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초기 커버 전문기업 ㈜성진텍(대표이사 박성준)이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특허기술(제10-1424062)을 이전 받아 신제품 3축형 수직전단 제초기 안전커버 ‘논밭다매’를 출시했다.
‘논밭다매’는 기존 수직전단형 제초기 안전커버 ‘다맨다’의 새로운 버전으로 풀감김 방지 기능과 작업의 효육성을 향상시키는 3축날로 새롭게 선보이는 제품이다. 특히 제품의 무게를 줄이고 제조원가를 낮춤으로써 기존 ‘다맨다’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이 가능해져 농가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보이고 있다.
‘논밭다매’는 무게가 가벼워 고령자 및 여성 농업인들도 보행속도에 따라 한손으로 편안하게 밀고 가거나 끌고 가면서 제초작업이 가능하다. 또한 제초작업과 동시에 로타리 작업을 병행하며, 논은 물론이고 밭·과수원·벌초 등 다용도 제초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잡초를 잘게 썰어 완전히 분산시킴으로써 유기질 퇴비 효과와 작물의 뿌리를 자극시켜 작물 성장 촉진효과와 함께 상대적으로 잡초의 발육을 억제하는 이중효과가 있다.
‘논밭다매’는 기존 보유하고 있는 예초기의 종류에 관계없이 헤드부분 탈부착만으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안전커버로 비산물로 인한 부상을 방지하여 안전사고 예방에 도움이 되며, 3축형 전용 칼날로 풀감김을 방지함으로써 작업 능률을 극대화했다.
㈜성진텍 박성준 대표는 “제초기 안전커버 시리즈는 친환경 관행농법 등의 저항성 잡초, 슈퍼잡초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는 제품이다”라며 “까다롭기로 소문난 일본에도 지난 2011년부터 10년째 제품을 수출하고 있는 만큼 품질과 효능면에서 자신있다”고 밝혔다.
한편, ㈜성진텍의 제초기 안전커버 시리즈는 이번에 출시한 ‘논밭다매’ 이외에도 논에서 사용하는 논전용 ‘논다매’와 논과 밭에서 겸용할 수 있는 ‘다맨다’, 예초기의 안전판으로 자갈밭이나 벽면 등의 제초작업에도 제초날을 안전하게 보호하는 제초 작업용 ‘다벤다’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