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계, 겨울철 올바른 관리가 수명을 좌우

2020.12.28 20:18:15

농업기계 미리 점검하고 농업기계별 올바른 정비 후 보관 당부
경유 사용 농업기계, 연료 가득 채워서 연료통 수분 발생 방지

경상남도(농업기술원)는 고가의 농업기계에 대한 사후관리 인식 부족이 관리 소홀로 이어져 내구연한 단축 등의 낭비적인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올바른 관리를 당부하고 나섰다.

 

농업기계 배터리는 완전히 떼어서 보관하는 것이 원칙이나, 차체에 부착된 상태로 보관할 때는 (-) 단자를 떼어 분리한 상태에서 보관을 해주여야 하며, 1일 약 0.5% 정도 방전이 되기 때문에 보관 중에도 한 달에 한번 보충 충전을 해야 한다.

 

이와 함께 중요 부위에 볼트와 너트가 풀려있지 않는지 확인하여 조여주고, 휘발유를 사용하는 이앙기, 관리기, 동력예초기 등은 기화기의 메인 제트노즐 구멍 막힘과 가스발생을 막기 위하여 연료통을 완전히 비우고 엔진을 시동하여 저절로 엔진이 꺼지도록 하여 보관한다.

 

경유를 사용하는 트랙터, 콤바인, 경운기 등의 연료탱크는 온도 차이에 의하여 수분이 발생하므로 연료를 가득 채워서 보관한다. 라디에이터의 냉각수로 사용하는 부동액은 겨울철 엔진 동파방지를 위해 2년마다 교환하는 것이 좋으며, 부동액(물과 에틸렌글리콜)을 50대 50 비율로 희석(영하 17∼18℃)하여 채운다. 냉각수를 빼 둘 경우에는 엔진 조작부에 냉각수가 없다는 내용을 반드시 붙여 놓도록 한다.

 

또 타이어는 표준 공기압보다 조금 더 넣어주며 주차브레이크를 건 상태에서 바퀴 앞뒤로 고임목을 놓아 땅에 닿지 않게 하고, 가능하면 창고에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트랙터, 이앙기, 콤바인 등 농업기계마다 보관 시 유의사항이 다르므로 기종별 관리요령을 잘 따르도록 한다.

 

기종별 농업기계 관리와 정비요령에 대해 자세한 내용은 농촌진흥청 농업기술포털 농사로(www.nongsaro.go.kr)의 ‘농자재→농기계→농기계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승윤 농업기계교육담당은 “겨울철에 농업기계의 점검과 관리로 값비싼 농업기계를 오랫동안 잘 쓰는 것이 경영비를 절감하는 확실한 방법” 이라고 전하며, “농업기계를 사용할 때보다 사용하지 않을 때, 즉 겨울철 보관관리를 어떻게 하느냐가 농업기계의 수명을 좌우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겠다.” 고 말했다.



심진아 jinashim@newsam.co.kr
< 저작권자 © 농기자재신문(주) ,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PC버전으로 보기

전화 : 02-782-0145/ 팩스 : 02-6442-0286 / E-mail : newsAM@newsAM.co.kr 주소 :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22길 8 미소빌딩 4층 우) 06673 등록번호 : 서울, 아00569 등록연월일 : 2008.5.1 발행연월일 : 2008.6.18 발행인.편집인 : 박경숙 제호 : 뉴스에이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