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호는 학질모기선충과 범람지모기선충 그리고 집모기선충에 대해 알아보자.
Q 정남준 기자(이하 정기자) 집모기 선충 침입을 단계적으로 나타내면 어떻게 되나?
A 추호렬 박사(이하 추박사) 위의 집모기선충 침입 행동을 단계적으로 나누면 다음과 같이 6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즉, 기주 탐색-기주로 방향 잡기-기주 부착-침입 부위 탐색-기주의 운동 불능화-침입 등으로 나눌 수 있다.
Q 정 기자 집모기선충이 침입한 장구벌레는 언제 정상적으로 활동하나?
A 추 박사 선충이 침입을 완료하면 장구벌레는 1-2분 내에 회복하여 정상적인 활동을 다시 시작한다. 심장박동수는 정상으로 되돌아온다.
Q 정 기자 모기에 기생하는 모든 머어미씨드선충의 침입 행동과 선호 부위는 같나?
A 추 박사 모기와 선충의 종류에 따라 차이가 있다. 그 중 학질모기선충과 범람지모기선충의 침입 행동이 비교적 잘 연구되어 있다. 학질모기 (아노펠레스)에 기생하는 학질모기선충(로마노머어미스 이옌가리)과 범람지모기(에이데스 알비파시아투스-서부 말뇌염 매개충)에 기생하는 범람지모기선충(스트렐코비머어미스 스피쿨라투스)은 집파리선충만큼 중요한 기생 선충이다.
이들의 침입 패턴은 집모기선충의 침입과 비슷하나 약간의 차이가 있다. 이들의 침입 패턴을 빨간집모기(쿨렉스 피피엔스 피피엔스)의 애벌레(장구벌레)를 대상으로 구분해서 알아보자.
Q 정 기자 학질모기선충이 선호하는 침입 부위는 어디인가?
A 추 박사 학질모기선충이 선호하는 침입 부위는 장구벌레의 배(복부)이다. 즉, 학질모기선충 30마리의 장구벌레 침입 부위를 관찰한 결과, 20마리(66.7%)는 배의 후부(가장 많은 수는 배의 후부 5-8마디)를, 10마리(33.3%)는 가슴으로 침입하였다. 두부로의 침입(0%)은 없었다.
Q 정 기자 학질모기선충의 침입 행동은 어떠한가?
A 추 박사 침입태인 2령충의 길이 내로 헤엄쳐 간 전기생충(2령충)은 1-2초간 잠시 멈춘다. 그리고 몸을 밀어서 구침으로 장구벌레의 몸에 붙는다. 이 단계에서 선충의 몸은 부드럽게 구부러진다.
장구벌레는 움직이지 않는다. 다시 선충은 1분 안에 몸이 뻣뻣해지고 움직이지 않아 화살 모양이 된다. 이 화살 자세는 약 25-30초간 짧게 지속된다. 그리고 장구벌레의 몸으로 급히 들어가기 시작하면 끝난다. 표피를 통과하는 시간은 순식간이어서 4-5초 정도면 완성된다.
Q 정 기자 학질모기선충이 침입하는 동안의 자세가 흥미롭다.
A 추 박사 장구벌레를 용이하게 침입하기 위한 자세이다. 장구벌레를 침입하는 동안 외부에 있는 전기생충의 후반부는 비탄력적인 자세를 유지하게 되고 앞부분은 들어가면서 바로 뚤뚤 말게 된다. 선충의 침입이 끝난 장구벌레는 침입 1-2분 후 회복되어 정상적인 활동을 한다. 그리하여 선충은 성공적인 기생 생활을 하게 된다.
Q 정 기자 범람지모기선충이 선호하는 침입 부위는 어디인가?
A 추 박사 침입 부위, 행동, 자세 등에서 학질모기선충과는 약간의 차이가 있다. 범람지모기선충이 선호하는 침입 부위는 가슴이다. 즉, 30마리의 선충 중 25마리(83.3%)는 가슴으로, 3마리(10%)는 배로, 2마리(6.67%)는 머리로 침입하였다. 가슴에 침입하는 경로는 가슴의 측부 또는 배측부이다.
Q 정 기자 범람지모기선충의 침입 행동은 어떠한가?
A 추 박사 범람지모기선충의 전기생충은 장구벌레를 침입하기 전 학질모기선충과는 달리 잠시 멈추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장구벌레를 찾기만 하면 몸의 후반부를 장구벌레의 털에 단단히 휘감아 앞뒤로 튼튼하게 붙는다. 전기생충은 장구벌레의 표피에 구강을 고정하기 전 처음에는 접촉하지 않고 머리로 장구벌레의 표피를 잠시 쓰다듬는다.
장구벌레의 가슴 털에 강한 선호도를 보인다. 1-2분 후 장구벌레는 활발하지 않게 되고 선충은 2-3초간 돌연히 침입한다. 그러는 동안 선충은 장구벌레의 털에서 몸의 후반부를 푼다.
범람지모기선충의 전기생충은 학질모기선충의 전기생충과는 달리 장구벌레를 침입하는 과정에서 몸의 어느 부분도 빳빳하거나 단단하지 않다. 즉, 화살 모양이 되지 않는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