선충의 기생에 의한 구근의 변색, 뒤틀림에 의한 괴사, 수선화 잎의 여드름 같은 융기형 반점 생성, ③잎의 반점--->유조직의 파괴에 의한 반점(국화잎선충에 의한 피해, 옆맥이 선충의 이동을 제한하기 때문에 각형 또는 쐐기형 반점이 형성됨, 하엽에서 시작하여 상엽으로 진전, 결국 황변고사), ④눈의 고사 또는 활력 상실--->말단의 눈이나 생장점 치사, 딸기의 눈, 꽃눈 피해, ⑤축엽, 축경, 잎과 줄기의 비틀림--->줄기, 잎, 기타 생장점의 축소, 뒤틀림, 비틀림, 마늘줄기선충과 잎선충에 의한 피해, ⑥종자와 잎에 혹 형성--->꽃의 원시세포에 선충이 침입⦁발육함으로써 정상적인 종자 대신 혹이 형성(예, 밀알선충), 혹 속의 선충은 탈수 등의 거친 환경에서도 12-15년까지 생존 가능. 이상과 같은 증상이 지상부에 나타난다.

 

정기자: 식물기생선충의 기생으로 식물의 지하부에 나타나는 증상은?

추박사: 선충의 기생은 뿌리세포의 파괴, 감소, 기계적 손상 등을 유발한다. 지하부에 나타나는 주요한 증상으로는 ①과도한 뿌리 생성--->어린뿌리를 가해함으로써 가는 뿌리의 분지를 자극하여 무기능의 불필요한 분근을 생성(당근뿌리혹선충, 썩이선충, 주걱선충에 의한 피해), ②뿌리생장의 억제--->궁선충에 의한 뿌리세포분열 억제, 가는 뿌리의 수 감소와 비정상적인 단근현상, 측근발육 정지, 뿌리분지의 땅딸막함, 뿌리 엉클림, ③뿌리 썩음--->소, 중형의 국부적 괴사(썩이선충과 바나나뿌리선충에 의한 피해), 뿌리 피층의 괴사, 과도한 뿌리 괴사, ④다육질 뿌리의 부패--->1차 선충 피해에 의한 2차 침입자의 피해, 조직의 과도한 피해에 의한 부패, ④혹의 형성(뿌리혹선충에 의한 피해), ⑤시스트 형성(시스트선충) 등이 있다.

 



뉴스관리자 newsa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