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고흥 <금오름농장> 송기점 대표

기능성 보조사료 수입·개발 전문기업 바이오릭스㈜ (대표이사 문병석)의 생균효모제 ‘펠렛컬쳐’가 기호성이 좋고 생효모 및 유익균에 의한 우수한 효과로 입소문이 나면서 축산 농가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생균효모제 ‘펠렛컬처’는 바이오릭스㈜가 장기간의 전국적인 현장 테스트를 마치고 올해 정식 출시한 기능성 보조사료다.
주성분은 효모균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아 (Saccharomyces cerevisiae)와 고초균 바실러스 서브틸리스(Bacillus Subtilis), 낙산균(미야리산) 클로스트리듐 부티리쿰(Clostridium Butyricum)으로 구성되어 있다. 여기에 동물의 육질과 성장을 도와주는 아미노산 전구체를 함유하고 있어 동물의 대사활동과 신속한 단백질 전환을 통하여 생산성을 향상시킨다. 특히 독자적인 펠렛팅(Pelleting) 기술을 적용해 기호성을 높였다.
바이오릭스㈜의 전남지역 협력사인 유-바이오텍㈜ 이창민 대표는 “생균효모제 ‘펠렛컬쳐’는 국내에 많이 알려진 ‘다이아몬드 이스트컬쳐’와 비교해도 품질과 가격 면에서 모두 만족스러울 것”이라며, “특히 펠렛으로 제조되어 기존 가루 제품보다 기호성이 좋을 뿐만 아니라, 주성분인 생효모 및 유익균에 의한 사료 효율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특히 축산 농가의 요구에 맞춰 소·돼지·닭·오리 등 축종별 특성에 맞는 전문화된 제품을 공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생균효모제 ‘펠렛컬쳐’의 주성분인 효모균 사카로미세스 세레비시에(Saccharomyces cerevisiae)는 반추위 섬유질 분해 미생물을 활성화하여 장내 유익균 성장 촉진 및 단백질 소화량을 증대시킨다. 또한 수소이온 흡착능력이 우수해 장내 pH가 낮아지는 것을 억제하고, 핵산과 베타글루칸 등 면역활성 성분 생산과 미네랄을 공급한다. 특히 효소 및 조효소의 공급을 통해 체내 대사를 촉진할 뿐만 아니라, 독소 성분을 결합해 배출시킨다.
고초균 바실러스 서브틸리스(Bacillus Subtilis)는 장내 유익균을 형성하고 세균성 유해균을 억제하는 항균·항생대사물을 생성한다. 또한 소화 흡수 증진 및 면역 증가와 암모니아 질소이용을 증가시킨다.
낙산균(미야리산) 클로스트리듐 부티리쿰 (Clostridium Butyricum)은 가축 장내 유익균을 형성시키고, 유기산 프로피오네이트 (Propionate)와 부티레이트(Butyrate)를 생성한다. 또한 각종 바이러스성 세균 억제 및 사멸 효과가 있기 때문에 정장·연변개선과 반추위 발효 효과가 탁월하다. 특히 어린 월령 가축의 장 융모 조기 형성 및 영양 흡수 개선에 효과적이다.
냄새 없는 깨끗한 사육 환경 조성
생균효모제 ‘펠렛컬쳐’ 정식 출시와 함께 사용을 시작한 전남 고흥의 금오름농장 송기점(75) 대표는 펠렛 형태라 기존 가루 형태의 생균제와 달리 먹이기도 쉽고 소들도 거부반응 없이 좋아한다고 호평했다.
금오름농장은 15년째 번식우(牛)만 평균 40~50마리 정도 사육하고 있으며, 특히 선대부터 우량 유전자를 물려받은 우량암소들로 강화, 안성 등 먼 타지에서도 분양을 받으러 올 정도로 입소문이 나있다. 또한 수송아지도 태어나면 4~5개월 정도 키운 후 500만 원 이상의 높은 가격을 받고 판매하고 있다.
송기점 대표는 “생균효모제 ‘펠렛컬쳐’는 펠렛 형태로 제작되어 기존 가루 형태의 생균제와 달리 먹이 주는 작업도 수월하고 소들이 아무런 거부반응 없이 잘 섭취하고 있다”며 “특히 우분에서 냄새도 없고 찌꺼기도 발생하지 않는 것으로 미뤄 볼 때, 소화가 잘되고 영양분 흡수 또한 잘되고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다”고 말했다.
금오름농장은 농림축산식품부의 ‘깨끗한 축산농장’으로 지정될 정도로 축사 안팎의 정리·정돈과 환경 관리가 잘 되어 있다. 특히 방문 당시 축사 바닥에 분뇨가 쌓여 치워야 할 때가 됐음에도 불구하고 아무런 냄새도 못 느낄 정도로 쾌적한 환경이 유지되고 있었다.
송기점 대표는 “자가 사료배합기를 이용해 매일 사료를 혼합 제조해서 먹이고 있다”며 “잘 발효된 먹이와 함께 소화 활성을 도와주는 생균효모제를 먹임으로써 분뇨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더욱 억제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능성 보조사료 수입·개발 전문기업 바이오릭스㈜는 갈수록 급증하고 있는 농가의 사료비 및 생산원가 부담에 적극 대응코자, 가격 경쟁력이 우수한 원료를 직수입 및 개발 공급함으로써 농가의 생산 경쟁력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축산악취방지법 및 퇴비감량의무화법에 따라 축산악취와 분뇨처리 문제 관련 규제가 강화되고 있는 가운데 다양한 미생물제와 환경 관련 제품을 개발·공급하고 있다. 최근에는 제주특별자치도 ‘ㅈ’ 영농조합, ‘ㅇ’ 영농조합 등 대형 영농조합을 필두로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축산분뇨장의 악취 관련 규제 및 농가의 애로사항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