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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동, 업계 최초 '육억불 수출의 탑' 수상

북미, 유럽, 호주 등 고른 성장으로 트랙터 등 농기계 약 6억4백7십만불 수출
제품 및 시장 다변화로 해외 성장, 매출 68% 70개국 수출

 

대동그룹의 미래농업 플래폼 기업 대동(공동대표 김준식, 원유현)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주관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주최하는 '제60회 무역의 날' 전수식에서 업계 최초로 '육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고 13일 밝혔다.

 

대동은 북미, 유럽, 호주 등 주요 시장의 고른 성장으로 2022년 7월 1일부터 2023년 6월 30일까지 트랙터, 소형건설장비, 운반차 등을 약 6억4백7십만불을 수출해 농기계 업계 최초로 상을 수상하게 됐다. 특히 2021년 7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4억7천3백불의 수출 실적을 올려 지난해 ‘사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한 것과 비교해 수출액이 약 27% 증가한 것이다. 대동은 일억불 수출의 탑(2008년), 이억불 수출의 탑(2014년), 삼억불 수출의 탑(2021년), 사억불 수출의 탑(2022년)도 업계 최초로 수상한 바 있다.

 

자체 농기계 수출 브랜드 카이오티

1980년대부터 해외 시장을 공략해 온 대동은 현재 미국, 캐나다, 유럽, 중국 현지 법인과 독일 사무소를 두고 70개국에 자체 농기계 수출 브랜드 카이오티(KIOTI) 제품을 판매해 매출의 약 68%를(2022년 3분기 연결 누적기준) 해외에서 벌어들이고 있다. 대동은 이번 수상이 중소형(60마력 이하)에서 중대형 트랙터(61~140마력)로 확대, 스키드로더 등의 소형 건설 장비 사업화, 북미 중심에서 유럽&호주 시장 육성 등의 제품 및 시장 다변화 전략으로 해외에서 지속 성장해 가능했던 것으로 보고 있다.

 

대동은 해외에서는 유럽/호주/아프리카/중동으로 수출 국가를 넓히고, 중소형 트랙터에서 중대형 트랙터로 주력 판매 모델의 변화를 지속한다. 이와 함께 매출 극대화를 위해 그레이플, 커터, 레이크 등의 북미, 유럽 등 해외 시장에 맞는 중대형 트랙터 작업기 라인업을 확대한다. 또 스키드로더, 트랙로더 등의 소형건설장비, 디젤엔진 등의 해외 판매도 강화할 방침이다.

 

원유현 대동 대표이사는 "어려운 경영 환경 속에서도 해외 성장을 일궈 이번 상을 수상하게 되어 더 기쁘고 뜻 깊게 생각한다"며 "농기계와 소형건설장비뿐만 아니라 모빌리티, 로봇 등의 미래 사업으로 더큰 성장을 이뤄 대동의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지속 창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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