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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식품유통

건강기능성 식품 ‘성장세’ 뚜렷… 5년새 8.4% 성장

농식품부, 원료·소재 단계 기능성 등 정보제공 강화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건강기능성 식품 시장이 큰 폭으로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가 최근 발간한 ‘건강기능식품 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2015년도 건강기능식품은 2011년 1조 6855억원 이후 5년새 연평균 8.4%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이란 인체에 유용한 기능성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하여 제조(가공 포함)한 식품이다. 국가별로는 미국(식이보충제), 유럽(식품보충제), 일본(보건기능식품), 중국(보건식품) 등 다른 개념과 제도에 의해 다양한 용어로 혼용되어 사용되고 있다.


홍삼 원료 제품 가장 높고 원산지 잘 살펴
품목별로는 홍삼 기능성 원료를 사용한 제품의 출하액이 6685억원으로 가장 큰 비중(38.6%)을 차지했으나, 그 다음으로 개별인정제품 순으로 나타났다. 개별인정 제품이란 개별적으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심사를 거쳐 인정받은 영업자만이 사용할 수 있는 개별인정된 원료를 사용한 제품을 뜻한다.
또 건강기능식품은 2015년 수출액은 904억원이었지만 수입액은 5965억원으로 수출액의 약 6.6배에 달할 정도로 높았다.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소비자 조사 결과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점은 원산지를 포함한 주요 원재료(35.7%)이며, 다음으로 1회 분량 당 영양소 함유량(21.5%), 간편 포장(14.8%) 순으로 나타났다.
건강기능식품의 주요 사용자는 본인을 제외하고 연령대가 낮을수록 부모님을 위해 구입하며, 연령대가 높을수록 배우자를 위해 구입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40대와 50대 이상에서는 자녀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구입한다는 응답도 각 20.4%, 18.2%로 높게 나타났다.


연령대 낮을수록 부모님 선물구매
현재 먹고 있는 건강기능식품은 비타민(27.4%), 홍삼(19.4%), 유산균·프로바이오틱스 제품(13.8%) 순으로 나타났다. 반면 건강기능식품을 선물용으로 구입할 때에는 홍삼(35.9%), 비타민(22.0%) 제품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세계 건강기능식품 시장규모는 2015년 기준 1179억 달러로 추정되며 연평균 7.3% 성장하여 2020년에는 1677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세계시장에서 가장 큰 규모를 보이고 있는 곳은 미국으로 약 404억 달러 규모다. 이어 중국이 약 163억 달러, 일본은 약 109억 달러 순으로 나타났다.
농식품부는 건강 기능성 식품시장 육성을 위해 원료단계부터 제품화까지 체계적인 지원정책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기능성 농식품 자원 통합 DB(데이터베이스) 구축 등 원료·소재 단계의 기능성 정보 제공을 강화하고, 국가식품클러스터(전북 익산) 내에 위치한 기능성평가지원센터를 활용해 원료 표준화부터 제품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고, 기업의 기능성 제품개발을 위한 R&D(연구개발)지원 및 임상실험 등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관은 “국민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질병예방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짐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의 수요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본다”며 “우리 농산물 중 효능·효과 면에서 우수한 것들 많다. 우리 농산물에서 유래한 기능성 소재에 대한 연구 및 제품개발 지원 등을 통해 새로운 건강 기능성 식품 개발을 활성화하고,해외수출을 확대하는 등 식품산업분야의 새로운 성장동력 산업으로 만들어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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