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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물포커스

해외시장 진출… 현지 국가 제도 등 정보 절실

해외 바이어 위한 국내 전시장 등 추진

국내 시설원예의 첨단화와 기술보급을 선도하고 있는 한국시설원예협의회 한원희 회장을 지난 2일 만났다.
협의회는 지난 2008년 한국농기계협동조합 내에 구성된 조직으로 54개사가 참여하고 있다.

협의회의 회원사는 스마트팜을 비롯한 시설원예자재의 제조를 담당하며 미래농업을 일구어 가는데 일조하고 있다. 한 회장은 국내 시설원예에 대한 비중이 높아가고 있지만 여전히 농가 규모가 영세한 열악한 상황에 있고 내수시장은 포화상태에 있기 때문에 기업도 해외로 눈을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트팜 등 소프트웨어 분야로 확산추세
해외 바이어 국내 유치 위한 독립 전시장 추진

한 회장은 “시설원예 분야는 유리온실에서 하우스 자재까지 다양한 자재로 구성된 기술 집합체”라며 “그동안 시설원예 산업은 하드웨어를 중심으로 사업이 진행돼 왔으나 스마트팜 등이 주요 농업으로 등장하면서 소프트웨어 분야도 아우르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생산시설이 노후하면서 신기술 및 품질제고로 이어지지 못하는 점은 지속적으로 풀어가야 할 부분이다.
특히 안정적인 수출확대를 위해 신기술 개발 및 현지 국가에 대한 제도 등 정보 수집 등이 절실한 상황이다. 이는 회사별로 기술 수준이 다르고 규모가 영세하기 때문에 개별기업이 대응하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해외 박람회 참가 및 해외 바이어를 초청해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다. 해외박람회 참가는 세계적인 기술 수준을 파악하면서 업계의 동향을 점검하는 잇점으로 작용한다.


그는 “독일, 미국, 일본 등 주요 국가의 박람회에 참가해 국내 기술의 우수성을 해외에 알리는 동시에 해외진출의 교두보로 활용하고 있다”며 “해외 바이어의 국내 유치를 위해 독립립된 전시장 등을 마련해 나가고 있다”고 했다. 막상 해외 바이어가 국내에 찾아와도 마땅히 둘러볼 것을 찾기 쉽지 않은 점을 감안, 수출환경을 조성하기 위함이다.



국산제품 지원 늘려 경쟁력 키워고
플랜트 수출 지원 체계 필요

또한 국내 시설자재 산업의 육성을 위해 국산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 했다.
“스마트팜 등이 미래농업을 견인하는 창으로 대두되면서 외국계 제품에 대한 보조가 늘고 있다”며 “이런 상황에서 국내 기업은 오히려 손해를 보기 때문에 국산품에 대한 기준을 정해 보급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지원이 늘어나는 만큼 농가의 부담이 줄어들고 국내 제품의 수요는 증가하기 때문에 일석이조의 효과를 거두기 때문.


아울러 사후관리 등 부족한 A/S도 해소하면서 R&D에 대한 투자를 늘릴 수 있어 기업 생태의 선순환 구조를 만들어 갈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국산제품의 품질을 제고하는 기회로 삼으면서 신뢰도 제고를 통해 해외수출을 할 수 있는 기반을 조성할 수 있기 때문.
특히 구 러시아 지역에서 한국제품을 선호하는 것을 감안 한국형 모델을 정립해 시설원예에 필요한 자재를 플랜트로 수출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정비해야 한다는 것. 이렇게 되면 시설원예에 필요한 스마트팜을 비롯해 관수자재, 에너지시설 등 다양한 제품을 수출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중국 및 동남아 지역 등이 최근 농업이 활성화되고 있기 때문에 이러한 나라에 진출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 수 있게 된다. 좁은 내수시장에서 출혈경쟁 할 것이 아니라 넓은 해외로 진출해 시장을 넓힐 수 있기 때문.


또한 한 회장은 “회원사의 품질 제고를 위해 표준화 등 규격화를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국내 농산업의 발전을 견인하는 것은 물론 농업 관련 전후방산업을 육성할 수 있는 토대가 되기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통해 시설원예자재 산업의 기술적인 한계를 극복하고 부품 산업의 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것.
아울러 농자재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선 자금과 인력확보도 필수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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