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 접수가 11월 10일부터 일제히 시작됐다.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은 농가의 안정적인 비료 수급과 비용 부담 완화를 위해 매년 운영되고 있으며, 고품질 유기질비료를 합리적인 가격으로 공급받을 수 있어 많은 농업인이 활용하고 있다. ㈜누보는 올해도 지원사업을 통해 국내 토양과 작물 재배 환경에 최적화된 고품질 유기질비료 ‘딱좋아7’ 과 ‘딱좋아4’ 를 공급한다. ‘딱좋아7’ 은 아주까리유박, 채종유박, 어분 등 최고급 원료를 사용한 제품으로, 7-1-1의 높은 질소 함량을 통해 기존 유박비료 대비 사용량 절감과 노동력 절감 효과가 높다. 또한 60% 이상의 높은 유기물 함량으로 토양 미생물 활성을 증대시키며, 토양 입단화를 촉진해 통기성과 보수성 개선에 도움을 준다. 입상형 형태로 사용 편의성이 높고, 영양 성분을 균일하게 공급해 작물의 건전한 생육을 유도한다. ‘딱좋아4’는 아주까리유박을 기반으로 가공계분, 채종유박 등을 주원료로 사용한 제품으로, 질소 함량을 제외한 특성은 ‘딱좋아7’과 동일하다. 두 제품 모두 우리나라 토양과 다양한 작물에 적합한 고품질 혼합 유기질비료로, 모든 작물에 사용 가능하다. 유기질비료 신청은 농지
올 가을 잦은 비로 인해 마늘과 양파 정식(아주심기)이 지연되면서 많은 농가들이 생육 저하를 우려하고 있다. 정식이 늦어지면 뿌리 발육 부진을 비롯해 냉해 피해, 수확량 감소 등 복합적인 문제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팜한농은 마늘, 양파 생육 개선과 수확량 증대에 좋은 ‘광분해 한번에아리커’와 ‘금황NS’ 비료를 추천한다. 월동작물인 마늘, 양파에 최적화된 ‘광분해 한번에아리커’는 비료 성분이 작물 생육기 전반에 걸쳐 서서히 용출되어 양분을 안정적으로 공급한다. 여러 번 웃거름을 주지 않고 한 번의 시비만으로도 고품질 수확이 가능해, 농가의 노동력과 비용을 크게 절감해 준다. 국내 유일의 황질소 비료인 ‘금황NS’는 마늘, 양파의 맛과 향을 결정짓는 유황 입자가 1g당 약 2억 개(입자 크기 50μm) 들어 있다. 물에 잘 녹고 미생물에 의해 빠르게 이온화되어 작물에 신속하게 흡수된다. 생육 초기부터 수확기까지 꾸준히 황을 공급해 수확량 증대 효과가 우수하다. 팜한농 관계자는 “‘한번에아리커’와 ‘금황NS’를 함께 사용하면 뿌리 발달이 촉진되고 양분 흡수력이 향상돼 구근이 커진다”며, “마늘의 경우 쪽수도 늘어나 수익 향상에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경
오는 11월 10일, ‘2026년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 접수가 전국에서 일제히 시작된다. 유기질비료 지원사업은 농림축산 부산물의 자원화와 재활용을 촉진하고, 유기물 공급을 통해 토양환경을 보전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농업을 실현하기 위한 정부 사업이다. 이를 통해 우수한 품질의 유기질비료가 전국 농업인들에게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될 예정이다. 조비, 고품질 유기질비료 4종 공급 ㈜조비는 이번 지원사업을 통해 ‘첫거름혼합유박’, ‘유기애골드’, ‘첫거름골드’, ‘어박애칼슘’ 등 4종의 고품질 유기질비료를 전국 농업인에게 공급한다. 조비 유기질비료는 질소, 인산, 칼리 등 주요 양분과 고급 유기질 원료를 최적의 조건으로 배합하여 작물의 생육 초기부터 후기까지 영양분을 지속적으로 공급한다. 유기물 효과로 토양 개량 효과가 뛰어나, 토양의 보수성과 통기성을 개선하고 미생물 활성을 촉진해 작물의 생육을 활성화한다.또한 입상 형태로 사용이 간편하고 균형시비가 가능한 것도 장점이다. 과수 및 과채류·엽채류·근채류 등 다양한 작물의 당도, 맛, 향기, 색, 저장성을 높이고, 작물을 튼튼하게 만들어 각종 생리장해에 대한 저항성 강화에 효과적이다. 2026년 주목할 신제품,
작물 영양관리 솔루션 기업 천지바이오(대표 한기균)가 딸기 정식 후 초기 생육과 첫 화방의 품질 향상을 위한 최적의 솔루션으로 ‘슈퍼그로’와 ‘비타그린’을 활용한 ‘단계별 시너지 솔루션’을 제시했다. 가을이 깊어져 가는 10월, 딸기 농가들은 '첫물 딸기(1화방 딸기)'의 품질을 최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한 준비에 한창이다. 10월에서 11월은 첫물 딸기의 당도와 수확량을 결정짓는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한 해 딸기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첫 수확에서 높은 품질과 많은 수확량을 확보하는 것은 모든 딸기 농가들의 공통된 목표이자 가장 큰 과제이다. 천지바이오 관계자는 “딸기 재배에서 1화방, 즉 첫 번째로 열리는 딸기의 품질과 수확량은 전체 시즌의 소득과 직결된다”며 “이 시기에 생산된 딸기는 연중 가장 높은 시세를 형성하며, 튼튼한 초반 생육은 다음 화방의 연속적인 출현과 안정적인 수확으로 이어지는 발판이 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딸기는 정식 후 활착기부터 1화방 개화 및 비대기에 이르는 10월에서 11월의 관리가 미흡할 경우, 생육 부진으로 인한 수확량 감소는 물론, 당도 저하, 기형과 발생 등 품질 문제에 직면하기 쉽다. 특히, 가을철 큰 일교차와 점차
(주)조비(대표이사 이승연)는 완효성비료 생산설비 증설을 완료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생산능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지난 10일, 조비 울산공장에서 열린 완효성비료 생산 설비 준공식을 통해 조비는 연간 35,000톤의 완효성비료를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게 됐다. 이는 현재 국내 비료업계 중 최대수준으로, 안정적인 공급 능력과 품질 경쟁력을 동시에 확보한 셈이다. 생분해 코팅기술로 차별화된 친환경 비료 완성 조비는 이번 증설과 함께 생분해성 완효성비료 생산기술을 고도화했다. 기존 완효성비료는 라텍스나 플라스틱 수지 코팅을 사용해 양분 용출을 조절했지만, 분해되지 않고 토양에 남아 환경오염 우려가 있었다. 반면 조비의 신기술은 식물유 원료를 50% 이상 함유한 생분해 코팅을 적용, 토양 미생물과 햇빛에 의해 자연분해 되며 환경의 영향을 최소화했다. 조비 연구진은 생분해 코팅 기술은 미국 농무부(USDA)가 요구하는 바이오 탄소함량 기준(22%)을 크게 상회하는 57%를 기록하며 USDA 인증을 획득했다. ‘CHOBI COTE’로 해외 시장 확대 본격화 조비의 완효성비료는 해외에서도 그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 인도네시아에 팜나무 전용 생분해성 완효성비료를 1,
수확이 끝난 과수는 수세를 얼마나 잘 회복하느냐에 따라 내년 성패가 갈린다. 한 해 동안 열매를 틔우느라 지친 나무는 적절한 양의 감사비료로 기력을 회복하고, 월동나기에 충분한 양분을 공급받아야 한다. 이는 다음 해에 품질 좋은 열매를 맺을 수 있도록 꽃눈 형성을 돕고, 초봄 양분 흡수를 위해 필요한 영양분을 미리 저장하는 역할을 한다. ㈜조비의 치요다550과 더존 과수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감사비료, 수확의 끝, 다음 해 풍년의 시작 감사비료는 한 해 동안 열매를 맺느라 수고한 나무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가을철 비료다. 수확 후 떨어진 나무의 기력을 회복시키고, 다음 해 풍년을 준비하는 의미를 담고 있다. 적절한 양의 감사비료는 수세 회복과 월동을 위한 양분 공급, 고품질 열매를 위한 꽃눈 증가 등에 도움을 준다. 다만 시기를 놓친 감사비료는 오히려 나무의 휴면을 늦춰 동해 피해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기 시비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지금이 바로 치요다550과 더존 과수로 내년 고품질 다수확을 미리 준비할 때다. 치요다550, 저온에서도 탁월한 ‘감사’효과 치요다550은 감사비료 중에서 효과가 단연 뛰어난 제품이다. 분사식으로 제조돼 일반 복합비료
글로벌 농업기업 누보(대표이사 김창균, 이경원)가 지난 8월 미국에서 두차례 박람회를 통해 자사의 대표 CRF(Controlled Release Fertilizer, 완효성 코팅비료) 제품인 ‘Hi-Cote’를 선보이며 원예·육묘용 코팅비료 약 100 톤 규모의 사전주문 계약을 확보했다. 이번 성과는 국내 비료기업이 상대적으로 진출이 더딘 미국 시장에서 누보가 선도자로서의 입지를 다졌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미국은 원예 및 육묘 산업과 함께 온실, 실내농업 등 고부가가치 작물재배 방식이 빠르게 확장되고 있는 시장이다. 미국 원예(가드닝) 시장 규모는 2024년 약 미국 $220억 수준으로 추정되며, 2030년까지 약 $274억 규모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러한 성장세 속에서 누보의 친환경 CRF 제품이 현지 바이어들로부터 높은 관심을 받았다. 누보는 특히 텍사스 Nursery Landscape Expo에서 원예·육묘용 Hi-cote 제품군을 중심으로 홍보했으며, 비료 용출 기간 조절을 통한 모종·묘목 전용 비료솔루션을 제안하여 미국 바이어들로부터 “작물생육에 맞춘 영양방출 타이밍 조절이 가능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사전주문 100 톤은 단순한 수요 확보를 넘
수확 후 땅이 얼기 전에 과실 생산을 위해 한 해 동안 수고한 나무에게 보답하기 위하여 주는 감사비료는 과수(사과, 복숭아 등) 수확 후, 나무가 겨울을 건강하게 나고 이듬해 튼튼한 생육을 이어갈 수 있도록 해준다. 감사비료는 한 해 동안 결실로 인해 약해진 나무의 수세(건강한 생육 상태)를 회복시키고, 꽃눈 발달을 돕는다. 또한 월동 준비와 저장양분 확보를 위한 작업이기도 하다. 잎이 떨어지기 전 감사비료를 주면 뿌리 쪽에 저장양분을 충분히 축적해, 이듬해 저온기 냉해나 동해 피해를 줄일 수 있으며 이듬해 착과율 향상에도 도움을 준다. 적절한 시기의 감사비료는 다음 해 과실 결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감귤류는 결실된 상태에서 주는데, 너무 이르면 과실의 성숙이 지연되고 품질이 저하된다. 반대로 너무 늦으면 지온이 낮기 때문에 비료의 효과를 보기 힘들다. 그렇기 때문에 감사비료는 시기도 매우 중요하다. 수확 후 땅이 얼기 전에 주는 것이 일반적이며, 속효성 비료를 사용하면 저온기에도 효과가 좋다. 낙엽과수는 낙엽이 되기 전 햇빛을 받아 광합성 작용을 하여 양분을 생산하고 이듬해 발아, 전염, 개화 및 어린 과실의 세포분열 등에 이용할 수 있도록 잎에
벼 수확철을 맞아 올해 농가들이 사용했던 비료가 다시 눈길을 끌고 있다. LG화학 자회사인 팜한농의 ‘광분해 한번에측조’와 ‘광분해 한번에측조 스피드’를 사용한 농가들이 노동력 절감과 우수한 수확 성과를 동시에 거두며 주목받고 있는 것이다. ‘광분해 한번에측조’는 100% 코팅 완효성 비료인 ‘한번에측조’에 광촉매 융합 기술과 피복 분해 기술을 접목한 제품이다. 햇빛에 노출되면 코팅 재료가 서서히 자연 분해되는 국내 최초의 광분해 완효성 비료로, 질소만 코팅된 일반 완효성 비료는 200평당 40kg(2포)이 필요하지만 ‘한번에측조’는 절반 수준인 20kg(1포)만으로 충분하다. 덕분에 노동력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으며, 한 번 시비하면 수확기까지 추가로 비료를 주지 않아도 된다. 가루 발생이 없어 측조시비기 막힘 우려도 없다. ‘광분해 한번에측조 스피드’는 초기 용출 속도를 높여 생육 기간이 짧은 조생종 벼, 특히 가루쌀 재배에 최적화된 제품이다. 강원 양양군에서 벼를 재배하는 김진동 쌀전업농회장은 “‘광분해 한번에측조’ 사용 후에는 이삭거름을 주지 않아도 돼 노동력이 크게 줄었는데 작황도 매우 좋다”고 말했다. 충남 서산에서 가루쌀을 재배하는 김기웅 서산
대한민국의 글로벌 농업기업 ㈜누보(대표이사 김창균, 이경원)가 2025년 상반기 말차(Matcha)/녹차 수출액이 347만 달러로, 전년 동기(160만 달러) 대비 2.2배 성장했다고 밝혔다. 이는 프리미엄 기능성 식품에 대한 소비자 수요 증가와 북미 지역의 건강 중심 식음료 트렌드가 맞물리면서 나타난 결과로 분석된다. 수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북미 시장은 특히 최근 몇 년 사이 ‘카페인 대체’, ‘클린 라벨’ 등 웰빙 트렌드가 확산되며 말차 제품의 주요 소비처로 부상하고 있다. 실제로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Statista와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북미 말차 시장 규모는 2023년 기준 약 5.6억 달러에 달했으며, 연평균 8~10% 성장률을 기록, 2030년에는 10억 달러 이상의 시장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 같은 성장의 기반에는 누보와 농가의 협력 체계와 누보의 수출 인프라가 바탕이 되었다. 누보는 2021년 산업통상자원부와 KOTRA가 주관하는 ‘차세대 세계일류상품’에 누보의 녹차 및 말차가 선정되며 경쟁력을 공식 인정받았다. 당시 누보는 국내 전체 녹차 수출액의 91%를 차지하며, 글로벌 시장에서 5% 이상 점유 가능성
마늘∙양파 정식기가 다가오면서 1회 시비만으로도 오래 효과적인 비료에 관심이 높아진다. 재배기간이 긴 양파와 마늘은 안정적인 영양 공급에 따라 생산량과 품질이 좌우되기 때문이다. 조비는 국내 최초 완효성비료 제조 기술로 생산하는 단한번S와 단한번OK로 마늘과 양파의 품질은 높이고 농가의 생산비 부담은 절감한다. 단한번S, 뿌리 발육과 초기 생장 강화! 단한번S는 18-7-9+2(고토)+아미톤 성분을 함유한 완효성비료다. 조생종 및 저온지대 벼의 생육뿐만 아니라 원예용 밑거름으로도 매우 효과적이다. 단한번과 마찬가지로, 단 한 번의 밑거름 시비로 웃거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양분이 효율적으로 흡수되기 때문에 튼튼하고 균일한 마늘, 양파의 생장을 돕는다. 특히 단한번S는 작물의 뿌리 발육과 초기성장을 돕는 아미톤 성분도 함유했다. 아미톤은 비타민과 아미노산 성분으로 생리장해 예방, 면역력 향상 등 작물의 안정적인 생장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단한번S는 질소 이용률이 일반 복합비료에 비해 2배 이상 높아 적은 시비량으로도 안전하고 편리해 농업인의 선호도가 높다. 단한번OK, 토양 개량·연작 장해 해결! 단한번OK는 13-7-8+1(고토)+0.1(붕소)+미량요
비료 전문기업 천지바이오가 최근 성황리에 막을 내린 '제1회 한국마늘산업박람회'에 참가하여 전국의 마늘 생산 농가 및 산업 관계자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얻었다. 천지바이오는 이번 박람회에서 지속되는 시장 가격 하락과 생산비 상승 등 어려운 농업 환경 속에서도 고품질 마늘 생산을 통해 농가 소득을 증대할 수 있는 해법을 제시했다. 최근 마늘 및 양파 시장은 이상기후와 생육 부진으로 인한 수확량 및 품질 저하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2024년에는 벌마늘 발생 증가 등으로 생산량이 줄었음에도 불구하고 깐마늘을 제외한 가격이 오히려 하락하는 등 시장 상황도 좋지 않다. 이로 인해 콩, 양배추 등 다른 작물로 전환을 고려하는 농가가 늘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에,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가는 이처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안정적인 고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결국, 위기를 기회로 바꾸는 핵심은 철저한 밭장만(기비)을 통해 작물의 생육 기간 내내 균일한 양분을 공급하여 품질을 높이는 데 있다. 천지바이오는 이번 박람회를 통해 고품질 마늘 생산의 해법으로 마늘, 양파 전문 비료 라인업을 선보였다. 기초부터 튼튼하게, 프리미엄 기비 '밭장만 17-6-6' & '일라이트
시판과 제조사의 든든한 가교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강원농회농약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김형철, 이하 강원농회판매조합)는 1998년 뜻을 같이한 지역 농우종묘와 흥농종묘 대리점 28명이 모여 친목회를 구성하면서 시작됐다. 이후 2002년 4월 ㈜강원농회를 설립하면서 체계를 갖추었으며, 2006년 기존 주주 25명과 신규 조합원 30명이 모여 지금의 강원농회판매조합을 설립했다. 김형철 이사장은 “설립 당시부터 강원농회 판매조합 안살림을 맡아 온 김순희 부장을 비롯해 손용일 과장과 정주현 대리가 회원들의 권익을 위해 힘과 열정을 갖고 노력하고 있다”며 “소통과 화합을 위해 조합원들의 애로사항과 건의에 귀 기울이고 제조회사와 긴밀하고 우호적인 관계 유지에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강원농회판매조합은 조합원과 제조사가 서로의 정보와 역량을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가교역할에 충실함으로써 함께 성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강원농회판매조합은 김형철 이사장과 김순희 부장을 포함해 4명의 임직원이 45명의 조합원과 함께 연간 130억원 정도의 매출을 꾸준히 유지하고 있다. 운영비 절감을 위해 창고는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상대적으로 매출이 큰 조합원의 역차별을 방지하기 위해
2007년에 설립된 대전세종충남식물보호제 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정충용. 이하 대전세종 충남식물보호제판매조합)은 투명한 경영을 통해 조합원들의 신뢰를 형성하고 조기 구매 및 결제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더욱 많은 이익을 제공함으로써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정충용 이사장은 “공동구매를 통한 조합원의 이익을 실현하는 조합은 무엇보다 투명한 경영과 상호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신뢰의 힘이 없었다면 지금의 조합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을 이끄는 이사장은 개인의 명예나 이익보다는 조합원을 위한 봉사 정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세종충남식물보호제판매조합은 정충용 이사장과 임홍빈 전무를 포함한 5명의 임직원과 65명의 조합원이 함께 연간 약 22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다른 조합에 비해 출자금을 최소화함으로써 조합원들의 가입 및 탈퇴를 조금 더 자유롭게 하고 있는 것과 물류창고를 운영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임홍빈 전무는 “창립 초기부터 협동조합의 목적인 조합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특히 조합 이사장의 경우, 명예직으로 순수하게 조합 및 조합원을 위해 봉사하고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