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주름과 피부 처짐은 누구도 피할 수 없는 현상이다. 얼굴과 목 부위는 유독 중력의 영향을 많이 받는 데다 피부의 두께가 다른 부위에 비해 얇아 노화로 인한 변화에 취약하다. 얼굴이나 목의 피부가 처지면서 주름이 깊어지면 실제 나이보다 더욱 나이 든 인상이 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사회적, 경제적 활동에도 악영향이 미칠 수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수많은 사람들이 개선 방안을 모색하고 있으며, 여러 치료법 중 안면거상술과 목거상이 팔자주름이나 목 처짐 등의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으로 주목받고 있다.
팔자주름은 나이가 들면서 입가와 코 주위의 피부가 처지며 발생하는데, 얼굴이 더욱 길어 보이거나 인상이 굳어 보이는 영향을 준다. 목주름도 나이가 들면서 특히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노화 현상 중 하나다. 목은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적어 노화의 영향을 더 많이 받는 부위로, 아무리 젊은 감각으로 꾸미더라도 목주름을 개선하지 못하면 나이 든 인상을 줄 수 있다.
각종 성형 시술이 발달하면서 실리프팅이나 필러를 이용해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이들도 어렵지 않게 목격된다. 하지만 팔자주름이나 목주름은 그 주름의 깊이가 깊거나 피부 처짐이 심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비수술 치료로 충분한 개선 효과를 보기 어렵다. 설령 효과가 나타나더라도 일시적인 현상에 불과하기 때문에 반영구적인 해결 방법을 찾고 싶다면 안면거상술이나 목거상과 같은 수술법을 활용해야 한다.
안면거상술과 목거상은 절개 부위의 차이가 있지만 근본적인 원리는 동일하다. 피부 표피는 물론 그 아래를 지탱하는 SMAS 근육층이나 유지인대 등 연부 조직까지 고려해 섬세하게 박리하여 적정한 강도로 당겨 올려 고정해야 자연스러우면서도 만족스러운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또한 거상 후 잉여 조직을 절개하고 봉합하는 과정에서 흉터가 눈에 띄지 않도록 섬세하게 수술을 진행해야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만일 SMAS 층을 제대로 박리하여 거상하지 않으면 거상 효과가 미비하며 수술 후 다시 원래의 상태대로 돌아갈 가능성이 높아진다. 반대로 지나치게 무리하여 거상, 고정하면 부자연스러운 인상이 될 수 있으며 눈을 깜빡이거나 표정을 짓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또한 절개 및 봉합 위치에 따라 큰 흉터가 남아 오히려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로 작용할 수 있다.
이처럼 안면거상술과 목거상은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하고 진행해야 한다. 조금만 잘못되어도 심각한 피해를 입힐 수 있으며, 설령 수술이 무사히 종료된다 하더라도 부자연스러운 인상, 불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풍부한 경험과 우수한 실력을 갖춘 의료진을 통해 수술의 필요성을 검토하고 맞춤형 계획에 따라 수술을 진행해야 자연스러운 개선 효과를 마주할 수 있다.
비온성형외과 황귀환 원장은 “나이가 들면서 자연스럽게 생기는 주름과 피부 처짐을 해결하려면 안면거상술과 목거상술을 고려할 수 있다. 이들 수술은 팔자주름과 목주름을 효과적으로 개선하고 얼굴과 목의 라인을 젊고 탄력 있는 상태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실리프팅, 필러로 원하는 효과를 얻지 못했거나 더욱 드라마틱한 개선 효과를 희망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방식이지만 신중하지 않으면 최악의 결과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풍부한 경험을 지닌 전문의와 상담하여 맞춤형 수술을 진행해야 한다”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