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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과 신품종 ‘썸머킹·아리수’ 공동출하로 12%~25% 더 받아

경남 함양 등 9개 시·군 농기센터 통해 참여

사과 신품종인 ‘썸머킹’과 ‘아리수’가 공동출하 를 통해 유통시장에 빠르게 정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과수의 신품종은 다양하게 개발돼 있지만 인 지도가 낮아 개별 출하 시 품종의 가치에 비해 가격이 낮게 형성되고 있다. 하지만 신품종 과수가 공동 출하를 통해 가치를 인정받으면 서 농가 소득과 인지도에 모두 도움이 되고 있 는 것으로 알려졌다.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최근 사과 신품종을 시·군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농가와 소비처인 청과법인을 연결해 공동출하하고 있다.


올 해에는 경북 구미, 경남 함양, 충북 보은 등 9 개 시·군에서 사과 새 품종 ‘썸머킹’과 ‘아리수’를 공동출하 한다. ‘썸머킹’은 7월 중순과 하순에 출하되는 여름 사과로 지난해 약 97톤을 공동출하해 같은 시기의 ‘쓰가루’ 보다 12% 정도 높은 가격을 받 았다. ‘아리수’는 약 35톤을 출하해 ‘홍로’보다 25% 정도 높은 가격을 받았다.


농촌진흥청 국립원예특작과학원 사과연구소 권순일 농업연구관은 “시장 수요에 맞는 품질의 과일을 생산하기 위한 기술 교육도 병행하 고 있다”며 “추가로 공동출하를 원하는 지역이나 농가는 가까운 농업기술센터에 문의하면 된다”고 말했다.


한편 농진청은 공동출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기 위해 사과 신품종을 재배하는 농가를 대상으로 사과연구소(경북 군위)와 대구경북능 금협동조합 영천APC에서 지난 11일과 12일 설명회와 기술교육을 했다.  또한 20일과 21일 에는 경남 함양농업기술센터와 경북 예천농 업기술센터에서도 실시해 호평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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