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진흥청(청장 이승돈)은 양파 육묘 방식 선택폭을 넓히기 위해 10월 21일 경남 함양에서 노지 육묘 현장 설명회를 열었다. 양파 아주심기(정식) 작업의 기계화율을 높이려면, 이에 맞는 모종 생산이 중요하다. 그간 농촌진흥청은 기계화에 알맞은 양파 플러그묘 생산 기술을 확립하고자 내재해형 육묘 온실 모형(모델)을 개발, 보급해 왔다. 더불어 시설 신축에 부담을 느끼는 농가를 위해 노지 육묘 기술 현장 실증을 병행했다. 양파 플러그묘는 소량의 배지가 담긴 개개의 셀에서 모종(묘)을 키우는 방법으로, 묘가 균일하고, 튼튼하게 자라며, 묘의 수송과 취급이 용이하고 공간 이용 효율이 높다. 이번 평가회는 토양 전염병과 강풍, 강우, 습기 피해로 인한 모종 손실 등 양파 플러그묘를 노지에서 생산할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 해결에 초점을 맞춰 진행했다. 연구진은 함양군 양파 플러그묘 생산 실증 재배지에 토양 전염병 예방 소독 방법과 균일한 모종 생산을 위한 모종판 올리는 방법(완충재· 진압기 활용), 강풍에 안전한 피복재를 적용하고, 종자를 파종해 모종을 기르는 공간인 육묘상 두둑은 폭 1m, 높이 25~30㎝로 조성했다. 그 결과, 현재까지 강우 등 기상과 병해충에
프리미엄 건강 브랜드 하루미츠가 대표 제품 하루미츠 말차 브리즈의 고객 감사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행사는 꾸준히 사랑을 보내준 소비자들에게 보답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할인 쿠폰, 무료배송, 당일배송 등의 혜택이 공식몰에서 제공된다. 하루미츠 말차 브리즈는 청정 제주에서 재배한 제주산 말차를 핵심 원료로 사용해 만든 제품이다. 풍부한 카테킨과 폴리페놀 성분이 함유된 제주 말차는 체내 노폐물 배출과 활력 회복에 도움을 주며, 국내 연구진이 공동 개발한 포뮬러를 통해 한국인의 생활 습관에 맞게 최적화됐다. 제품은 안전성과 품질을 입증받은 식약처 HACCP 인증 시설에서 제조되어 안심하고 섭취할 수 있으며, 자연 유래 부원료를 함께 배합해 꾸준한 컨디션 관리에 도움을 준다. 브랜드 관계자는 “하루미츠 말차 브리즈는 제주 말차의 청량한 에너지로 일상의 밸런스를 회복하도록 돕는 제품”이라며 “이번 고객 감사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건강한 변화를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방 밸런스 케어 브랜드 ‘명본당’이 대표 제품 ‘오늘비움환’의 한정 수량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이번 프로모션은 꾸준한 소비자 호응에 힘입어 마련된 것으로, 속 편하고 가벼운 하루를 위한 제품을 합리적인 조건으로 만나볼 수 있는 기회다. ‘명본당 오늘비움환’은 한방의 기본 원리를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3단계 루틴 솔루션으로, 비움·채움·순환의 균형을 통해 몸의 자연스러운 흐름을 되찾는 데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풍부한 차전자피와 푸룬, 옥수수수염 등의 천연 원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져,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점이 특징이다. 발효 녹용 성분을 더해 흡수율을 높였으며, 녹차와 다양한 한방 소재를 조합해 하루의 활력을 채워준다. 제품은 HACCP 인증을 받은 제조시설에서 생산되어 품질과 위생을 철저히 관리하고 있으며, 위생적인 개별 스틱 포장으로 휴대성과 편의성까지 높였다. 명본당 관계자는 “오늘비움환은 속을 편안하게 다스리면서도 부담 없이 꾸준히 섭취할 수 있는 제품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며 “이번 한정 수량 이벤트를 통해 더 많은 분들이 명본당의 한방 케어 철학을 경험하길 바란다”고 전했다.
집중력 저하와 피로 누적에 고민하는 현대인을 위해 개발된 ‘소명한방 총명 한방 젤리’가 출시 직후 완판을 기록했다. 스틱형 포장으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포뮬러와, 체계적인 집중력 케어 솔루션으로 소비자들의 높은 관심을 얻고 있다. 총명 한방 젤리는 두뇌 컨디션을 고려한 독자적 배합 기술을 바탕으로, 매일 일정한 컨디션을 유지하도록 돕는 데 초점을 맞춘 제품이다. 카페인 중심의 일시적 각성이 아닌, 보다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집중 케어를 위한 솔루션으로 개발됐다. 또한 HACCP 인증 제조시설에서 철저하게 품질을 관리하고, 불필요한 첨가물을 배제한 안전한 처방을 적용했다. 부담 없이 매일 섭취할 수 있는 제형과 세련된 패키지 디자인 역시 소비자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브랜드 관계자는 “출시 이후 소비자들의 폭넓은 호응으로 완판을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건강한 집중력 관리 문화를 이끌 수 있는 제품으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농어촌공사(사장 김인중)는 정책 고객에게 정확한 정보를 신속하게 전달하기 위해 온라인 기반 정책 소통 채널 ‘농어촌드림’을 개설하고 운영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농어촌드림’은 분산돼 전달되던 공사의 정책·사업 정보를 통합해 사회 관계망 서비스(SNS)인 카카오톡으로 간편하게 받아볼 수 있도록 한 서비스다. ▲주요 정책 정보 ▲ 제도 변경 사항 ▲사업 신청 일정 ▲사업 성과 등에 대한 콘텐츠를 월 2회 발송해 농업인과 유관 단체 관계자가 필요한 정보를 쉽고 빠르게 확인할 수 있게 했다. 구독 방법은 간단하다. 카카오톡에서 ‘농어촌드림’을 검색하거나 포스터 QR코드(큐알코드)를 통해 접속해 농어촌드림 카카오톡 채널을 친구 추가하면 공사 소식을 받아볼 수 있다. 박찬수 한국농어촌공사 홍보실장은 “정책과 사업 정보를 빠르고 정확하게 전달해 정보 탐색 시간을 줄이고, 필요한 분에게 정보가 제때 닿도록 하겠다”라며, “지속적인 모니터링으로 정책 고객 의견을 반영해 고객과의 소통을 강화하겠다”라고 밝혔다.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위원장 민경천, 이하 한우자조금)는 지난 10월 20일, 국가보훈부가 후원하고 광복회가 주최·주관한 ‘대한독립군 무명용사 추모제’ 현장에서 독립유공자 후손을 대상으로 한우 나눔 행사를 진행했다. 올해는 광복 80주년을 맞아, 항일 무장독립 투쟁의 진정한 영웅인 수많은 무명 독립운동가들의 숭고한 희생을 기리고 후손들에게 감사와 존경의 마음을 전하기 위해 한우자조금이 광복회의 추모제에 나눔 실천으로 동참했다. 이번 행사를 통해 독립운동의 정신으로 우리의 정체성을 지켜온 독립유공자 후손들과 함께하며, 우리 전통 한우가 단순한 먹거리를 넘어 세대를 잇는 가치와 공동체 정신을 나누는 계기가 되었다. 이날 한우자조금은 행사 현장에서 독립유공자 후손 250명에게 한우 양념불고기 총 125kg을 전달했다. 이번 나눔은 광복회가 주최한 공식 행사 속에서 진행된 것으로, 독립운동 정신을 기리고 오늘의 자유와 번영을 가능케 한 희생에 보답하기 위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 이번 나눔 행사는 ‘한우 잇(EAT)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한우자조금이 국민과 함께 역사적 의미를 공유하고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계기가 됐다. 앞으로도 다양한 세대와 계층을 아우르는 나눔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26~’27년도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 공모 결과 7개 군(경기 연천·강원 정선·충남 청양·전북 순창·전남 신안·경북 영양·경남 남해, 행정표기순)을 선정하였다. 인구감소, 고령화 등 농어촌 활력 저하에 따른 소멸 현상이 심화함에 따라 농어촌 소멸 위기에 긴급히 대응하기 위해 국민주권정부는 국정기획위원회 논의를 거쳐 ‘농어촌 기본소득 시범사업(이하 시범사업)’을 국정과제로서 신속히 추진 중이다. 농식품부는 시범사업을 통해 다양한 농어촌 여건에 맞는 지속 가능한 정책 모델을 발굴하고 이에 대한 효과를 검증하며 확산의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범사업은 2년간(‘26~’27)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주민에 월 15만 원 상당의 지역사랑상품권을 지급하는 사업이다. 열악한 여건에서도 소멸 위험이 큰 농어촌 지역에 남아 지역 지킴이 역할을 해온 해당 지역주민의 공익적 기여 행위에 대한 보상이자, 소비지출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마중물 역할을 하는 체감 가능한 정책 수단이라는 데 큰 의미가 있다. 인구감소, 고령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인구감소지역(지방분권균형발전법) 69개 군 대상 사업을 공모한 결과 총 49개
농림축산식품부(장관 송미령, 이하 농식품부)는 도축장에 숙련된 외국인력을 채용할 수 있는 외국인 비자의 직종이 신설되었다고 밝혔다. 그동안 도축업계는 도축인력의 고령화, 강도 높은 노동 등 부정적 인식으로 신규 인력 채용에 어려움을 겪는 등 인력난이 심각한 상황이었다. 농식품부는 국내 도축장의 인력난 문제 해소를 위해 지난해부터 관련 비자 직종*의 신설을 법무부에 요청하였으며, 이번에 연간 150명 규모로 새로운 직종이 승인되었다. 이번 조치로 국내 도축업계는 고질적인 인력난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이 열렸다며 환영한다는 입장이다. 농식품부 전익성 축산유통팀장은 “신설된 비자 직종이 지속·확대되기 위해서는 외국 인력의 안정적인 정착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작업환경 점검·관리 및 인권침해 방지 등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밝혔다.
2007년에 설립된 대전세종충남식물보호제 판매업협동조합(이사장 정충용. 이하 대전세종 충남식물보호제판매조합)은 투명한 경영을 통해 조합원들의 신뢰를 형성하고 조기 구매 및 결제를 통해 조합원들에게 더욱 많은 이익을 제공함으로써 전국적인 모범사례로 손꼽히고 있다. 정충용 이사장은 “공동구매를 통한 조합원의 이익을 실현하는 조합은 무엇보다 투명한 경영과 상호 신뢰가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며 “특히 신뢰의 힘이 없었다면 지금의 조합도 존재하지 않았을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조합을 이끄는 이사장은 개인의 명예나 이익보다는 조합원을 위한 봉사 정신을 최우선으로 생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전세종충남식물보호제판매조합은 정충용 이사장과 임홍빈 전무를 포함한 5명의 임직원과 65명의 조합원이 함께 연간 약 220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특히 다른 조합에 비해 출자금을 최소화함으로써 조합원들의 가입 및 탈퇴를 조금 더 자유롭게 하고 있는 것과 물류창고를 운영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임홍빈 전무는 “창립 초기부터 협동조합의 목적인 조합원의 권익을 최우선으로 운영하고 있다”며 “특히 조합 이사장의 경우, 명예직으로 순수하게 조합 및 조합원을 위해 봉사하고 있
<대구경북작물보호제판매업협동조합> 이형준 이사장 설립 첫해부터 320억 원이라는 남다른 매출을 올리며, 조합원의 결속과 성장의 모범 답안을 보여온 대구경북작물보호제판매업협동조합(이하 대구경북작물보호제판매조합)을 방문해 2008년 설립 당시부터 이사로써 운영에 참여해 그 누구보다 열심히 달려 온 제6대 이형준 이사장을 만났다. 대구경북작물보호제판매조합은 2007년 초대 정원호 이사장(㈜풍년케미컬)이 2008년 제2대부터 4년의 임기로 2020년까지 연임했으며, 이어 제5대 김대기 이사장(아리랑농약사)을 거쳐 제6대 이형준 이사장(한농농자재상사)으로 이어져 오고 있다. 이형준 이사장은 “초대 정원호 이사장이 다져놓은 기반을 더욱 견고히 하고자 제5대 김대기 이사장이 4년의 임기 동안 제시한 키워드는 ‘공감’이었다”며 “이제는 공감의 시대를 지나 함께 미래를 키워가는 ‘성장’을 키워드로 안정적인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와 관련, 2030 비전 ‘농민과 함께, 미래를 키우는 조합’을 수립하고 이를 실천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대구경북작물보호제판매조합은 2008년 설립 당시 80명의 조합원이 각각 2,000만 원씩 출자해 자본금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