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은 올해 가축분뇨 처리시설과 관련 기술을 평가한 결과를 농진청과 국립축산과학원 누리집에 공개했다.(농진청 누리집: www.rda.go.kr, 축산원 누리집: www.nias.go.kr)
평가 결과는 전국 각 도·시·군청의 축산 또는 환경부서, 도 농업기술원, 시·군 농업기술센터, 농협 등에도 책자로 배부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평가 정보 책자는 올해 평가 정보 제공 대상인 8개 시설을 비롯해 2010년부터 2013년까지 25개 시설 등 33개 시설에 대한 정보가 실려 있다.
가축분뇨 처리시설과 관련 기술 평가는 산업체ㆍ학교·기관·연구소 등 각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가축분뇨 처리시설 평가 전문 위원회’가 서류심사, 기술발표 심사, 현지 평가 등 세부 지침에 따라 객관적이고 공정하게 수행했다. 평가 대상은 가축분뇨를 이용한 퇴비화, 액비화, 정화, 에너지화 등 가축분뇨 처리 시설과 관련 기술이며, 처리 용량에 따라 농가형과 공동형으로 구분해 실시했다.
평가는 지난 2006년 시작해 해마다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정보 제공 후 5년이 지난 시설은 재평가하며, 그 중 평가기준을 충족한 시설은 정보 제공 대상에 포함한다. 이 평가는 해마다 1회 수행하며 2015년 평가에 참여하고자 하는 가축분뇨 처리시설 운영주체는 내년 상반기 2015년 평가 실시 공고를 참고해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