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성보(대표이사 윤정선)가 성평등가족부가 주관하는 '가족친화인증기업'에 선정됐다고 11일 밝혔다. '가족친화인증'은 가족친화제도를 모범적으로 운영하는 기업 및 공공기관에 부여되는 제도로, 자녀 출산 및 양육 지원, 유연근무제도, 가족친화 직장문화 조성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SB성보는 이번 인증 심사에서 실질적인 가족친화제도 운영과 직장문화 조성에 대한 성과를 인정받았다. 회사는 육아휴직과 가족돌봄 휴가를 남녀 구분 없이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다. 출산과 육아 단계에서 임직원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지원 제도도 마련돼 있다. 임신한 직원에게는 매월 1일의 유급 보건휴가를 제공해 정기적인 산전 관리를 지원하며, 배우자 출산휴가는 최대 20일을 개인 일정에 맞춰 분할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출산한 직원에게는 출산축하금(창립연도 기준 누적 지급, 2025년 현재 64만원)과 10만원 상당의 출산 선물을 제공하고 있다. 육아휴직 기간에는 기본급의 70%를 6개월간 지급해 직원의 재정적 부담을 줄이고 있다. 또한 영유아기부터 대학생에 이르기까지 자녀의 성장 단계에 따른 학자금 및 보육비 지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특히 초등학교 입학 시 10만
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한국유기농업학회와 함께 12월 11일 본청 국제회의장에서 ‘제2회 2025 재생유기농업 학술토론회’를 열었다. 이번 학술토론회에서는 ‘환경과 조화되는 친환경농업 확대와 재생유기농업 실천 전략’을 주제로 국정과제인 친환경농업 확대 방안과 재생유기농업 실천 전략을 모색했다. 재생유기농업협의체, 유기농업연구회, (사)한국유기농업학회가 공동 주관했으며, 학계, 산업계, 농업인 등 150여 명이 참석했다. 1부에서는 ‘2025년 한국유기농업학회 동계학술대회’로 최신 친환경 유기농업 관련 연구 성과를 발표했다. 2부는 농업 현장 기반의 전략 수립을 강조한 친환경농업협회 김상기 회장의 기조 강연으로 시작했다. 이어 ▲재생유기농업 실천 기반 조성 ▲생태계 서비스 개념 및 활용 ▲커먼스(commons, 공공재) 기반의 유기농 전환과 확장 사례 ▲울릉도 화산섬 밭 농업의 생태계 시스템 사례 등 재생유기농업 실천 전략 마련을 위한 주제 발표와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3부는 ‘2027년 친환경 유기농업 분야 공동연구사업 기획 설명회’로 진행됐다. 참석자들은 현장 수요에 기반한 연구개발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신규사업 기획 방향을 공유하고 기술 수요를 조사했
최근 문신사법이 시행되면서 미용 산업의 직무 영역이 대폭 확장되고 있다. 이에 따라 헤어·피부·네일·메이크업 등 전반을 아우르는 ‘종합미용면허증’이 취·창업을 위한 필수 자격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이 오는 2026년 1월 14일까지 종합미용면허증 과정 수강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과정은 1월 15일 정식 개강한다. 종합미용면허증은 미용 전 영역의 이론과 기술을 갖출 수 있어 기존 미용업뿐 아니라 반영구 화장까지 서비스를 확장할 수 있다는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문신사법 합법화 이후 반영구·속눈썹·피부 관리샵 등 창업형 직종의 수요가 늘어나 취업과 수익 구조가 크게 다양해진 것도 관심 증가의 배경이다. 한국열린사이버대학교 평생교육원의 이번 과정은 온라인 100% 이론 학습 기반으로 직장인·초보자도 시간·장소 제약 없이 수강할 수 있다. 또한 실기 역량이 필요한 학습자를 위해 전국 주요 뷰티학원과 연계한 오프라인 실습 지원 프로그램을 제공해 비전공자도 실전 기술을 체계적으로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또한 주목할 점은, 학점은행제 이수자로서 일정 기준을 충족하면 평생교육원에서 발급하는 다양한 민간자격증 취득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025년도 전략작물직불제 이행 점검 결과, 직불금 지급 대상 면적은 14만 8천ha로, 2023년 제도 도입 이후 최대 실적이라고 밝혔다. < 연도별 전략작물직불금 품목별 지급 면적(단위 : 천ha) > 연도 총계 하계 동계 소계 두류 가루쌀 조사료 옥수수 깨 소계 밀 조사료 기타 2023 125.2 26.0 18.6 2.0 5.3 - - 99.2 8.9 66.1 24.2 2024 137.0 39.5 24.3 7.8 7 0.5 -
소유 또는 임차하고 있는 농지 내역과 실거래가, 토양 정보 등 다양한 농지 관련 정보를 ‘농지공간포털’ 한 곳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게 됐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중)는 대국민 농지 정보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농지공간포털(https://njy.mafra.go.kr)’의 기능을 대폭 개선하고 본격적인 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개편은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2025년 공공기관 대국민 체감형 서비스 개선 과제’의 하나로 추진됐다. “내 농지가 어디 있지?” 관공서 방문 필요 없이 인증 한 번으로 본인 소유나 임차 농지에 대한 일괄 조회가 가능해졌다. 이전에는 본인 농지 정보를 확인하려면 농지가 위치한 지역 행정기관에 방문해 수수료를 내고 등본을 발급받아야 했다. 앞으로는 온라인 본인인증만 거치면 소유하거나 임차한 모든 농지 내역을 무료로 일괄 조회할 수 있어 편의성이 대폭 향상됐다. “이 농지, 얼마에 거래됐지?” 실거래가 등 농지 핵심정보 한 번에 농지와 관련된 다양한 데이터도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됐다. 기존에 농지공간포털에서 농지 지번을 입력하면 토지대장, 토지이용계획 등 5종의 정보만 조회할 수 있었다. 이번 시스템 개선으로 기존
글로벌 농기계 기업 TYM(대표이사 김희용, 김도훈)은 10일 전북 익산공장에서 ‘제5회 귀농 청년 트랙터 지원사업’ 기증식을 개최했다고 11일 밝혔다. TYM은 귀농 초기 영농기반 확보에 어려움을 겪는 청년 농업인의 안정적인 영농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2020년부터 트랙터 무상 지원 사업을 이어오고 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이 사업은 지금까지 총 54명의 청년 농업인에게 트랙터를 제공하며 농촌의 지속가능한 미래를 만들어 가는데 기여해 왔다. 특히 올해는 농림축산식품부와의 협업을 통해 지원 대상자 선발 기준 수립, 평가위원회 구성, 홍보 등 공정한 심사 운영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졌으며, 이를 통해 총 300명이 신청해 19:1의 경쟁률을 기록하는 등 역대 최고 관심을 받았다. 지원자들은 트랙터를 활용한 공유 농기계 운영, 지역 어르신 농작업 지원 등 다양한 사회적 활용 계획을 제출하여 지원사업의 가치와 확장성을 보여줬다. 기증식에는 TYM 김동익 국내사업본부장, 이주영 CPO 등이 참석했으며, 농림축산식품부 첨단기자재종자과 문태섭 과장, 농림수산식품교육문화정보원 김성아 처장 등 농식품부 관계자도 함께하여 지원사업의 의미를 더했다. 올해 선정된 청년 농업인
동오그룹의 친환경 솔루션 전문 기업 글로벌아그로㈜(대표이사 이용진)는 미생물 기반 환경 스트레스 완화 기술 ‘메소나’의 실증 연구로 지난 4일 농촌진흥청에서 열린 ‘2025 농업과학기술 성과공유대회’에서 연구대상(팀)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농촌진흥청이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농업·농촌 분야 혁신기술 개발 성과를 공유하고 우수 사례를 공식적으로 인정하는 자리로, 전국 연구기관 및 민간기업 관계자들이 대거 참석했다. 미생물 기반 스트레스 저감기술 ‘메소나’ ‘메소나’ 실증 연구는 기후 스트레스가 심화되는 현장에서 활용도가 높다는 평가를 받았다. 메소나는 고온·수분 부족·저온 스트레스 등 다양한 환경 요인으로 인한 생육 저하를 완화하기 위해 개발된 미생물 기반 솔루션이다. 글로벌아그로와 농촌진흥청이 진행한 실증 결과에 따르면, 주요 과수(사과 등) 시험에서 ▲개화기 전후 관주 처리 시 착과수 증가 ▲광합성·비대·엽색 등 생육 활성 개선 ▲환경 스트레스 내성 지표 증가 등 다양한 생육 개선효과가 확인됐다. 이러한 데이터는 메소나가 기후 환경 스트레스 완화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음을 뒷받침한다. 국내 기후변화 대응 기술의 필요성 확대 최근 몇 년간 이상고온, 가뭄
팜한농(대표 김무용)이 12월 10일과 11일 서울 양재동 aT센터에서 열린 ‘2025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전’에서 웰니스 채소 브랜드 ‘비채’를 선보였다. ‘농림축산식품 과학기술대전’은 농림축산식품부가 주최하고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주관하는 농식품 분야 과학기술 전시행사다. ‘미래농업, 내일을 열다’라는 주제로 개최된 이번 전시회에서 팜한농은 프리미엄 웰니스 채소 브랜드 ‘비채(祕菜)’를 소개하며, 대표 상품인 ‘슬림핏(오이)’, ‘베타콜리(콜리플라워)’, ‘레드톡·골드톡·화이트톡(토마토)’ 등을 전시했다. ‘비채’는 ‘자연의 특별함을 담은 비밀의 채소’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 면역력 강화, 활력 증진, 신체 기능 보호와 회복, 피부 건강 등에 도움을 주는 기능성분을 일반 채소보다 수 배에서 많게는 수백 배까지 함유하고 있다. 지난 8월 현대백화점 압구정점과 판교점 팝업스토어에서 첫선을 보인 데 이어, 최근에는 ‘오아시스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다. ‘비채’ 부스를 찾은 관람객은 “유전자 변형 없이 모양과 맛이 이처럼 다채로운 채소를 개발했다는 사실에 놀랐다”며, “기능성분이 풍부한 비채 채소가 건강 관리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팜한농 관
작물보호제 전문 기업 아그리젠토㈜(대표: 진남수)는 남다른 영업체계를 유지하며, 본사와 지사가 유기적으로 움직이며, 동반성장하고 있다. 특히 지난 3월 함양군과 MOU를 체결하고 제2 농공단지에 2027년 준공을 목표로 최첨단 시설을 갖춘 생산공장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제2의 창업’을 통하여 도약을 준비하고 있는 <아그리젠토>를 방문해 나명규 부사장을 만났다. Q1. 지사운영과 관련해 남다른 유대관계가 형성되어 있다. 지사 운영 방침은? 아그리젠토는 창립부터 현재까지 전국 도 단위로 하나의 지사와 계약 체제를 유지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유기적으로 활발하게 유지되고 있다. 지사 운영 방침이라기보다는 관계를 형성해 가는 원칙이 있다. 바로 ‘신뢰와 존중’이다. 서로 다른 법인체가 모여 ‘원팀(One Team)’이 되기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이 상호 간의 신뢰이고 그 결과가 매년 성장하는 회사의 위상이라고 생각한다. 본사의 역할은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우수한 품질력으로 생산하여 적기에 공급하는 것이다. 또한 전국 지사는 우수한 영업력을 바탕으로 고객 접점 관리를 통하여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원하는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과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본사
시판과 제조사의 든든한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강원농회농약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김형철, 이하 강원농회판매조합)는 1998년 뜻을 같이한 지역 농우종묘와 흥농종묘 대리점 28명이 모여 친목회를 구성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2002년 4월 ㈜강원농회를 설립하면서 체계를 갖추었으며, 2006년 기존 주주 25명과 신규 조합원 30명이 모여 지금의 강원농회판매조합을 설립했다. 김형철 이사장은 “설립 당시부터 강원농회 판매조합 안살림을 맡아 온 김순희 부장을 비롯해 손용일 과장과 정주현 대리가 회원들의 권익을 위해 힘과 열정을 갖고 노력하고 있다”며 “소통과 화합을 위해 조합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에 귀 기울이고 제조회사와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 유지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원농회판매조합은 조합원과 제조사가 서로의 정보와 역량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에 충실함으로써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원농회판매조합은 김형철 이사장과 김순희 부장을 포함해 4명의 임직원이 45명의 조합원과 함께 연간 130억원 정도의 매출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운영비 절감을 위해 창고는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매출이 큰 조합원의 역차별을 방지하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