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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계통구매 가격 줄다리기 속 소폭할인으로 가닥 잡혀

계통구매신청, 전년 비슷한 6000여 억원 조금 넘을 듯
계통구매 사업, 참여주체 불만 높아… 제도 개선 방안 찾아야


농협의 계통구매신청이 본격 시작된 가운데 구매가격을 놓고 농협과 업계가 줄다리기를 지속 하고 있다. 

농협계통구매는 농협중앙회가 매년 1월경 영농에 보편적으로 쓰이는 품목을 대량구 매의 잇점을 활용해 업계와 구매 계약을 통해 공급하고 있다. 

농협경제지주 관계자에 따르면 “가격 책정시 상위 10개 품목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원제가격 변 동율과 환율, 제조사의 인건비 및 물가상승률 등을 감안해 정하고 있다”며 “올해의 경우 계통 구매 가격 협상이 한창 진행 중이기 때문에 가격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 에서 타결 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특히 “지난 10여 년간 지속적으로 인하계약이 체결되 면서 인하를 요구하기에는 어려운 점이 있다”고 덧붙였다. 


계통구매신청 꾸준한 증가세 2016년 처음 6000억 넘어 가격결정 예년과 같이 난항 반복 

한편 지난해 계통구매신청은 14여개 업체가 참여해 총 6000여억원에 달하는 계약을 체결했고 2016년 대비 평균 3.3% 인하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알려졌다. 올해 역시 지난해 비슷한 6000여 억원을 조금 상회한 수준에서 계약이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5년간 계통구매신청 금액을 보면 2013년 5388억원에서 2014년 5848억원, 2015년 5885억 원, 2016년에 6142억원으로 6000억원을 처음 넘어서기도 했다. 


지난해는 6200억원을 돌파하는 등 신청금 액이 꾸준히 상승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 만 실제 납품실적을 보면, 2013년 4848억원, 2015년 5158억원, 2016년 5647억원, 2017년 5588억원이 납품된 것으로 알려졌다. 

신청실적과 납품실적이 차이가 나는 것은 실 제수요량이 적었거나 추가납품 되면서 차이가 난 것이다. 

이번 계통구매도 예년과 같은 시기에 진행되고 있지만 가격결정 역시 예년과 같이 난항을 겪고 있는 분위기다. 

복수의 업계 관계자에 따르면 올해 역시 농협 은 5~7% 수준의 인하를 요청했으나 업계가 난 색을 표명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그러나 이번 계통구매 협상은 기업별로 차이는 있지만 전년대비 평균 0.5~1% 인하한 수준에서 마무리 될 것이라는 것이 대체적인 목소리다. 기본 장려금과 추가 약정 장려금도 전년과 비슷 한 수준에서 정리될 것으로 알려졌다. 





업계, 물류비 증가 등 원제가격 인상, 환율변화, 제조원가 상승분 반영해야 

업계 관계자는 “올해의 경우 계통구매 계약을 위 해 6번 이상 협상을 벌일 정도로 지난한 과정을 거치고 있다”며 “수년간 인하 계약을 체결했기 때문에 더 이상 인하하기는 어려운 점이 있어 지 난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동결 계약을 맺게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특히 “업계는 원유·물류비용 등 제조원가를 상 승시키는 요인이 발생하지만 제품에 인상분을 반영할 수 없어 기업의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는 상황이고 기업의 경쟁력만 저하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거대조직인 농협 에 제조사가 울며 겨자 먹기로 납품방식을 요구 하기보다는 상생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바 람직할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농협 측은 환율변동 등 인하요인과 물 가인상 등 공식적인 경제지표와 전체적인 상황 을 반영해 가격을 결정한다는 입장이다. 


국정감사 지적, 제도 개선 목소리 높아 시대 상황 변해, 현실반영한 제도 절실 

지난해 10월 열린 국회 국정감사에서도 지적된 바 있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위원회 이만희 의원(자유한국당)은 “농협의 계통구매 사업에 대 해 일선 현장에서 불만의 목소리가 높다”며 “대 량 구매하면 가격이 낮아져야 하는데 오히려 높 은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계통구매를 관리하는 농협중앙회의 농자 재업체 선정과 가격 결정 등에 문제가 없는지 점 검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의원은 농자재가 출하예약제나 계통판 매, 대출 등과 연계가 되면서 농민은 어쩔 수 없 이 농협자재를 쓸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도를 개 선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한 퇴직 조합장은 “농협은 농약시장의 가장 큰 구매자로서 점유율을 절반이상 차지하 고 있고 결제의 안정성이 확보되는 상황을 고려 해 보면 지금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협상이 진행 돼야 한다”며 “결국 계통구매는 농협의 전문성 등이 부족해 이러한 결과가 이어지면서 농민의 불만이 높은 것 아니겠냐”고 말했다. 

또한 가격 등 불만사항에 대해서도 중앙회에 항 의하기보다는 지역조합에 항의가 잦은, 이중적 인 상황도 계통구매의 당초 취지를 살리지 못하 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이와 같이 계통구매에 대해 각계에서 개선의 목 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대안을 찾기 쉽지 않다. 

업계관계자는 “계통구매를 도입했던 취지에 대 해서는 이론의 여지가 없지만 시대적인 상황 이 바뀌면서 개선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현재처럼 물량을 납품만 하고 농약에 대한 안전 성, 사용자인 농민에 대한 안전성 등 사후관리가 부족한 측면이 있다”며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 기했다. 이를 통해 기술에 바탕한 판촉을 유도하 고 기술력 향상을 통해 농업경쟁력을 제고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 


한편 작물보호제(농약) 시장은 농협과 시판상이 양분하고 있는 가운데 농협 계통납품의 시장 점 유율이 전년보다 소폭 상승한 수준으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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