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 옥천군 동이면 <샤인머스캣> 박남용 농부
“㈜씨엠씨코리아 강승선 대표가 추천해준 제품만으로
3년째 좋은 품질의 샤인머스캣을 수확하고 있습니다.”
박남용 농부는 9,917㎡(3,000평) 규모의 시설하우스에서 샤인머스캣을 9년째 재배하고 있다. 하지만 3년 전만 해도 열과가 많이 발생하고 새가지의 절간이 길게 나오면서 고품질 샤인머스캣을 수확하는 것은 먼 나라 얘기였다고 한다.
박남용 농부는 “3년 전에 ㈜씨엠씨코리아 강승선 대표를 만나면서부터 포도 품질이 좋아지기 시작했다”며 “강승선 대표의 말을 믿고 추천해준 제품만으로 3년째 좋은 품질의 샤인머스캣을 수확하고 있다”고 말했다.
㈜씨엠씨코리아 강승선 대표는 “처음 박남용 농부의 하우스를 방문했을 당시 토양내 염류집적이 매우 심한 상태였다”며 “우선 토양에 축적된 염류를 해결하고 샤인머스캣을 재배하기 좋은 토양 환경을 조성하는데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토양 환경이 잘 조성되야 고품질의 농산물을 수확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된다”고 강조했다.
박남용 농부는 토양 환경 개선을 위해 3년 전부터 ▲난분해 유·무기질을 킬레이트화시켜 축적된 염류를 해소하고 작물이 흡수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흡비력’과 ▲토양유익균 증폭을 통해 염류집적해소, 지력향상에 도움을 주는 미생물비료 ‘토토빔’, ▲불용성 인산이나 칼리를 분해하는 미생물과 각종 유기산 및 식물 추출물, 심해미네랄, 폴리페놀 등을 함유해 강력한 발근 및 생육증대에 도움을 주는 ‘발근대끼리’ 등 ㈜씨엠씨코리아의 제품을 꾸준히 사용해 오고 있다.
한 송이 1.2kg으로 타 농가 같은 크기 700~800g 보다 무게 더 나가
박남용 농부는 “㈜씨엠씨코리아의 제품을 사용하면서 질소와 인산비료를 전혀 투입하지 않고 있다”며 “향후 몇 년 동안은 별도의 질소와 인산비료를 투입하지 않고 ㈜씨엠씨코리아의 제품만으로도 충분히 재배가 가능할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특히 2년 전부터 강승선 대표의 추천으로 ‘오가닉CPK’를 사용하면서 고품질 샤인머스캣을 수확할 수 있었다”며 “새가지의 절간을 짧게 함으로써 광합성을 위한 충분한 잎수를 확보할 수 있었으며, 숙기가 빨라지고 당도 또한 2브릭스(Brix) 정도 높일 수 있었다”고 강조했다.
실제 박남용 농부는 지난해 2,148㎡(650평) 하우스에서 한 송이당 평균 1.0kg 이상의 샤인머스캣 12,000송이를 수확했다. 특히 옥천군에서 해마다 실시하는 포도왕 선발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기도 했다.
당시 출품한 다른 샤인머스캣들과 비교했을 때 겉모양과 크기는 비슷했으나, 한 송이 무게가 1.2kg으로 출품작 평균 무게인 700~800g을 훨씬 넘어서며 큰 차이로 수상했다고 한다.
‘오가닉CPK’는 웃자람을 방지하고 개화, 착색, 당도를 증진시키는 유기 칼슘인산가리 제품으로 트리펩타이드(Tripeptide)를 기본 골격으로 유기 인산칼슘에 가리를 반응, 결합시켜 만든 최첨단 이온화 공법으로 합성된 특수물질과 복합식물추출물이 함유되어 있다.
식물에서 추출한 생리활성물질과 특수반응물질이 결합되어 식물 세포분열 촉진과 세포벽 물질 생성촉진 및 착색 촉진으로 고품질 농산물을 생산하고 꽃눈 분화 및 화분형성 촉진으로 다수확을 실현할 수 있다. 특히 뿌리발육 촉진과 조직강화로 작물을 튼튼하게 자라도록 도움을 준다.
박남용 농부는 “예전에는 재배와 관련해 이곳저곳에서 수많은 교육을 받고 좋다는 것은 다 사용했었다”며 “하지만 지금은 재배하고 있는 작물과 재배환경에 적합한 제품을 선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결론냈다”고 말했다. 이어 “무엇보다 농자재는 개발한 업체에서 이미 수많은 시행착오를 통해 완성했기 때문에 이를 믿고 사용하는 것이 정답에 가깝다”며 “믿을 수 있는 업체를 선정하는 것은 각자의 몫이지만 저희 농장을 찾는 농부들에게는 자신있게 ㈜씨엠씨코리아의 제품을 추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