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질은 생체 전기 신호가 근육에 잘 전달되도록 해 정상적인 근육의 수축 및 이완을 유도하는 물질이다. 전해질의 대표적인 성분은 나트륨과 마그네슘이 있으며, 나트륨과 마그네슘 중 한 성분이 너무 많거나 부족할 경우 전해질의 균형이 깨지게 된다.
전해질 불균형을 유발하는 가장 큰 원인은 나트륨 과다 섭취다. 짠 음식은 물을 많이 먹게 해서 마그네슘 배출량을 증가시키는데, 이로 인해 체내에 마그네슘이 부족하게 되고 전해질 불균형을 초래한다.
이처럼 전해질 불균형으로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근육의 수축 및 이완 작용에 문제가 생겨 눈 떨림 증상이 악화할 수 있다. 또한 두피, 머리, 목 등에 있는 근육이 뇌신경을 자극해 두통을 유발하며, 뒷목도 뻣뻣하게 만든다.
부족한 마그네슘은 영양제로 손쉽게 섭취할 수 있다. 단 시중에 가짜 원료, 중국산 원료 등을 사용하거나 함량 미달, 방부제 검출 등으로 인해 적발되는 건강식품들도 있어 제품을 잘 살펴보고 선택해야 한다.
먼저 화학 공정으로 추출되는 마그네슘은 체내 흡수율이 떨어지므로 쌀 등의 자연 유래 성분에서 추출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자연 유래 마그네슘은 제품 겉면의 ‘원재료 및 함량’ 표기를 통해 확인 가능하다. 일반 마그네슘의 경우 원재료 및 함량에 ‘산화마그네슘’과 같이 영양소 이름만 적혀 있지만, 자연 유래 마그네슘은 ‘쌀발효분말(마그네슘)’과 같이 유래 물질과 영양성분이 함께 표시되어 있어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마그네슘은 ‘비타민K2’를 함유한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마그네슘과 비타민K2는 칼슘 대사에 관여하는 영양소로 마그네슘은 칼슘의 축적을 방지하며 비타민K2는 세포와 혈액 속에 있는 칼슘을 뼈로 이동시킨다. 칼슘은 우리 몸 속 꼭 필요한 영양소이지만, 과도할 경우 동맥경화, 석회화 등 여러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에 비타민K2를 함께 섭취해주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원료가 보증된 마그네슘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다. 안전한 제품을 고르기 위해선 원료의 품질을 모회사가 보증하고 책임지고 있는 제품인지 확인해야 한다. 대표적인 원료 보증 상표로 WCS(Warrant Contents Standard)가 있다. WCS는 대한민국 특허청에 등록된 보증상표로 모회사가 원료의 품질을 보증한다는 의미다. 가짜 원료나 중국산 원료, 불순물 등을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피하기 위해선 WCS 표기가 있는 제품을 고르면 안전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